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종아리 쥐나는 이유, 해결방법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8. 18.


종아리 쥐나는 이유, 해결방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스포츠 경기를 보면 갑자기 쓰러지면서 다리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대부분 종아리에 쥐가나서 고통스러워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운동선수 뿐아니라 일반인도 운동중에 자주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운동중에 자주 발생하지만 일상생활과 수면중에도 제법 자주 발생하는 일명 '쥐나는' 증상은, 근육이 과도하게 수축현상이 일어나면서 경련 증상이 나타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다리에 쥐났을때 해결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하니 종아리에 자주 쥐나는 분들은 자세히 봐주시기 바랍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 하체 혈액순환

운동 또는 일상생활 중에 종아리가 갑자기 수축하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보통 '종아리 쥐난다' 라고 합니다. 이는 대부분 사람들이 겪는 흔한 증상으로 종아리에 쥐가 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하체 근육 부실'입니다. 

하체 근육은 사람의 전체 근육 중 70%이상 차지하고 있는데, 이 하체 근육이 허약하거나 부실하다면 심장이 혈액을 보내야 하는데, 발끝까지 보내기 어려워집니다. 이러한 증상이 누적되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손과 발이 차가워지면서 국소적 근육경련인 종아리 쥐나는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 갑작스런 체온 변화

종아리 쥐나는 이유중 또다른 하나는 갑작스런 체온 변화입니다. 특히 추운 겨울 또는 기온이 내려가는 야간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온이 낮은 곳에서 운동하다가 땀을 흘리고 차가운 바람을 맞으면 근육이 식으면서 종아리 쥐나는 국소적 경련이 발생합니다. 


자다가 종아리 쥐나는 경험을 해보신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이 역시 앞서 설명한 체온 변화와 비슷한 맥락인데요. 수면중에는 체온이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사람의 몸은 수면중에도 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반복하는데, 수면 장소까지 온도가 낮으면 근육이 차가워지게 되면서 근육의 움직임이 부담이 되고 이에 근육 경련이 발생하게 됩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 무리한 운동

평소에 운동을 잘 하지 않는 사람과 운동을 자주 하는 사람도 갑자기 종아리 쥐나는 이유는 무리하게 운동하여 근육이 스트레스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평소에는 하지 않던 운동을 갑자기 하거나, 무리하게 운동을 하면 젓산과 같은 피로물질이 근육에 누적되어 종아리 쥐나게 됩니다.


그리고 운동을 많이 하면 땀도 많이 흘리게 되는데요. 이때 체내의 미네랄 성분도 땀과 함께 나오면서 체내 전해질이 줄어들고, 결국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돕는 미네랄이 부족하여 국소적 근육 경련인 종아리 쥐나는 이유가 됩니다.


즉 무리하게 육체 노동을 하거나, 채소 섭취량이 부족하면 종아리에 쥐나는 이유가 됩니다.


종아리 쥐 해결방법 스트레칭

운동중이거나 일상생활 중에 갑자기 종아리 쥐가 난다면 긴장한 근육을 잘 풀어야 합니다. 예방적 차원으로 평소 따뜻한 물로 반신욕을 하거나 족욕을 해주면 좋습니다.  이는 근육을 이완해주고, 혈액순환이 잘 되면서 체온까지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 뜨거운 물에 몸을 담그거나 사우나를 하면 땀을 많이 흘리게 되는데 이는 체내에 미네랄 등이 빠져나가게 되면서 오히려 근육 경력에 더욱 취약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갑자기 종아리 쥐가 났다면 스트레칭을 하면 해결이 됩니다. 스트레칭은 혈액순환과 근육에 좋기 때문입니다. 운동선수들이 경기중에 종아리 쥐나서 쓰러졌을 때 다리를 들고 발바닥을 몸쪽으로 밀어 근육을 풀어주는 모습을 보신적 있을 겁니다.


종아리 쥐났을 때 스트레칭

① 아픈 다리 또는 양다리를 쭉 폅니다.

② 한손으로 무릎을 누르고 다른 손으로는 발끝을 부드럽게 몸쪽으로 당깁니다.

③ 근육이 풀릴때 까지 반복합니다.


혹시 수면중에 종아리 쥐나는 증상을 자주 겪었다면 자기전에 위에 알려드린 스트레칭을 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종아리 쥐 해결방법 음식물 섭취 관리

식습관

종아리 쥐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면 식습관을 살펴봐야 합니다. 커피나 홍차, 콜라, 초콜릿 등 카페인을 자주 섭취하면 말초신경을 자극하고 혈관이 수축하기에 가급적 줄이는 것을 권합니다. 니코틴이 많이 있는 흡연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마그네슘 부족

사람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종아리에 쥐나게 될 수 있습니다. 눈꺼풀이 경련으로 떨리는 경우가 발생하면 보통 마그네슘 부족이라고 합니다. 종아리 쥐나는 증상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래서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된 식품인 견과류와 생선, 고기, 채소, 두부, 우유 등을 섭취하는 것을 권합니다. 


하루 마그네슘 권장량은 성인 남성 350mg, 성인 여성 280mg인 잘 따져보고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종아리 쥐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종아리 쥐나는 이유는 평소 관리에 달려있습니다. 앞서 설명해드린 스트레칭, 음식물과 영양소 관리를 평소에 잘한다면 종아리 쥐나는 현상인 근육 경련을 멀리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