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발 무좀 치료, 증상, 예방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9. 21.


발 무좀 치료, 증상, 예방 총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여름철이나 신을 오랫동안 벗지 않는 직업을 소유한 분들에게 자주 찾아오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무좀입니다.


무좀은 잘 씻지않고 지저분하다는 이미지가 연상되어 잘 감추려다 보니 치료시기를 놓쳐 증상이 더욱 심해지기도 하는데요.


무좀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고,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 질환입니다.



지금부터 발 무좀이 무엇인지와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 무좀 무엇인가

무좀이란 곰팡이균에 의한 대표적인 피부질환으로 '표재성진균증'이라고 합니다. 표재성진균증은 곰팡이가 피부의 각질을 녹여 영양분으로 삼고, 기생하거나 번식하는 만성 재발성 질환을 뜻합니다.


무좀은 주로 피부상균으로 시작하나, 피부사상균을 원인으로 하여 박테리아의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좀은 10명중에 7명이 경험할 만큼 흔한 피부 질환으로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무좀 균들은 화장실이나 샤워실, 신발과 양말 등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잘 번식하고, 이러한 환경과 유사한 사람들의 발에 잘 서식합니다. 


무좀은 발가락 사이에 주로 나타나지만, 발바닥과 발 측면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피부 진균이 주요 감염을 일으키지만, 다른 효모와 세균들도 감염을 악화하거나, 발냄새와 같은 다른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발 무좀 원인

무좀은 전염성이 매우 높으며, 피부 접촉이나 균으로 오염된 물건 접촉을 통해서도 쉽게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무좀에 걸린 사람을 만지고, 손을 씻지 않는다면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특히 오염된 수건이나 침대 시트와 옷 등을 함께 사용한다면 무좀에 쉽게 노출됩니다. 

오염된 공중 샤워실이나 수영장, 화장실은 무좀이 걸리기 매우 쉬운 장소입니다.

무좀은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다른 신체 부위에도 걸릴 수 있고, 완선과 흡사한 다른 진균 감염을 발생하기도 합니다.


발 무좀 종류

무좀은 발바닥 및 발가락 사이에 발생하는 작은 물집과 흡사한 증상으로 나타나는 소수포형이 있고,

각질이 가루처럼 떨어지는 각화형 등 증상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형태로 복합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구분하기에는 쉽지 않습니다.


지간형

가장 흔한 무좀 질환으로 발가락 사이에 주로 발생하며 긁거나 문지르고 싶은 증상과 함께 심한 발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수포형

발바닥 및 발 측면에 소수포가 발생하고 수포가 형성될 때는 심하게 가렵습니다.


각화형

발바닥 전체에 각질이 두꺼워지고 긁으면 가루처럼 떨어집니다.


발 무좀 증상

무좀은 한번걸리면 간지럽고 심한 냄새로 매우 불편한 질환중 하나입니다. 무좀은 전염성도 매우 강하기도 한데요. 일찍 치료한다면 보다 빠르게 치료하기도 합니다. 


무좀의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무좀 증상

○ 발가락과 발이 가렵고 화끈거리는 증상

○ 피부에 껍질이 발생하거나 매우 건조하거나 갈라지거나 벗겨지는 증상

○ 발가락 사이의 피부가 갈라지고, 무르게 되어 피부가 하얗게 되는 증상

○ 발바닥 및 발뒤꿈치가 갈라지는 증상

○ 발가락 사이 및 발바닥, 발측면에 물집이 발생하는 증상

○ 심한 발냄새


발 무좀 치료

무좀과 관련 증상이 보인다면 즉시 치료해야 빨리 치유될 수 있습니다.

무좀은 심하지 않는 경우 병원에 내원하지 않고, 약국에서 관련 치료제를 구매하여 투여할 수 있는데요.


약물을 피부에 직접 바르는 국소 항진균 치료제를 사용하여 무좀균을 제거하고 치료할 수 있는 쉽고 빠른 치료법입니다.

항진균 치료는 피부사상균으로 포함하고, 원인이 되는 주요 진균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국소 항진균 치료제는 간편하게 바를 수 있고, 이때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무좀균은 발에 세균이나 효모가 늘어나면 악화될 수 있기에 감염의 모든 원인을 제가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일반 약국에서 의사의 처방없이 구매 가능한 '카네스텐' 크림과 같은 치료제를 구매하여 적당한 양을 꾸준하게 투여한다면 무좀의 다양한 원인들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병원 방문시기

자신의 진단에 확신이 없거나 치료 후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영유아, 고령자, 임산부의 경우에는 항진균약물 사용을 주의해야 하니, 병원에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발 무좀 예방

무좀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예방법은 발을 깨끗히 하고 건조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무좀 예방법

○ 슬리퍼나 샌들착용

공중 화장실, 샤워실 및 수영장에서 맨발로 다니는 대신 슬리퍼나 샌들을 사용하여 무좀균으로 부터 발을 보호합니다.

○ 발건조

발을 항상 건조하게 유지해야 하고, 특히 발가락 사이를 잘 건조해야 합니다.

○ 깨끗한 양말 착용

매일 깨끗한 양말을 신고, 더워지거나 운동을 한 후에는 가급적 갈아신도록 합니다. 또한 합성재질보다는 면, 실크, 또는 울 양말을 사용합니다.

○ 발이 숨쉬게 하기

사무실에서는 신발을 벗고 발이 '숨쉴 수 있게' 해야 합니다.

○ 통풍이 잘되는 신발

가능하면 샌들을 신는 것이 좋고, 가죽이나 캔버스 천과 같이 천연 재질로 만든 신발을 사용합니다.

○ 깨끗한 수건 사용

수건은 자주 빨고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무좀 질환의 확산 방지

무좀은 전염성이 매우 강하기에 무좀에 걸렸을 경우에는 타인에게 전염이 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무좀에 걸린 발을 잘 보호한다면, 무좀이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옷, 신발, 수건 또는 침대 시트를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기억해야 할 것은 발을 닦는 수건으로 몸을 닦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무좀균이 신체 다른 부위로 전염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좀 약을 손으로 바른 후에는 항상 손을 씻어야 하고, 가급적 면봉 등을 이용하여 치료제를 투여하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하면 무좀이 신체 다른 부위로 퍼지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무좀에 걸렸다는 사실을 가까운 사람들에게 이야기해주어서, 그 사람들이 규칙적으로 씻고 위에서 언급한 내용대로 스스로 조심할 수 있도록 하시길 권합니다.


발 무좀 궁금한 내용

무좀을 치료하지 않고 그냥 두면 저절로 나을 수 있을까?

무좀은 진균 군집에 의한 피부 질환으로, 항진균성 약품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매우 장기간 질환이 유지되거나 심해질 수 있으니 가급적 빨리 치료하여 빨리 낫도록  해야 합니다.


무좀 치료는 얼마나 걸리나요?

무좀 증상의 정도와 발생한 위치에 따라 권장되는 치료 기간은 1주에서 4주 사이로 다릅니다. 

완전한 치료를 위해 치료제를 충분한 기간동안 규칙적으로 사용해야하며 모든 증상이 사라진 후에도 일반적으로 2주간 치료를 계속 진행해야 합니다.


무좀이 있어도 운동을 계속해도 되나요?

무좀 증상이 발생하였다고 할지라도 운동을 그만둘 필요는 없겠으나, 감염이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수영은 가급적 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운동을 할 때에는 면 양말을 신고, 탈의실에서는 슬리퍼나 샌들을 착용해야 합니다. 

운동 후에는 발을 깨끗이 닦고 건조시켜야 합니다.



지금까지 무좀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치료보다 예방이 우선인거 아시지요?

평소에 예방 습관을 잘 들이셔서 무좀으로 고통받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