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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전기요금 자동이체 신청과 해지 방법 알아보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12. 30.


전기요금 자동이체 신청과 해지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전기요금은 매월 직접 납부하면 번거롭습니다. 은행에 방문하거나 인터넷 지로로 납부하는 거라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깜빡해서 납부를 못했다면 연체료가 발생하니 신경쓰이는데요.

이럴때 전기요금 자동이체를 신청하면 편리합니다.


전기요금 자동이체 신청 및 해지하는 방법은 총 3가지인데요. 

은행 등 금융기관을 통한 방법과 한국전력 고객센터를 통한 방법, 한국전력 홈페이지 및 앱을 통하여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동이체 시 할인혜택을 제공하는데요. 

전기요금의 1%(최대 1,000원)를 할인해줍니다. 




지금부터 전기요금 자동이체 신청 및 해지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요금 자동이체 방문신청

금융기관을 통해서 전기요금 은행 자동납부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은행 사이트나 은행 앱(App)으로는 신청이 불가합니다.

은행 외에 한전지점에서도 방문하여 자동납부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 및 한전지점 방문신청 시 필요한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기요금청구서, 예금통장, 거래용 인감, 신분증





전기요금 자동이체 한전 홈페이지

전기요금 자동이체 신청과 해지는 한국전력 사이버지점 홈페이지와 스마트폰 한전 앱(App)를 통해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검색포털 사이트에서 '한전 사이버지점'을 입력하여 검색 후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에 접속합니다.




한전 사이버지점에 접속 후 화면 상단에 있는 '조회 및 납부' → '자동납부'를 선택합니다.




'자동납부'에 들어가면 화면 하단에 '자동납부신청'과 '자동납부변경'이 있는데 이를 선택하여 전기요금 자동이체 신청과 해지를 할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 자동이체 고객센터 전화

전기요금 자동이체 신청 또는 해지는 예금주 본인이 직접 전화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전 고객센터는 국번없이 123번(휴대폰은 지역번호 + 123)이고, 통화 중 '0'번을 누루면 상담원과 연결이 가능합니다.


고객센터 ARS 안내

국번없이 123번 + '1', '2', '3', '0'번


▶ '1'번 : 전기고장신고


▶ '2'번 : 요금조회 및 납부 

+ '1'번 : 청구요금 조회

+ '2'번 : 청구서 재발행

+ '3'번 : 신용카드납부


▶ '3'번 : 세금계산서, 각종 내역서 FAX 발행

+ '1'번 : 세금계산내역서 FAX발송

+ '2'번 : 청구요금상세내역서 FAX발송

+ '3'번 : 전기요금납부확인서 FAX발송

+ '4'번 : 전기요금표 FAZX발송


▶ '0'번 : 상담원 연결





전기요금 자동이체 신용카드

전기요금의 신용카드 납부는 아파트 및 주택 이용자로 주거용 심야전력 계약자 및 전계약종별 계약전력이 20kW이하인 계약자가 가능합니다.

즉, 일반적인 세대는 신용카드 납부가 가능합니다. 


단, 전기요금 자동이체 혜택인 1% 할인 요금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사용가능한 신용카드

BC, 삼성, KB국민, 외환, 신한, 현대, 하나SK, 전북, 광주, 롯데, 농협NH, 씨티, 수협





전기요금 자동이체 궁금한 내용

자동납부 혜택

자동납부를 신청하면 1,000원 한도로 납부요금 1%를 할인 됩니다. 

할인 요금은 다음달 요금에 적용됩니다.


만약 아파트 관리비에 포함되어 전기요금을 납부하는 경우에도 관리비를 자동납부하는 경우에도 할인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단, 신용카드에 의한 자동이체는 할인혜택이 제외됩니다. 



자동납부 시작일

자동이체를 신청 후 금융결제원 전산과정을 거쳐야 자동이체가 완료되기에 일반적으로 신청한 날로부터 20일이 지나야 자동이체가 정상적으로 처리됩니다.


자동이체 변경 또는 해지 신청시 납기일 6영업일 전까지 신청하면 신청월에 처리되고, 이후에 신청하면 다음달에 처리됩니다.



타인명의 신청

계약전력 5kW 이하 저압

타인 명의의 계좌 및 신용카드로 변경하려면 통장사본과 예금주 신분증을 지참하여 가까운 한전 사업소에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예금주(카드주)가 고객센터로 직접 전화하여 본인 확인시 신청이 가능합니다.


계약전력 6kW 이상 저압

서류를 준비하여 관할 한전에 방문하거나 우편 및 FAX로 신청하면 됩니다.

준비물

전기사용변경신청서(한전 양식)

주민등록등본 또는 사업자등록증 사본(개인), 법인등기부등본 또는 사업자등록증(법인)



이사

이사를 할 경우 한전고객센터에 전화하여 기존 장소에서 자동납부 중지신청 및  새로운 장소의 이체 재개신청을 하면 됩니다.



예금잔액 부족

자동이체 시 예금잔액이 부족하여 인출이 안되었다면 해당 전기요금은 납기일로부터 10일 후에 1회에 한해 추가로 출금됩니다.




평소보다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는 경우

○ 주택용의 경우에는 

에어컨 또는 전기장판 등 소비전력이 큰 가전제품을 사용하여 사용전력 증가로 누진율이 적용된 경우에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 집안에서 누전이 되고 있는 경우에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 계량기 고장 또는 검침착오로 인한 경우가 있습니다.



세금계산서 발급

한전에서는 계약자의 전기요금관련 부가세를 신고할때 편의를 위하여 국세청의 승인을 받아, 산업용전력 고객 등 세금계산서를 요청하는 계약자에게는 매월 발행되는 전기요금청구 및 영수증으로 세금계산서를 대신토록 하고 있습니다. 


전기요금 청구 및 영수증 우측 하단에는 세무신고에 필요한 공급자 등록번호, 공급받는자 등록번호, 공급가액, 세액, 작성일자가 기재되어 요금납부 후 잘보관했다가 예정신고 또는 확정신고 기간내 세무서에 신고하면 됩니다. 


영수증 분실 등으로 세금계산서 재발행이 필요하면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를 가지고 관할 한전에 세금계산서 발행 신청을 하거나, 전기요금청구서를 e-mail로 받으시는 계약자이거나 한전 사이버지점 회원은 한전 사이버지점에서 세금계산서 발행을 이용하면 됩니다.


단, 임차자의 경우 세금계산서상 공급받는 자는 한전과 전기사용계약이 된 명의자에 대하여 발급하기 때문에 임차자 전기사용분에 대해 별도로 세금계산서 발급이 불가합니다. 

즉, 임차자가 세금계산서를 발급 받으려면 전기사용계약변경(명의변경)을 해야 합니다.



미납시 연체료

전기요금을 납기일까지 납부하지 않은 경우에는 

납기경과후 납기일까지 처음 1개월 1.5%, 다음 1개월 1.5%의 연체료가 일수계산하여 부과됩니다. 

미납 전기요금 및 재공급수수료를 납부하면 즉시 전기공급이 재개됩니다.



미납시 단전

납기일로부터 2개월이 되는 날까지 전기요금을 납부하지 않는 계약자는 단전일(해지예정일) 7일전까지 미납요금 납부에 관한 사항을 안내받게 되고, 이후 전기사용계약이 해지됩니다. 


가령,

4월분 전기요금의 납기일이 5월 10일인 경우, 7월 10일까지 미납 전기요금을 납부하지 않으면 단전이 됩니다. 




이상 지금까지 전기요금 자동이체 신청과 해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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