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직장인 정보

4대보험 계산기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12. 7.


4대보험 계산기 총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4대보험은 국민 개인이 직장생활 등 소득활동을 할 때 보험료를 납부하여 갑작스럽게 발생한 사고나 질병, 실직, 사망, 퇴직 후 자신과 가족의 기본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정부에서 운영하는 공적보험을 뜻합니다.


4대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4가지 입니다.

지금부터 4대보험 계산기와 4대보험료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4대보험 계산기 국민연금

국민연금은 정부가 운영하는 공적 연금 제도입니다. 개인이 소득 활동을 할 때 보험료를 납부하고, 퇴직하거나 사고, 질병, 사망, 장애 등 소득활동을 더이상 할 수 없는 경우 본인 또는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하여 기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연금제도입니다.


국민연금은 공적 연금으로 법적으로 가입이 의무화되어 있고, 사보험에 비해 관리운영비가 적게 들고, 관리운영비의 대부분이 국고에서 지원되기에 사보험과 같이 영업이익을 목표로 하지 않습니다.


현재 국민연금은 부담과 급여의 수준이 일정기간 불완전 균형을 이루는 수정 적립 방식으로 운용중입니다.


국민연금은 10년이상 납입해야 만 65세 이후부터 받을 수 있고, 만 18세 이상부터는 임의가입제도를 이용하여 납입기간을 늘려 더 많은 연금을 받을 수 있으니 잘 알아보고 혜택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4대보험 계산기는 다양한 사이트에서 제공하지만, 신뢰할 수 있고 권해드리는 사이트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입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국민연금 계산기를 살펴보겠습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하기

검색포털 사이트에서 '국민건강보험'을 검색 후 접속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 후 상단 메뉴 중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을 선택합니다.



 '국민연금보험료 계산하기' 선택하기

개인민원 선택후 다음 화면에 좌측 메뉴에 '보험료조회' → '4대보험료계산'를 선택 후 '국민연금보혐료 계산하기'를 선택합니다.



 연금보험료 모의계산하기

'국민연금보험료 계산하기'를 선택하면 연금보험료 계산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월평균 급여 3,000,000만원을 입력하여 계산해보았습니다.


국민연금은 기준 소득월액의 9%로 근로자 4.5% + 사업자 4.5% 반씩 부담합니다.





4대보험 계산기 건강보험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진료비로 가계 부담을 줄이고, 평소 보험금을 지급한 것을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관리 운영하다가 필요시 보험급여를 지급하여 국민 상호간에 위험을 나누고, 의료서비스를 받도록 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건강보험은 가입자와 피부양자의 질병, 진단, 치료, 재활, 출산, 사망 등 건강 관리활동에 대해 법령이 정하는 한도내에서 현물이나 현금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민건강보험은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구분하는데, 

직장가입자의 경우 사업장의 근로자와 사용자, 공무원과 교직원, 그리고 피부양자로 구성됩니다. 직장가입자를 제외한 자는 지역가입자로 분류합니다.


국민건강보험 대상자 중 피부양자는 직장가입자에 의해 생계를 유지하는 소득이 없는 자로, 직장가입자의 배우자, 직계존손(배우자의 직계존속 포함), 직계비속(배우자의 직계비속 포함) 및 그 배우자, 형제 자매를 포함합니다.



 나의 건강보험료 확인하기

먼저 자신의 건강보험료를 확인하려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 '보험료조회' → '직장보험료조회'를 선택합니다.


개인보험료 조회는

개인회원의 경우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공인인증서 또는 브라우저인증서를 통해 바로 로그인  수 있습니다.



지역보험료, 직장보험료, 임의계속보험료 3가지로 모의계산 할 수 있습니다.

지역보험료는

사업장은 운영 중이거나 직장보험료 피부양자 자격을 박탈당하여 지역가입자로 분류되었을 경우에 해당됩니다.


임의계속보험료는

동일한 직장에서 1년 이상 근무하고 퇴사하여 지역가입자로 변경된 경우에 본인이 신청하여 임의계속 가입기간 동안 퇴직 전 직장에서 부담하였던 수준의 보험료를 납부하는 것으로 지역보험료가 많이 부과되는 경우에 활용하면 득이 될 수 있습니다.




 '직장보험료 모의계산하기 상세보기' 선택하기

'4대보험료계산' →  '직장보험료 모의계산하기 상세보기'를 선택합니다.



 건강보험료 모의계산하기

직장가입자 월급여 300만원으로 모의계산해보겠습니다.


건강보험료는 보수월액의 6.7%의 요율로 근로자와 사용자가 50%를 각각 부담합니다.

단, 직장가입자가 교직원인 경우에는 제외됩니다.


그리고 장기요양보험료는 건강보험료의 10.25%가 추가로 부과됩니다. 





4대보험 계산기 고용보험

근로자가 실작하게 되면 기본 생활안정을 위해 일정기간 동안 급여를 지급하는 실업급여사업입니다. 이는 구직자에 대한 직업능력개발과 향상 및 적극적인 취업알선을 통하여 채취업을 촉진하고, 실업방지를 통하여 고용안정사업 또는 직업능력개발사업 등을 진행하는 사회보험입니다. 

보험요율은 사업장의 크기에 따라 달리 적용됩니다.



 고용보험료 모의계산하기

'4대보험료계산' → '고용보험료 계산하기'를 선택합니다.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 접속하기

'고용보험료 계산하기'를 선택하면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월평균보후 3,000,000원을 입력 후 고용보험료 모의계산하였습니다.



고용보험료 산출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용보험료 = 보수총액(월평균보수) x 실업급여요율(고안직능요율) ÷ 1,000





4대보험 계산기 산재보험

산재보험은 산업 재해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한 사회보험제도로, 산재근로자와 그 가족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국가가 책임지는 의무보험입니다. 


 산재보험의 특성

○ 업무상 재해로 피해를 입은 근로자에 대해 사용자는 고의 과실의 유무를 구분하기 않고 무과실 책임의무가 있습니다.

○ 보험사업에 소요되는 재원인 보험료는 원칙적으로 사업주가 전액을 부담합니다.

○ 산재보험 급여는 재해발생에 따른 손해 전체를 보상하는 것이 아니고, 평균임금을 토대로하는 정률보상 방식으로 합니다.

○ 자진신고와 자진납부를 원칙으로 합니다.

○ 재해보상과 관련되는 이의 신청을 신속하게 진행하기 위해 심사 및 재심사청구 제도를 운영합니다.



 산재보험료 계산하기

'4대보험료계산' → '산재보험료 계산하기'를 선택합니다.



 보험요율 찾기

산재보험의 경우 업종에 따라 보험요율이 다르니 먼저 보험료율 찾기를 통해 해당 업종의 요율을 적용합니다.



 산재보험 모의계산하기

업종별 요율 찾기를 통해 해당 업종에 요율을 입력 → 보수총액 입력 → 보험료 계산하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산재보험료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산재보험료 = 보수총액(월평균 보수) x 보험료율 ÷ 1,000





4대보험 계산기 보험료 절약하는 방법

4대보험은 근로자의 납입금액과 업주의 납입금액을 합하면 총급여의 약 16%정도로 적지 않는 금액이기에 부담이 됩니다. 그래서 간혹 4대보험료 신고를 누락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만약 4대보험료 누락 신고가 밝혀지면 상당한 과태료가 부과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부터는 4대 보험료가 어떻게 부과되는지 알고,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료 지역가입자와 직장가입자를 확인하기

지역에서 건강보험료를 납부하다가 회사에 입사후에는 자칫 지역과 직장 중복으로 납부할 수 있으니 확인해봐야 합니다.



 사업주의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은 사업장에서 가입하기

사업주의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의 경우 원칙적으로는 사업장에서 가입해야 합니다. 단, 1인 사업자는 지역가입자로 해야 합니다.

사업장 가입시에는 예상소득은 적정 수준에서 결정되고, 앞으로 종합소득신고자료를 통하여 소득을 확인하여 보험료 적정성을 점검하게 됩니다.



 비과세 급여 활용하기

4대보험은 비과세소득을 제외한 근로소득을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가령, 식대와 자가운전보조금을 비과세로 처리하는 등의 급여대장을 작성할 때 이를 활용하면 보험료 절약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신고는 정확하고 신속하게 하기

근로자의 입사와 퇴사가 발생한 경우 또는 폐업을 하는 경우에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신고하여 불필요한 비용이 지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신고를 늦게 하면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영세사업자는 보험료 보조를 신청하기

10인 미만 영세사업장은 사업주가 부담하는 고용보험 및 국민연금 보험료를 국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4대보험 계산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