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국가 암검진 대상, 비용, 신청방법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12. 4.


국가 암검진 대상, 비용, 신청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국내 사망원인 1위인 암을 조기에 발견 및 치료하기 위해 국가에서 암검진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암검진 사업 종류는 한국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위암과 간암, 대장암, 폐암, 유방암과 자궁경부암 입니다.


지금부터 국가 암검진사업 대상자와 검진 내역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 암검진 대상 검사 종류

국가에서 진행하는 암검진 사업은 총 6가지 종류입니다.

이는 위암, 간암, 대장암, 폐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으로 국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 질환입니다. 


■ 위암

○ 대상

만 40세 이상의 남녀를 대상으로 2년 간격으로 진행합니다. 

해당연도 끝자리가 짝수라면 짝수년생이, 끝자리가 홀수라면 홀수년생이 검진 대상입니다.


○ 비용

전체 검진비용 중에 본인부담금은 10%입니다.

- 문진 및 진찰, 상담 비용 : 692원

- 위장 조영검사 비용 : 4,638 ~ 5,199원

- 위 내시경 검사 비용 : 6,987원

- 조직검사 비용 : 4,370 ~ 6,570원


○ 검사

위암 검진은 기본적으로 위내시경 검사를 하고, 위내시경 검사를 진행하기 어렵다면 위장조영 검사를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위장조영 검사 실시 후 위암으로 의심된다면 위내시경을 추가로 진행하는데 진료비가 지원됩니다. 


하지만 위내시경 검사에서 수면내시경이나 헬리코박터 검사를 진행할때 발생하는 추기 진료비는 자기가 부담해야 합니다.


※ 조영검사

조영검사란 X선 투과가 잘 안 되는 물질(바륨현탁액, 요오드 제제)을 검사하고자 하는 부위를 채우거나 코팅하여 장기의 이상 유무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 간암

○ 대상

만 40세 이상의 남녀 중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자가 대상이고, 6개월 간격으로 검사를 진행합니다. 


간암 고위험군인 경우는

- 해당년도 이전에 2년동안 보험급여 내역 중 간암발생 고위험군입니다.

▶ 간경변증

▶ B형 간염 바이러스 항원 양성

▶ C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 양성

- B형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만성 간질환 환자가 해당됩니다.


과거년도 일반건강검진 결과 B형 간염 바이러스 표면항원 양성자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 양성자입니다.


○ 비용

전체 비용 중 본인 부담은 10%입니다. 

- 문진 및 진찰, 상담비용 : 692원

- 간초음파검사 + 혈청 알파태아단백검사 : 9,200 ~ 9,798원


○ 검사

간 초음파 검사와 혈청 알파 태아 단백 검사를 함께 받게 됩니다. 


※ 혈청 알파 태아 단백 검사

간암 세포로 인해 발생되는 알파 태아 단백의 수치 변화를 체크하는 것으로 이는 혈액 검사로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 대장암

○ 대상

만 50세 이상의 남녀를 대상이고, 1년 간격으로 진행합니다.


○ 비용

본인 부담비용은 없습니다.


단, 대변검사를 진행하지 않고 대장 내시경 또는 대장 이중조영 촬영검사를 실시하면 검시비용 전액을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 검사

대장암 검진의 경우 분변 잠혈 검사(FOBT) 즉, 대변검사를 하게됩니다. 

이때 대변에서 혈액이 나오는 잠혈 반응이 발생하면 대장 내시경 검사를 추가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이중 조영 검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추가 검사에도 비용이 지원되지만, 대장 내시경 검사 중 수면 내시경을 진행하거나 용종 제거 등을 했을 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 분별잠혈 검사(대변검사)

채변통에 대변을 받아서 하는 검사입니다. 방법은 대변 3곳 이상을 깊이 찔러서 충분한 양의 분변을 채변통에 담아 서늘한 곳이나 냉장보관했다가 검진기관에 제출하면 됩니다.




■ 폐암

○ 대상

폐암의 경우 만 54 ~ 74세 남녀 중 30갑년 이상 흡연을 한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 갑년이란?
(하루 평균 담배 소비한 양) X (흡연기간) = 갑년입니다. 

예를들어, 하루에 1갑 이상 30년간 소비했거나 하루 40개비(1갑 = 20개비)씩 15년간 흡연했다면 2갑 x 15년 =30갑년이 되어 고위험군에 해당됩니다.


폐암 검진은 2년 간격으로 진행하고, 연도 끝자리 홀 짝에 따라 홀수년생과 짝수년생이 각각 검사 진행합니다.


○ 비용

폐암 검진은 총 비용 중에 10%를 본인이 부담합니다.

- 문진 및 진찰, 상담비용 : 692원

- 저선량 흉부CT 검사비용 : 8,458원

- 검진결과 사후상담 : 1,500원


○ 검사

저선량 흉부 CT검사를 진행하고, 검진 결과에 따라 금연 상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검진대상자가 본인이 아니라 가족 등이 폐암이나 간암검진 대상 여부를 문의할 수 있나?

폐암이나 간암검진 대상자 여부는 민감한 개인 정보이기에 본인이 아닌 가족 등이 문의할 경우 정보제공이 불가합니다.




■ 유방암

○ 대상

다음은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검진입니다.

유방암 검진은 만 40세 이상의 여성이 대상이고, 2년 간격으로 진행하는데, 연도 끝자리 홀짝에 따라 홀수년생, 짝수년생이 검진대상이 됩니다.


○ 비용

유방암 검진 총 비용의 10%는 본인이 부담합니다.

- 문진 및 진찰, 상담 비용 : 692원

- 유방촬영(좌, 우) : 1,699 ~ 3,730원


○ 검사

유방 촬영술을 진행합니다.

유방 촬영술은 무증상 조기 유방암 발견에 있어 가장 필수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검사 진행시 유방 압박으로 인하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자궁경부암

○ 대상

만 20세 이상의 여성을 대상이고, 2년 간격으로 진행합니다. 연도 끝자리 홀짝에 따라 검진대상이 됩니다.


○ 비용

본인 부담 비용은 없습니다.


○ 검사

자궁경부 세포검사를 진행합니다. 단, 자국적출을 받았거나 성경험이 없다면 검사전에 꼭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위 6개의 암검사 후 검진결과는 검진기관에서 15일 이내에 우편 또는 이메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 암검진 대상 본인부담금 지원

지금까지 국가에서 진행하는 암검진 6가지 종류별로 알아보았는데요, 본인 부담 비용이 발생하는 검진에 대해서도 그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국가 암검진 본인부담금 지원 대상

○ 의료급여 수급권자

○ 건강보험가입자 또는 피부양자로 당해년 검진 대상자 중 월 보험료 97,000원 이하인 직장가입자거나, 

월 보험료 94,000원 이하인 지역가입자가 해당됩니다.

(2020년 1월 기준)





국가 암검진 대상 신청방법

■ 국가 암검진 신청방법

암검진 대상자 여부를 확인 후 

건강검진표와 건강보험증 및 의료급여증을 준비하여 해당 검진 기관을 방문하면 됩니다.



■ 국가 암검진 대상자 여부 확인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당해 연도 검진 대상자를 정하고 검강 검진표를 해당 대상자에게 송부합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대상자 여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http://nhis.or.kr/nhis/index.do)





국가 암검진 대상 주의사항

○ 위암, 간암의 경우 정확한 진단 및 검사를 위해 전날 식사는 죽을 먹고,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해야 합니다. 

검진 당일 아침에는 물, 커피, 우유, 담배, 주스, 껌 등 일체의 음식을 섭취해서는 안되고, 최소 8시간 이상의 공복유지해야 합니다.


○ 대장암은 채변 통에 변을 받아서 하는 검사로서 대변의 3곳 이상을 깊이 찔러서 충분한 양의 분변을 담아 검진기관에 제출 후, 분변잠혈검사 결과 “양성”인 경우는 대장이중조영검사 또는 대장내시경을 선택하여 추가 검사를 진행합니다.


○ '암 의료비지원 대상자'가 국가 암검진을 통하지 않고 진료 또는 개인 검진을 통해 암 진단을 받은 경우 보건소를 통해 의료비를 지원 받을 수 없는 점 주의바랍니다.


○ 자궁경부암의 경우 생리 중에는 검사를 피해야 하고, 검사 2~3일전부터 피임약 등의 섭취를 삼가하고, 자궁적출술을 받았거나 성경험이 없는 경우에는 사전에 반드시 검진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국가 암검진 대상과 비용, 검사방법,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