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리뷰/재태크 정보

보험료 납입 줄이는 방법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8. 15.

보험료 납입 줄이는 방법 총정리

 

재테크의 기본은 고정지출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특히 고정지출 중에 보험료는 미래의 리스크에 대한 대응이기에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앞으로 무슨일이 생길지 모르기에 보험 상품에 가입하는 건데요. 앞으로 일어날 리스크에 대한 대응보다는 현재 지출액을 잘 관리하여 투자에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부자들은 보험상품을 이용하지 않거나 최소로 이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가입된 보험료를 줄이는 방법이 있나요?

 

네. 있습니다.

불필요한 보험이라면 해지하면 되나, 해지가 고민되거나 해지 시 손해인 경우가 많기에 보험 해지 없이 보험료를 낮추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보험료는 중도해지하면 손해를 보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정말 불필요한 보험이 아니라면 해지보다는 보험료를 줄이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적절합니다.

 

보험료 납입금 줄이기

 

보험료 납입 줄이기 보험료 감액

보험료 감액은 비용을 줄인다는 뜻으로 최초 신규 가입시 약정한 보장 범위를 축소하여 보험료를 줄이는 것입니다.

 

즉, 보장을 줄여서 보험료 월 납입금을 줄이는 것입니다.

 

보장을 줄여서 보험료가 저렴해진다면 그만큼 보장을 못받게 되는 것인데요, 보험 보장을 잘 따져보면 불필요한 내용도 적지 않으니 잘 살펴보야 합니다. 

 

다만, 보험료 감액제도는 보험료 납입기간과 보장기간 등의 핵심적인 내용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각 보험사 고객센터를 통하거나 담당 설계사를 통해 보험료 감액을 요청하게 되면 익월부터는 줄어든 보험료를 납입하게 됩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감액된 보장이 해지되는 것이기에 해지환급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가령 기존에는 보험금 보장 2억원으로 가입했고, 월 보험료 7만 원이었으나 감액신청을 통해 보험금 보장 1억 원으로 축소하게 되면 월 보험료는 4만 원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보험금 보장 1억원이 줄어든 만큼 환급금을 돌려받을 수도 있습니다. 

 

 

보험료 납입 줄이기 납입 중지

보험료 납입 일시 중지 제도가 있습니다.

 

이는 해지가 아닌 보험료를 일시적으로 해지 하는 것을 의미하고, 납입 유예라고도 합니다. 

 

보험료 납입 일시중지는 보험료 납입을 일시적으로 중지하는 것으로 중지기간에도 동일한 보장과 혜택이 제공됩니다.

 

하지만 보험료를 납입 중지한 기간만큼 납입기간도 증가하게 됩니다. 

 

가령 2030년 5월까지 보험료 납부하는 상품을 보유하고 있는데, 1년 납입 중지를 했을 때 2031년 5월까지 납입으로 연장됩니다. 

 

이는 보험사마다 납입 중지 기간이 상이하고 기준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콜센터나 보험 약관을 살펴보고 납입 중지할 수 있는 기간과 횟수를 파악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당장 고정 지출을 줄어야 할 상황이 발생했다면 보험료 납입 일시 중지를 잘 활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지입니다.

 

 

 

보험료 납입 줄이기 감액 완납

보험료를 더 이상 납부하지 않으면서 동일한 보장과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데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바로 보험료 감액 완납 제도입니다.

 

감액완납은 미래에 받게 될 해지환급금을 미리 받아서 미래 보험료를 일시에 완납하고, 앞으로 남은 보험료를 더이상 납입하지 않는 개념입니다.

 

하지만 감액완납을 신청하면 보험계약과 보험 보장기간, 혜택은 유지되지만 납입기간이 조기완납으로 처리되어 보장금액과 범위는 축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령 보험금 보장액이 2억에 월 보험료를 4만 원 납입 중인데, 보험금 1억 원으로 축소하고 해지 환급금으로 보험료를 완납하게 되면 보험료는 월 납입금을 없지만 보험금 보장액이 축소됩니다.

 

감액완납 신청은 보험료 납입 중일 때 가능하고, 만기환급금이 지급되는 상품이라면 만기환급금이 축소됩니다. 

 

그리고 감액완납 후에는 원래 조건대로 되돌릴 수 없으니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