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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리뷰/알면 좋은 직장인 정보

아파트 경비원 월급 및 채용 알아보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11. 16.


아파트 경비원 월급 및 채용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최근들어 명예퇴직이 늘고, 이른 퇴직이 증가하는 추세인데, 퇴직 후 쉬기보다는 적절한 직업을 구하려고 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직업은 바로 아파트 경비원인데요. 


아파트 경비원의 경우 채용 방법과 월급 지급의 경우 주체에 따라 좌우되며, 근무환경과 하는 일도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세대수가 큰 아파트의 경우 경비원 자치관리보다 위탁관리를 선호합니다. 

이유는 위탁관리업체가 아파트 관리에 대한 경험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큰 규모의 아파트의 경우 경비원 인원도 많기에 문제가 발생 시 위탁관리업체가 해결 및 관리 통제가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아파트 경비원 월급과 채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경비원 월급

아파트 경비원은 근무형태와 아파트, 관리 방식에 따라 최저임금이 안되는 월급을 수령하기도 하고, 300만원 정도의 월급을 받기도 합니다.


서울과 광역시의 아파트 경비원의 경우 월급은 근무 형태에 따라 상이하지만 평균 200~250만원 정도 되고, 중소도시와 세대수가 많은 단지일수록 월급은 낮아지고 심지어 최저임금도 못받는 곳이 있습니다.


그리고 야간 휴게시간의 여부에 따라 월급이 큰 차이가 납니다. 

가령 야간 휴게시간이 적을 수록 많은 받는 곳은 월급이 300만원 가까이 되기도 하고, 야간 휴게시간이 많은 수록 최저임금 정도 받는 곳이 대부분이고, 많으면 2~30만원 더 받는 수준인 아파트도 있습니다. 


즉, 아파트 경비원들이 야간에 경비실에서 대기하면서 휴식을 취하는 시간도 근무시간으로 인정해주는 곳이 월급이 많습니다. 




아파트 경비원 채용

아파트 경비원 채용은 위탁관리와 자치관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치관리

자치관리는 아파트 입주민대표회의가 설립되고, 입주민대표회의에서 경비원을 채용하고 월급을 지급 및 관리 등 모든 업무를 직접 집행하는 것입니다.


자치관리는 계약 기간 만료때마다 발생하는 위탁업체 선정 및 그에따른 부정과 비리 등의 갈등, 분쟁 등을 줄일 수 있고, 아파트 상황에 맞게 경비원을 직접 고용하고, 보다 투명한 관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위탁관리 업체에 제공해야 하는 수수료가 없으니 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관리업무에 대한 조직과 체계가 부족할 수 있고, 그로인해 발생하는 갈등 및 사고 등에 대한 대책과 책임문제에 대해 전문적인 대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임금이나 처우개선 등 노사와 관련된 문제 등을 임주민 대표회의가 직접 해결해야 한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위탁관리

많은 아파트들이 자치관리보다 위탁관리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위탁관리는 업체에 수수료를 지급하고 경비원 관리 등 전반적인 업무를 맡게 됩니다. 업체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2년마다 계약하게 됩니다.


경비원들에게 노사 문제가 발생 시 위탁관리업체에서 책임지며 이에 따른 수습과 보상역시 관리업체에서 책임 관리합니다.


단, 위탁관리업체마다 다르겠지만, 투명하지 못하게 운영하는 곳도 많고, 이로인해 관리비 증가로 입주민들이 피해를 받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파트 경비원 문제점

야간 휴게시간

앞서 아파트 경비원 월급은 야간 휴게시간 인정여부에 따라 좌우된다고 했는데요.

야간 휴게시간도 근무시간으로 인정해줘야 월급이 상승합니다.

하지만 상당수 아파트가 휴게시간을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대법원 판례에서도 명분상은 휴게시간이나 야간에도 비상상황에 대비하여 대기하고 있다면 근무시간에 해당된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러나 경비원의 야간 휴게시간은 근무시간으로 인정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부 사례를 보면 격일제 근무 방식으로 1일 18시간을 근무하였으나 최저임금보다 못하는 월급을 받기도 하고, 입주민 대표회의로 부터 근무시간 외에 매월 2시간씩 산업안전보건교육을 받았으나 교육시간은 근무시간에서 제외하여 제대로된 임금을 못받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다양한 업무

경비와 관련된 법에 의하면 아파트 경비원은 순찰 등의 경비원 본연의 업무만 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순찰 업무 외에 출입자 감시관리, 택배 보관 및 전달, 청소, 조경관리, 생활 폐기물 분리수거, 입주민 생활 안내 등 다양한 일을 맡아서 하고 있습니다.


즉, 주업무인 경비업보다 아파트 관리 보조업무를 주업무와 같이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아파트 경비원의 처우개선과 업무 역할 분장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판단됩니다.



이상 지금까지 아파트 경비원 월급 및 채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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