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리뷰/부동산 정보 정책

아파트 청약 전에 확인해야 할 것(체크리스트)

by 아프리카북극곰 2023. 6. 10.

아파트 청약 전에 확인해야 할 것(체크리스트)

 

아파트 청약 고민하는 분들에게 '당첨되고 고민해라!'라는 조언을 많이 하는데요. 사실 당첨되고 고민하면 이미 늦습니다. 

 

청약 전에 어떤 아파트인지 확인 및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파트 청약 계약 비용

당첨되어도 계약할 때 비용이 부족하면 낭패를 당할 수 있습니다.

 

계약금은 아파트 공급가액의 10%인데, 이는 집단 대출이 불가하기에 당첨자 발표 후 계약 전까지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계약할 때 발코니 확장비, 빌트인 냉장고, 천장형 시스템 에어컨 등 가전 옵션비도 10% 계약금을 지불해야 하기에 계약금 준비를 잘해야 합니다.

 

만약 계약금의 대부분을 신용대출로 하면 DSR 규제에 적용되어 추후에 대출이 어려울 수 있으니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파트 청약 세금 및 대출 확인

LTV DSR 등 대출 정책은 자주 변경됩니다. 또한 전매제한 여부, 실거주 의무기간 등 각종 부동산 정책을 청약할때 자세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득세, 양도세 등 세금 정책도 자주 변경되기에 청약 신청 전에 충분히 고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약까지 진행했는데 자금 조달 계획에 차질이 생길 경우 계약을 철회해야 하는데, 재당첨 제한이나 특공기회를 날리는 등 페널티가 발생할 수 있으니 신중해야 합니다.

 

 

아파트 청약 아파트 주변

주변 상권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파트와 상권과 거리, 술집, 유흥업소 여부 등 직접 가보던지, 여건이 안되면 지도 앱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녀가 있거나 자녀 계획이 있는 신혼부부라면 주변에 학교나 학원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가 아직 어려서 학교에 갈 시기가 안되었거나, 자녀가 출가한 경우라도 학교가 인근에 있는 아파트가 좋습니다.

 

특히 초등학교가 인근에 있다면 유해시설이 들어올 수 없도록 법으로 규제하기에 자녀를 키우기가 좋고, 학부모라는 강력한 수요층으로 인해 아파트 가격에도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청약 신청할 단지 주변에 학교가 없더라도 신설 예정인지 여부와 어느 학교로 배정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아파트 청약 교통

청약할 아파트 주변에 철도나 도로 개통 등 교통 호재가 있어서 청약을 계획 중이라면 진행 상황을 확인해야 합니다. 

 

확인은 각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도시교통정비계획'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부동산 정보를 제공하는 앱이나 사이트에서 준공 예정 시기와 교통망 발표, 예타 통과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청약 직주 여부(직장 주변)

거주지와 직장의 거리는 짧을 수록 삶의 만족도가 올라갑니다. 

 

아파트 청약때 과장된 광고가 판을 치는데요. 'O역까지 몇 분'이라는 광고는 믿지 말고 직접 가보거나 여건이 안되면 지도 앱 등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도 앱에는 교통 상황을 체크할때 시간대 지정 기능을 제공하는데, 출퇴근 시간대를 설정하여 교통 상황을 확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대중교통을 출퇴근 할 경우에는 배차 간격도 확인하여 실제 소요시간을 예측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