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기저귀발진 연고, 증상, 치료, 관리방법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9. 22.


기저귀발진 연고, 증상, 치료, 관리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기저귀 발진은 기저귀가 닿는 부분에 발생하는 발진 증상으로, 주로 기저귀를 사용하는 9개월에서 12개월 사이의 영유아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기저귀나 패드를 사용해야 하는 성인들에게도 기저귀발진 질환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기저귀발진에 좋은 추천 연고와 증상, 치료, 관리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저귀 발진 무엇인가

기저귀 발진은 연약한 아기 피부가 대변 또는 소변에 오랫동안 접촉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이는 피부가 쓸리고 공기 순환이 안되고 꽉 조이는 기저귀에 의해서도 유발될 수 있습니다.


기저귀 발진의 70%이상이 경미한 증상이나, 증상이 나타난 후 3일 이상 치료하지 않는 상태로 방치하는 경우 칸디다에 감염되어 칸디다성 기저귀 발진에 걸릴 수 있습니다. 


약한 아기 피부는 기저귀 발진 등의 피부질환이 더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아기 피부는 성인 피부와 비교하여 피부 장벽 기능이 약합니다. 그리고 외부 자극 물질에 대해 민감하며, 피부 장벽 기능이 완벽하지 않아 수분과 열 손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아기 피부는 연약합니다.

피부가 얇고 털이 적으며 세포 사이의 접착력이 약하기 때문에 외부 자극에 따른 손상이 크고, 가벼운 마찰에도 피부가 쉽게 벗겨지거나 물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아기 피부는 땀샘의 기능이 약합니다.

땀에 의한 체온 조절 역할이 약하니, 땀띠가 쉽게 발생합니다.

○ 아기 피부는 세균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피부 장벽 기능이 완벽하지 않아, 외부 자극에 따라 손상이 증가하기 때문에 2차 세균 감염에 조심해야 합니다.


기저귀 발진은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경증으로 약국에서 의사처방없이 구매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칸디다는 피부에 적은양이 생존하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효모이나, 특정한 여건이 되면 양이 증가하여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칸디다성 기저귀 발진의 경우 '항진균 크림'을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칸디다성 기저귀 발진

3일 이상 나타나는 기저귀 발진은 카디다 효모의 증가로 발생합니다. 칸디다는 피부에 기 소량 생존하지만 우리의 신체가 이 효모를 관리할 수 없을때 크게 나타나게 되며, 효모감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영유아의 경우에는 이 효모의 양을 조절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소변이나 대변 등의 자극으로 인해 pH균형이 무너진다면 칸디다가 증가하고, 효모 감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에 아기가 칸디다성 기저귀 발진에 걸렸다면 항진균 치료제를 이용하여 치료하면 됩니다. 


병원 방문

항진균 치료제를 투여해도 아기의 기저귀 발진이 없어지지 않거나, 더 악화되거나, 또는 칸디다성 기저귀 발진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내원해야 합니다.

또한 아기가 열이 나거나, 심한 염증이 나타난다면 전문의료인과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기저귀 발진 증상

기저귀 발진은 피부가 연약한 영유아들의 피부에 기저귀가 닿는 부분에 발생하는 흔한 피부 질환입니다. 


기저귀를 오래 착용하여 피부가 쓸리거나 습기가 생기면 유발될 수 있으며 대변, 소변의 피부 접촉으로 인한 자극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저귀 발진은 효모 칸디다가 과도증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칸디다성 기저귀 발진을 발생합니다.


기저귀 발진 초기 증상

○ 기저귀로 덮여 있는 볼록한 피부 표면에 발진이 발생하는 증상

○ 생식기와 엉덩이, 허벅지 부분에 붉은 색의 반점이 발생하는 증상

○ 피부가 접히는 부분에는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 점 참고바랍니다.


흔하지 않지만 심각한 증상

○ 피부가 짓무르거나 작은 수포가 발생하는 증상

○ 경계가 분명한 궤양성 결절들로 발전하는 증상


칸디다성 기저귀 발진의 징후 및 증상

○ 피부가 접히는 부분에서 주변부에는 미세한 껍질이 있는 선홍색의 두드러진 딱지가 나타나는 증상

○ 발진 주변에 소포(작고 돌출된 낭포 또는 액체가 차 있는 물집)와 화농으로 인한 발진이 나타나는 증상. 해당 부위의 일부분에 약간 돋아올라 보이는 발진.

○ 하얗게 떨어지는 각질을 동반한 발진 증상


기저귀 발진 치료 및 연고 추천

기저귀 발진으로 인해 아기가 고통스러워 할 수 있지만, 기저귀 발진 치료제로 치료를 하면 됩니다. 

아기의 기저귀 발진 발병도에 따라서 여러 가지 유형의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칸디다와 상관없는 기저귀 발진에 걸렸다면, '비판텐' 연고를 사용하여 기저귀 발진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비판텐 연고는 일반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전 없이도 약국에서 국매할 수 있습니다.비판텐 연고는 아기 피부 위에 투명한 층을 형성함으로써 아기의 피부내 있는 자연 수분이 증발되는 것을 막아주는 특징이 있고, 이는 스테로이드와 방부제, 색소, 향료가 없어 연약한 아기 피부를 보호 합니다. 이 연고는 아기 피부뿐만 아니라 엄마의 유듀균열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판텐 연고는 프로 비타민 B5를 함유하고 있어서, 순하게 아기 피부가 스스로 회복하도록 하는 기능을 합니다.


만약 아기가 칸디다성 기저귀발진의 증상을 보인다면

카네스텐과 같은 항진균 성분(클로트리마졸)을 함유하고 있는 연고로 칸디다성 기저귀발진의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단, 카네스텐 연고는 아기에게 사용시 의사와 상담 후 사용해야 합니다. 항진균 연고의 경우 영유아 뿐만 아니라 임산부나 고령자가 사용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기저귀 발진 예방하기

기저귀 발진을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하는데 몇가지 유용한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 주기적으로 아기가 기저귀 없이 최대한 오랫동안 활동할 수 있도록 해주면 좋습니다.

○ 아기의 기저귀를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 따뜻한 물로 씻겨주고, 순한 비누 또는 순한 액상 세정제로 씻겨주며, 과도한 세정과 문지르기는 하지 않도록 합니다.

○ 아기의 피부를 문지르기보다는 살살 두드려서 부드럽게 건조 시켜 주고, 완전히 건조시켜 줍니다.

○ 기저귀 교체 전후로는 손을 깨끗히 씻어야 합니다.

○ 자극이 될 수 있는 물질과 접촉은 피해야 합니다.

○ 연고나 크림 등을 사용하여 아기 피부를 보호해야 합니다.

○ 기저귀 발진이 관찰되면, 발진 부위를 청결히 한 후, 비판텐 연고 등을 규칙적으로 바릅니다.



이상 지금까지 기저귀발진 치료방법과 증상, 연고,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고의 치료제는 '예방'입니다. 

평소에 예방을 잘하여 건강한 아기피부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