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방법(신청 수수료)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10. 29.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방법(신청 수수료)

자동차등록증은 차량을 매매할 때와 정기 검사할 때 필수 서류이나 평소에는 필요가 없기에 잃어버리는 경우가 간혹 발생합니다.

 

그래서 자동차등록증은 필요할때는 보이지 않거나 훼손되어 생각보다 재발급을 많이 하는데요.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자동차등록증을 분실했거나 훼손했다면 재발급을 받으면 되는데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거주지역 시청과 구청, 주민센터,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하면 재발급 가능하고, 인터넷으로도 간편하게 재발급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동차등록증 재발급받는 방법과 재발급 소요시간, 비용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인터넷 신청 방법

자동차등록증 인터넷 재발급은 개인명의 차량만 가능합니다.

 

법인 차량은 등록관청에 방문하여 재발급하면 됩니다.

 

검색포털에서 '자동차민원대국민포털'을 검색 후 접속합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 후  '자동차365바로가기'를 선택합니다.

 

 

좌측 상단에 위치한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을 선택합니다.

 

 

화면 중간에 위치한 자동차민원온라인서비스 메뉴에 '등록증재발급'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확인을 위한 개인정보 수 이용약관 동의 후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합니다.

 

 

다음에는 본인명의 휴대폰 등으로 실명인증하면 됩니다.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신청 페이지에 접속 후 자동차 정보, 소유자 정보, 신청정보, 수령방법을 확인합니다.

 

 

등록증 재발급 신청은 팩스 전송은 불가하고, 프린터 출력만 가능합니다.

 

 

발급 수수료

휴대폰 결제는 389원, 계좌로 송금은 542원, 신용카드 결제는 390원입니다.

 

수수료는 신청 후 당일 밤 10시까지이고, 당일 이후에는 매월 말일 18시까지입니다.

 

수수료 납부 후 프린터 오작동으로 출력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을 경우 재출력이나 환급이 불가합니다.

 

테스트 인쇄 후 수수료를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등록증 재발급 방문신청

자동차등록증 인터넷 신청은 프린터 출력만 가능하기에 프린터가 없다면 관련 기관에 방문하여 재발급 신청해야 합니다.

 

시청과 구청, 주민센터,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하면 되는데, 가급적 차량등록사업소에서 재발급 신청하시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차량등록사업소는 즉시 발급이 가능한데, 타 기관에서 신청하면 해당 기관에서 차량등록사업소로 등록증을 의뢰하기에 발급 소요시간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차량등록사업소는 두꺼운 종이로 등록증을 제공하는데, 타 기관에는 일반  A4용지로 발급됩니다.

 

방문 신청 시 수수료는 700원이 부과됩니다.

 

만약 차량 소유자가 아닌 대리인이 방문하면 해당 차량 수유자의 신분증과 차량 소유자 도장이 날인된 위임장을 지참해야 합니다. 이때 대리인의 신분증도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