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명태 이름 종류와 특징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3. 31.

명태 이름 종류와 특징 총정리

 

 

세계에서 2번째로 많이 잡히는 생선인 명태는 잡는 법과 가공방법에 따라 동태, 생태, 황태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립니다. 알고 먹으면 더욱 맛있는 명태의 여러가지 이름과 종류별 특징을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태 종류와 특징 유래

'명천'에 사는 어부 중에 '태'씨 성을 가진 자가 있었는데, 어느날 물고기 한마리를 낚아 마을 관청 주방에 주었는데, 주방에서 이를 매우 맛있게 여겨 물고기 이름을 알아보았으나 아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냥 '태 어부가 잡았습니다.'라고 알려져서, 명천의 '태'씨가 잡았으니 '명태'라고 붙이자 라고 해서 명태가 되었습니다.

 

명태는 순수 한국어 이름을 가진 생선 중에 유일하게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게 되고, 그 요리법도 여러가지 입니다.

 

 

명태 종류와 특징 효능

명태는 메티오닌, 나이아신 등을 포함한 필수아미노산과 단백질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고, 지방이 비교적 적은 고단백 저지방 식품입니다.

 

그리고 칼슘과 비타민A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성장발달과 두뇌발달에 좋고, 특히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술마신 다음날 숙취해소와 피부미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생선인 명태는 다양한 요리에 식재료에 사용되고, 살점부터 뼈나 기름까지 버릴게 없어 활용도가 높은 생선입니다. 

 

 

 

명태 종류와 특징 생태

생태는 말 그래도 갓 잡아 싱싱하게 살아있는 명태를 뜻합니다. 생태는 담백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어 탕이나 찌개로 많이 활용합니다.

 

대표요리 생태탕

 

 

명태 종류와 특징 동태

명태가 꽁꽁 얼린 상태를 의미합니다. 겨울에 잡아서 외부에 두어 얼리거나 영하 40도 이하의 냉장고에서 급랭을 합니다. 냉동보관된 동태의 살은 푸석푸석하고 국물요리에 주로 쓰입니다.

 

대표요리 동태탕

 

 

명태 종류와 특징 황태

명태의 내장을 제거하고, 덕장에 걸어 겨울에 얼렸다가 녹이기를 반복하면서 말린 명태입니다. 

황태는 살이 부드럽고 부풀고 노랗게 변하며 쫄깃한 육질과 깊은 맛을 냅니다.

 

 

대표요리 황태찜

 

 

명태 종류와 특징 북어

북어는 북방에서 잡힌다는 뜻으로 명태를 바닷바람에 바짝 말린 상태를 말합니다. 북어는 아미노산이 매우 풍부하고, 해독기능이 뛰어나 해장국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우리가 흔히 해장국으로 먹는 북어해장국이 명태입니다.

 

대표요리 북어해장국

 

 

 

명태 종류와 특징 코다리

명태 내장을 제거하고 코에 꿰어 꾸덕하게 반건조를 한 명태를 말합니다. 코다리는 특유의 향이 좋고 쫄깃한 식감이 훌륭합니다.

 

 

대표요리 코다리조림

 

 

명태 종류와 특징 노가리

말을 잘하는 사람이나 거짓말을 자주 하는 사람을 보고 '노가리 깐다'라고 표현합니다. 명태의 새끼가 노가리인데, 명태가 많은 양의 알을 낳는데서 기인한 것입니다. 

 

명태새끼를 잡아 바싹 말린 것으로 술안주로 인기가 매우 좋습니다. 살짝 구워 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고소한 맛이 더욱 살아납니다.

 

대표요리 노가리 구이

 

 

 

명태 종류와 특징 주의사항

생선요리가 가장 발달한 일본에서는 명태는 인기가 없습니다. 일본에서는 스시 등 날것 생선을 주로 먹는데, 명태는 말리지 않는 상태에서 신선도가 급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쉽게 부패하기도 하지만 기생충이 위험할 정도로 많아 회로 먹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명태는 즉시 조리해야 하고, 그렇지 않다면 냉장고에 얼렸다가 먹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명태 종류와 특징,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