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히비스커스 효능, 차, 뜻, 먹는법, 부작용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8. 20.


히비스커스 효능, 차, 뜻, 먹는법, 부작용 총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히비스커스가 갈수록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각종 방송에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기 때문인데요. 건강 관리 뿐만 아니라 체중관리, 미용, 몸매 등 히비스커스 효능이 알려지면서 다양한 상품들이 출시되었습니다. 히비스커스 가루, 차, 화장품 등 인기가 많은데요. 히비스커스가 좋다고는 하는데, 어떻게 좋은지 알고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 블로그를 준비했습니다.



지금부터 히비스커스 효능과 먹는법, 차, 뜻,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히비스커스

히비스커스는 하와이의 '주화'로 아욱목 아욱과에 해당하는 식물로 열대지방에서 재배하고 있습니다. 히비스커스는 중국과 동인도가 주 재배지이나, 미국 하와이주에서 주화로 택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히비스커스는 여름에서 가을까지 꽃이 피지만 온도가 유지만 되면 계절을 가리지 않고 계속해서 꽃이 피기도 합니다.


히비스커스는 백색과 홍색, 자홍색, 적색, 황색 등 다양한 색으로 꽃이 피고, 꽃말은 '셈세한 사랑', '신비한 사랑'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히비스'는 이집트 신화에 나오는 여신의 이름으로 그만큼 히비스커스 꽃이 아름답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꽃의 모습은 마치 무궁화 같이 넓게 퍼지고, 5개의 꽃잎은 다양한 색상으로 매력적입니다. 특히 길게 뻗은 암술과 수술 끝에는 꽃밥이 많이 있습니다.


히비스커스 효능

■ 다이어트, 미용, 건강

한 방송에서 어떤 여배우가 몸매와 건강관리의 비결을 히비스커스 임이 알려지면서 많은 여성들의 관심도가 급격하게 올라갔습니다. 처음엔 히비스커스는 관상용이였으나, 식용으로 활용하면서 히비스커스 차와 화장품 등 제품으로 출시하게 되었고 효능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히비스커스에 대표적인 성분이 '하이드록시시트락산'인데, 이는 신진대사를 조절하고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변하는 것을 방지하여 체지방을 줄이는데 탁월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쿼세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불포화 지방산 산화를 방지하여 맑은 피를 유지하게 하고, 혈당 및 혈압을 내리는 효능이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뿐아니라 항암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 그 인기가 식지 않습니다.


■ 여성 건강

히비스커스는 여성에게 특화된 효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여성 호르몬과 흡사한 식물성 에스트로겐과 다이드제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섭취하면 월경주기가 꾸준하게 유지하게 하고, 중년 갱년기때 주로 발생하는 발한 등 증상에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 항암효과

히비스커스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 체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게하여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전립선암과 난소암, 대장암 등 항암효과에도 좋습니다.



히비스커스 부작용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적절하게 활용하지 않으면 부작용이 발생하는 법입니다. 히비스커스 역시 건강 관리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이 이용하지만 몇가지 경우에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뇨작용

히비스커스 차 등을 섭취하면 이뇨 작용이 발생하기에 신장 질환 또는 만성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는 안좋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혈당

히비스커스에는 혈당을 낮추는 성분이 있기에 당뇨 환자라면 의사와 상의 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수술 이후에는 혈당 관리가 어려울 수 있으니 수술을 앞두고 있다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차가운 성질

히비스커스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몸이 차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이 섭취할 경우 배탈이나 설사가 발생할 수 있고, 임산부나 수유 등 신체를 따뜻하게 해야 하는 분들은 가급적 히비스커스를 멀리하시길 바랍니다.


히비스커스 먹는법

■ 히비스커스 분말가루 또는 티백

시중에 판매중인 히비스커스 가루 또는 티백을 이용하면 보다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분말가루 섭취 시 하루 권장량은 1회에서 3회 정도이고, 매회 1~2g 정도를 넣어 드시면 매력적인 향과 함께 건강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 히비스커스 꽃잎 우리기

분말가루나 티백보다 조금은 불편하나 깊은 맛과 향을 즐기고 싶다면 꽃잎을 직접 우려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히비스커스 꽃잎을 우려낼 때 권장량은 꽃잎 3장 정도가 적당합니다. 히비스커스는 차가운 성질이 있기에 성분을 보호하려면 끓는 물 말고, 6~70도 정도되는 물에 히비스커스 꽃잎을 담그고 30분 우려낸다음 마시면 좋습니다.


■ 히비스커스 청

히비스커스 꽃잎을 올리고당이나 설탕에 절여 청으로 만들어 마시고 싶을 때마다 간편하게 마시는 방법도 좋습니다. 히비스커스 청을 만들때 오미자나 레몬을 함께 절이면 더 맛있습니다.



지금까지 히비스커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엔 다양한 제품으로 나오다보니 마트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여 이용하시되 가급적 하루 권장량을 지키시고, 몸이 차가운 분들은 주의해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