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코로나 19 정보 자세히 알아보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10. 7.


코로나 19 정보 자세히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코로나 19로 전세계가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지피지기백전불태 [知彼知己百戰不殆]'

적을 알고 나를 알면 100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뜻으로 코로나19와 전쟁 중인 시기에 적절한 표현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금부터 코로나 19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평소 궁금했던 내용이라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도대체 무엇인가?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최초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보고되었고, 이후 지금은 전세계로 확산되었습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과거에 발견되지 않았던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로 SARS-Co-2에 의해 나타나는 호흡기 감염질환입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증상이 없기도 하고 , 중증이 나타나는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사람뿐만 아니라 동물들에게도 전파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사람에게 전파할 수 있는 코로나바이러스는 6종 입니다. 이중에서 4종은 감기와 흡사한 질병을 발생하는 바이러스이고, 2종은 'MERS-CoV'와 'SARS-CoV'입니다.


2019년부터 유행한 코로나 바이러스는 기존의 코로나와 달리 새로운 SARS-CoV-2 로 염기서열을 통해 확인결과 코로나19는 박쥐 사스바이러스와 89.1%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명칭은?

세계보건기구 WHO는 2020년 2월 11일에 중국 우한에서 처음 확인된 2019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명칭을 공식적으로 발표했습니다. 


기존에는 '중국 우한 바이러스', '우한 감염병'으로 불리었는데, 세계보건기구 감염병 명명지침에 따라 정식명칭을 발표했는데,

바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2019(Coronavirus disease-2019)]이고, 이를 줄여서 코로나19(COVID-19)인 것입니다.


COVID-19에서 'CO'는 '코로나'를 뜻하고, 'VI'는 '바이러스'를, 'D'는 '감염증'을 의미합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유래는?

코로나19는 'SARS-CoV-2'라는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것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낙타, 소, 고양이, 박쥐 등 다양한 동물들과 사람에 서식하는 바이러스 종류입니다. 


흔하지 않지만 동물의 코로나바이러스가 사람에게도 감염될 수 있고, 이후 사람들 사이에서 감염원이 전파될 수 있습니다. 


앞서 발생했던 메르스(MERS-CoV)와 사스(SARS-CoV)가 동물에서 사람에게 전파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2019년 중국 우한에서 전파가 시작된 'SARS-CoV-2'도 동물에서 사람에게 전파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SARS-CoV-2바이러스는 MERS-CoV와 SARS-CoV와 동일한 베타코로나바이러스입니다. 

(베타코로나바이러스란 동물과 사람 사이에 전파가 가능한 바이러스를 뜻합니다.)


MERS-CoV와 SARS-CoV는 모두 박쥐에서 시작되었습니다. SARS-CoV 역시 박쥐에서 흡사한 바이러스가 발견되었고, 코로나 바이러스 사이에서 재조합으로 유래했을거라 추정중이나 정확한 확인은 아직 안되었습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전염 방법은?

전세계를 위협하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전파되는 바이러스입니다.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이 기침을 하거나 재채기를 할때, 또는 호흡을 할때 발생하는 호흡기 비말이 인근에 있는 사람들의 호흡기에 영향을 주거나 감염된 비말이 묻은 손이나 물건 등을 만지고 눈과 코, 입을 만지면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즉, 코로나 19 환자와 2m이내로 가까이 있다면 전염병에 감염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지역사회 감염이란?

뉴스나 방송을 보면 '지역사회' 감염이라는 표현이 자주 등장합니다.

이는 지역에서 감염자가 발생했으나, 발생 지역을 방문했거나 접촉력이 없어 언제 어디서 감염되었는지 확인이 안되는 감염을 뜻합니다.


지역사회 감염이 확인되었다면 원인을 알 수 없는 깜깜이 전파로 심각한 상황인 것이고, 정부는 이에 맞서 '사회적거리두기' 단계를 높혀 대응하게 됩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환자의 '변'이나 '침'으로 전염이 되나?

코로나19 감염 환자의 대변 및 소변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되었다고 보고는 있으나, 지금까지 환자의 대변 소변으로 코로나19가 전염되었다는 사례는 없습니다. 또한 물이나 하수도물과 같은 환경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생존한다는 증거도 아직까지 없습니다. 


그 외에 혈액이나 뇌척수액, 타액, 눈물 등 체액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되었다고 하나 그것으로 전염되었다는 사례는 아직까지 없습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음식으로 전염되나?

지금까지는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음식물을 매개로 감염된다는 증거는 아직 없습니다. 

단, 바이러스가 생존중인 음식물의 용기 표면이나 물체를 만지고 자신의 눈과 코, 입을 만졌을때 감염될 수 있으나, 물체 표면에서 바이러스가 생존할 확률은 매우 낮기에 음식물이나 물건을 통해 감염되기는 매우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물건은 자주 소독해주고, 조리할 때도 깨끗하게 손을 씻고 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기온이 올라가면 전파를 막을 수 있는가?

코로나바이러스는 저온의 건조한 환경보다 고온에 습한 환경에서 바이러스 생존기간이 짧고 전파력도 줄어듭니다. 하지만 코로나19의 경우에는 온도에 따른 생존기간 정보는 현재까지 정확하지 않습니다.


완벽하지는 않으나 온도와 습도에 따라 코로나19 분포 양상이 계절성 호흡기 바이러스와 흡사하다는 연구 보고가 있습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모기, 진드기 등으로 바이러스 전파가 되나?

코로나19의 전파경로는 사람과 사람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모기나 진드기와 같은 곤충이 매개체가 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코로나 19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