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눈 비립종 원인, 제거, 치료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9. 1.


비립종 원인, 제거, 치료 총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사람의 신체부위중 가장 예민하고 민감한 부위는 얼굴이고 그중에 눈 주변일 것입니다. 얼굴에 여드름이나 염증이 있으면 신경이 많이 쓰이는데, 특히 눈밑에 오돌토돌한 것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좁쌀같은 건데요. 이것을 비립종이라는 피부질환이라고 합니다. 


비립종에 걸린 사람들은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눈 주변에 발생하는 비립종의 원인과 증상, 제거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눈 비립종 무엇인가?

눈 주변에 발생하는 비립종은 좁쌀모양의 작은 각질 주머니이고, 크기는 보통 1mm내외로 노란색이나 흰색의 모습으로 발생합니다. 비립종은 피부의 가장 얇은 곳에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비립종은 작은 여드름으로 착각할 수 있는데, 이는 사실 각질 주머니 입니다.


비립종 종류

비립종은 작은 쫍쌀모양으로 만지면 오돌토돌한 느낌이 들게 됩니다. 비립종의 종류는 원발성 비립종과 속발성 비립종으로 구분됩니다.


원발성 비립종은

자연스럽게 생기는 것으로 빰이나 눈꺼풀에 주로 나타나고,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속발성 비립종은

잔류 난종으로 모낭이나 땀샘에서 발생하고, 피부 손상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물집 질환, 피부 박피술 후, 화상 등 외상으로 해당 부위에 발생합니다.


눈 비립종 원인 및 증상

비립종을 보통 여드름이나 물사마귀 착각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겉모양이 작은 여드름 또는 물사마귀와 비슷해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비립종과는 나타나는 원인이 다른데요. 비립종은 흰색 또는 노란색의 좁쌀모양의 주머니로 각질이 속에 차있고, 낭종 또는 모낭, 땀샘에서 자연스럽게 생겨납니다.


화장을 하면서 땀샘이 막히거나 잘 지워지지 않아 피부에 남아있는 경우가 있는데, 햇빛에 오랜시간 노출되면 죽은 세포가 배출되지 못하여 비립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원인인 물사마귀와 피지분비로 발생하는 좁쌀여드름과는 종류가 다르니 잘 구별해야 겠습니다.


눈 비립종 치료

비립종은 일종의 피부종양이기 하지만 건강에는 큰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단, 보기에 좋지않고 이로 인해 대인관계에 자신감이 떨어진다는 정도입니다. 그래서 비립종 치료는 미용을 목적으로 하게 됩니다. 


만약 자신이 직접 여드름 짜내듯이 비립종을 제거하려 한다면 오히려 피부 감염과 흉터가 생기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병원에서 비립종 표면에 절개 후 면포압출기로 각질을 제거할 수 있으나, 비립종 크기가 크거나 많으면 탄산가스레이저로 제거하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치료후에는 2차감염만 주의한다면 보통은 부작용이나 흉터가 남지 않습니다.


여드름과 태생이 다른 비립종은 면포가 단단하여 눌러서 짜면 피부에 상처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가급적 증상이 가볍더라도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하시길 바라고, 증상이 심하여 레이저 치료를 받는다면 치료후에는 해당 부위에 물이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항생제 등 병원에서 처방해주는 연고를 잘 발라줘야 흉지지 않습니다.


피부과에서 비립종을 제거하면 평균 1만원에서 1.5만원 정도 발생하니 직접 제거하려 말고, 가급적 병원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눈 비립종 예방

청결

비립종을 예방하려면 청결이 가장 중요합니다. 비립종을 구성하는 것이 각질이기에 피부의 청결함과 연관이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메이크업을 한다면 클린징과 세안을 잘해야 하고, 각질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예민한 피부라면 가벼운 화장품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관리

비립종은 보통 피부가 가장 얇은 부위인 눈 주변에 발생하기에 준 주변을 만지지 않도록 하고, 눈 주변에 아이크림와 수분크림으로 보습관리를 잘 하면 좋습니다. 또한 자외선에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으니 외출시 자외선 차단제를 잘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과도하게 영양 공급을 하거나 유분이 많으면 발생할 수 있으니 평소 피부관리에 신경을 써야 겠습니다.



지금까지 비립종의 원인과 증상, 제거,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첫인상에 얼굴이 중요하고 그 중 눈이 중요한데, 눈 주변에 알갱이가 있다면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비립종은 한번 발생하면 계속 발생할 수 있으니 초기에 병원에서 치료받으시길 권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