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샤인머스켓 비싼이유, 효능, 칼로리, 보관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9. 27.


샤인머스켓 비싼이유, 효능, 칼로리, 보관 총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요즘 관심이 많은 과일 품종이 있습니다. 바로 '샤인머스켓'인데요.

샤인머스켓은 일본에서 계발한 청포도 종류중 하나로 아삭한 식감과 머스켓 향이 진한 특징이 있습니다.


일본 뿐만아니라 최근들어 우리나라에서도 재배하는 샤인머스켓은 대형마트나 청과물상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샤인머스켓 비싼이유와 효능, 칼로리, 보관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샤인머스켓 소개

샤인머스켓은 1988년 '스튜벤'과 '알렉산드리아'를 이종교배하여 제작한 '아끼즈21호'와 '하쿠난'을 인공 교배하여 만든 청포도 종류입니다. 

이는 2006년에 품종 등록이 되었고, 일본 오카야마현의 인기 있는 특산품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6년 최초 샤인머스켓 초목을 심어 재배하기 시작하였고, 2012년에는 로열티 없이 재배하거나 수출할 수 있게 권리를 얻게 되었습니다. 


샤인머스켓을 수출하는 국가는 한국과 일본이 전세계에서 유일하고, 품질 또한 한국산과 일본산의 차이가 없습니다.


샤인머스켓은 포도 품종중 몸값이 가장 비싼 '거봉'보다 수출가격이 약 3배 이상 높은 고급 포도류로, 2017년 기준 우리나라에서는 전국 재배 면적 800ha에 1.2만톤을 생산하고 있고, 중국 홍콩 대만 싱가폴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으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국내 샤인머스켓 주요 생산지는 상주나 김천과 같은 포도 주산지를 중심으로 급격하게 재배면적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샤인머스켓 비싼이유

샤인머스켓은 기존 포도나 거봉과 달리 과실이 익어 쪼개지거나 송이에서 탈락하는 경우가 없기에 재배가 어렵지 않으며 내한성이 강해 숙기가 늦고 저온창고에서 최대 3개월까지 저장이 가능한 수출 적합형 품종입니다.


샤인머스켓의 수확은 포도종류 중에서 가장 늦은 8월에서 10월 중순까지 이루어지고, 껍질이 얇고 씨가 없어 껍질채로 먹기 부담이 없습니다.


샤인머스켓은 1송이에 500~500g인데, 평균 금액은 2~3만원 정도로 형성이 되어있을 정도로 고가의 과일입니다. 


처음 국내에서 재배할 때는 로열티 지불로 인해 일반인들은 접근조차 할 수 없었던 금액대였으나 2012년 이후 로열티 없이 재배를 가능한 이후 최근에는 금액대가 많이 내려온 상황입니다. 

하지만 많이 내려왔다고 하나 송이당 2~3만원대로 부담되는 건 현실입니다.


샤인머스켓이 비싼이유

○ 공급량

포도류중 맛과 식감이 가장 뛰어난 종류이기에 수요는 많으나 공급량은 부족합니다.


국내에서만 1~2만톤 가까이를 생산하지만, 전세계에서 샤인머스켓을 생산하는 나라는 일본과 한국 2곳이기에 세계의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아직까지 금액대가 부담스러운 이유는 수요보다 공급이 상대적으로 적기에 그러합니다. 이는 당연한 시장원리인데요. 

그나마 최근에는 큰 맘(?)먹고 접근할 수 있는 가격대로 많이 내려온 편입니다.


○ 인건비

샤인머스켓은 씨가 없게 재배하기 위해 손이 많이 가서 인건비가 많이 들어갑니다.


○ 시설재배

사실 과일 중 포도류는 빗물에 약합니다. 그래서 여름에 강우량이 많은 일본이나 한국에서 키우기 쉬운 품종은 아니나, 샤인머스켓은 시설에서 재배하기에 생산이 가능합니다. 

즉, 샤인머스켓의 비싼 이유는 시설 투자비용이 한 몫 하는 것입니다.



샤인머스켓 효능, 영양

일반 포도의 당도가 14~16brix 정도인데, 샤인머스켓은 당도가 18~22brix로 상대적으로 높고, 산도가 낮아 부담이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샤인머스켓은 껍질 채 먹을 수 있고, 과육은 물컹거리거나 뭉개지지 않을 만큼 적절하게 단단하고 아삭아삭한 식감이 부드러우며, 즙이 많아 향이 강하고, 씹을 수록 망고와 흡사한 향이 납니다. 그래서 국내에서는 샤인머스켓을 '망고포도'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적당히 큼직한 크기와 높은 당도, 싱그럽고 달콤한 향으로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샤인머스켓은 

비타민 C 비타민 K, 비타민 B6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상승시키고, 피부에 좋으며, 감기 예방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혈액응고와 뼈를 강화하는 역할도 합니다.


샤인머스켓에는 

마그네슘철분, 칼륨 등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있어 심장 질환이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샤인머스켓 칼로리

먹기에도 편하고, 맛도 최고인 샤인머스켓의 칼로리는 100g에 55~60kcal 정도 됩니다. 물론 당도가 높을 수록 칼로리는 높아지는데요. 

샤인머스켓 한송이가 500g정도이니 한송이에는 약 300kcal정도 입니다.


샤인머스켓의 칼로리는 다른 과일보다 높은 편입니다. 

파인애플이 100g당 55kcal이고, 

딸기는 100g에 27kcal, 

귤 100g에 40kcal, 

단감 100g은 44kcal정도, 

다른 과일과 비교해보니 샤인머스켓은 체중관리 하시는 분들에게 살짝 부담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샤인머스켓 보관방법

샤인머스켓은 구매시 포장되어 있던 포장지 또는, 신문지에 잘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2~3개월까지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출에 매우 적합한 과일인 이유입니다.


하지만 샤인머스켓의 금액이 현실적인 수준까지 내려오지 않는 이상 오래 보관할 일은 없어 보입니다.



갈수록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샤인머스켓은 재배 열풍으로 이어지고 있고, 과일 생산의 우려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들을 보면 얼마 지나지 않아 현실적으로 접근 가능한 금액대로 내려올 수도 있다고 전망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샤인머스켓 효능과 칼로리, 보관방법, 비싼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