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쿠팡플렉스 후기, 급여(월급) 부업으로 좋을까?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1. 6.

 

 


쿠팡플렉스 후기, 급여(월급) 부업으로 좋을까?


코로나 19로 많은 것이 변하고 있습니다. 이제 비대면 문화가 자리를 잡으면서 관련된 시장 규모가 급증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온라인 쇼핑과 배달관련 직업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쿠팡플렉스(Coupang Flex)는 쿠팡을 통해 소비자가 주문한 물품을 배달해주는 배달원 역할을 하는데, 이는 원하는 때 언제든지 할 수 있고 접근성이 뛰어나 많은 사람들이 투잡, 파트타임으로 하거나 전업으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쿠팡플렉스는 서울 경기도, 광역시 등 대도시 위주로 운영되나, 점차 소도시로 확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지금부터 쿠팡플레스 솔직한 후기와 급여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쿠팡플렉스 소개

쿠팡플렉스를 경험해보면 우리나라의 물류 자동화시스템이 대단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직접 배송일을 해보면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쿠팡플렉스 초보의 경우에도 사측에서 자세한 메뉴얼을 제공하기에 운전이 가능한 남녀라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쿠팡플렉스 운영지역

쿠팡플렉스는 '쿠팡캠프'라는 곳에서 배송물 배당과 수거를 합니다.

쿠팡캠프는 서울과 수도권, 광역시, 지방에서 큰 도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에는 쿠팡캠프가 몇개씩 있고, 구미, 김해, 전주 등 규모가 큰 시에도 쿠팡캠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쿠팡플렉스 하는 방법

쿠팡플렉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쿠팡플렉스 앱을 설치합니다.

② 카카오톡 쿠팡플렉스 지역 오픈채팅방에 참여합니다.

③ 자신이 원하는 배송시간 링크를 통해 들어가서 신청합니다.

④ 신청 후 확정되면 확정메시지를 받습니다. 신청인원이 많거나, 블랙리스트가 된다면 배정을 못받을 수 있습니다.

⑤ 해당 지역 쿠팡캠프에 방문하여 배정받은 택배물을 적절하게 분류 후 적재합니다.

⑥ 배송을 완료합니다.

 

 

 

 

쿠팡플렉스 급여

쿠팡플렉스는 기본급여나 사대보험이 없고, 배달한 만큼만 수입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즉, 택배물을 배송한 만큼 받기에 '개당 단가'가 급여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개당 단가는 주간배송, 심야배송, 새벽배송으로 달리 적용되고,

박스포장과 비닐포장이 구분되어 단가가 정해집니다. 

비닐포장보다는 박스포장이 좀 더 단가가 높습니다.

 

 

쿠팡플렉스 급여 계산방법

박스포장 단가 x 배송완료 횟수 = ①

비닐포장 단가 x 배송완료 횟수 = ②

① + ② = ③

③ x 3.3%(원청징수) = 쿠팡플렉스 급여가 됩니다.

 

추가로 비가 오거나 눈이 오는 악천후나 각종 이벤트로 프로모션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비가 많이 오는날은 프로모션 10,000원이 추가로 지급되기도 했습니다.

 

단, 박스포장 단가 또는 비닐포장 단가는 날짜에 따라 다를 수도 있습니다.

 

 

 

 

 

급여의 중요한 요소

쿠팡플렉스 급여는 '성실함'과 '출근 횟수'에 따라 좌우됩니다.

 

성실함은

갑자기 배송일정을 취소하거나 배송중 문제가 생긴다면 추후에 선정때 또는 백업(대타)시 불리할 수 있습니다.

 

출근횟수는

포장재 종류와 배송날, 지역에 따라 단가다르고, 배송수량이 매일 다르니 

결국, 며칠을 배송했느냐에 따라 급여 차이가 납니다. 수량과 단가는 배달원이 정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쿠팡플렉스를 꾸준히 할 계획이라면 매일 빠짐없이 하시길 권합니다. 그래야 성실함을 인정받아 많은 배송물을 배정받을 수 있고, 백업지원 선정시 유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심야 및 새벽배송으로 하루 평균 50개 정도 받았고(적을 때는 30개 받기도 하고, 많은때는 60개 받기도 했습니다), 한 달에 23일 출근해서 급여로 약100만원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처음 시작할때는 수량이 적은데, 할 수록 늘어납니다. 수량 역시 지역에 따라 편차가 있습니다.

 

단, 차량유지비, 주유비 등은 따로 지급하지 않고, 급여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쿠팡에서 급여외에 제공하는 금액은 없습니다.

 

낮에 본업하고, 잠을 줄이면서 쿠팡 부업을 했었는데요. 

처음엔 할만하더니 피로가 누적되니 많이 힘들더군요. 

 

 

 

 

쿠팡플렉스 단가

주간배송

주간배송은 오전 10시부터 저녁 9시까지 합니다. 주간 배송은 포장 재질에 따라 단가가 달리 적용됩니다. 

박스포장이 비닐포장보다 단가는 더 높습니다. 비닐포장이 박스포장보다 가볍고 사이즈도 작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박스포장이나 비닐포장 크기나 무게에 따른 단가 구분은 없습니다. 

가령, 쌀이나 전자제품 등 무게가 나가는 것과 소형 전자제품이나 가벼운 옷가지 등 무게차이가 몇배가 나는 경우도 단가는 동일합니다. 

 

 

심야배송(새벽배송)

심야배송은 00시부터 7시까지

새벽배송은 오전 3시부터 7시까지 입니다.

 

주간배송보다 심야 또는 새벽배송이 단가가 더 높습니다. 

이유는 심야에 배송할 박스 공급은 주간보다 50% 정도 많지만, 야간 배달원 수요가 더 적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간보다 심야(새벽)배송시 단가가 50% 더 높습니다. 

(제가 할때는 박스가 1,000원, 비닐은 900원이었습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배송물량도 많아졌지만, 그만큼 야간 배달 수요자도 늘어나고 있어 심야(새벽)배송 단가가 예전만 못합니다.

 

 

 

 

쿠팡플렉스 주의사항

쿠팡플렉스는 배달원 본인 차로 배송합니다. 

배달할때 신청자 외에 친구나 부부가 함께해도 상관없습니다. 실제 쿠팡캠프에서 보면 부부나 연인, 친구 등 함께와서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오픈채팅

각 지역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이 있습니다. 쿠팡플렉스 지역오픈채팅방에서는 배송 신청도 하고, 정보도 얻고,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준비물

작업용 장갑, 매직펜, 수레가 필요합니다.

작업용 장갑은 택배박스 적재할때와 배송할때 반드시 필요하고,

 

매직펜은 택배박스를 분류하거나, 배달할 곳, 동, 호수, 등을 크게 표시하여 오배송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수레는 택배박스 배송할때 필요합니다. 

박스 수량이 적더라도 가급적이면 수레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박스 몇개 되지 않을때는 빨리 배송하려고 택배박스를 들고 다녔는데, 배달시간은 단축될 수 있으나 나중에는 피로가 누적되어 더 힘들었습니다. 

박스 몇개 안되더라도 수레에 담아 배달하니 덜 피로했습니다.

 

 

 

 

 

당일 배송완료 못했을때

만약 당일에 배정받은 택배물이 다 배송하지 못했거나, 배달할 차량에 문제가 발생하여 배송이 불가하다면 다른 쿠팡플렉서분들이 도와줍니다. 

즉, 배송물을 양도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쿠팡플렉서분들도 여건이 안된다면 쿠팡맨이 물건을 직접 받아 배송을 해줍니다.

 

 

안전운전

앞서 설명했지만, 자차로 운행해야 하고, 주유비, 보험비 등은 쿠팡에서 지원이 안됩니다. 만약 차량사고가 발생 시 본인이 책임져야 하니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 심야배송이나 새벽배송때는 졸음 운전을 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쿠팡플렉스 후기

지금부터 현실적인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쿠팡플렉스에 대해 잘 모를때는 단가가 높아서 괜찮은 부업이었습니다. 어떤 분은 주간배송과 새벽배송을 동시에 해서 월 4~500만원 버시는 분도 계셨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입소문과 매스컴으로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뛰어들어 요즘엔 지원자는 많고, 단가는 낮아졌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물량은 폭증했는데, 실제로 할당할때는 물량도 적고, 단가도 예전같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그 중 하나는 지역에 따라 편차가 있겠지만 쿠팡캠프에도 텃새가 있고, 기득권(?)이 존재한 듯 합니다. 

오래된 텃새 몇몇이 좋은 지역에 많은 물건을 가져가기에 초보들은 불만이 쌓일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들어 단가도 많이 낮아졌는데, 

평균단가를 보면 

주간배송은 700~800원, 

새벽배송은 1000~1300원, 

심야배송은 900원~1200원 정도 됩니다. 

앞으로 단가가 더 오를지 내릴지 모르겠으나, 예전보다는 낮아진 편입니다.

 

쿠팡플렉스를 생각중이라면 우선 기름값과 차량 감가상각을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연비가 안좋은 차량이라면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기름값이 생각보다 많이 나옵니다. 

 

기름값과 감가상각를 빼고나면 최저임금 시급 정도 벌 수 있을 듯 한데, 문제는 야간 또는 새벽에 일해야 그정도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그리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거기에 자동차 사고까지 난다면 배보다 배꼽이 훨씬 커지게 되니 버는 것 이상으로 손실을 볼 수가 있습니다.

 

끝으로 

새벽배송때 실수로 오배송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패널티 처리되고 3번이 쌓이면 블랙리스트가 됩니다.

블랙리스트가 되면 배정을 못받거나 오픈채팅방에서 퇴장당하기도 합니다.

 

 

 


쿠팡플렉스는 자신이 원할때 언제든지 일할 수 있고, 한 만큼 받는다는 건강하고 괜찮아 보이는 직업입니다. 

하지만 새벽시간을 통해서 일해야 한다는 점과 생각만큼 급여가 높지 않다는 점, 차량 사고의 리스크까지 심사숙고 후 도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쿠팡플렉스 후기와 단가 등 여러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쿠팡플렉스 급여 단가와 급여 지급일은?

쿠팡플렉스 급여 단가와 급여 지급일은? 쿠팡 플렉스의 급여와 단가는 심야배송, 새벽배송, 주간배송에 따라 결정되고, 지역에 따라 단가 차이가 있습니다. 쿠팡 플렉스는 최근 부업으로 인기

oliviabba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