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리뷰/재태크 정보

엔화 투자 방법 5가지 알아보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6. 8.

엔화 투자 방법 5가지 알아보기

엔화 투자 방법

 

안전자산이라고 불리는 일본 엔화가 하락기에 접어들면 투자 방법에 대해 많은 관심이 쏠리게 됩니다. 

 

2022년 6월 기준으로 900원대 중반까지 내려왔는데요. 이는 2010년 100엔당 1400~1600원 부근의 고점 대비 약 40%가량 빠진 가격입니다.

 

이렇게 엔화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대표적인 이유 2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제상황

엔화가 이렇게 까지 하락한 이유 중 하나는 세계적인 '매크로 불확실성' 때문입니다.(매크로 = 거시경제)

 

일본은 원자재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산업구조입니다. 그런데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 및 인플레이션으로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게 되어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이러한 경제상황에 대한 우려감이 일본 엔화의 가치를 하락시킨 요인입니다.

 

통화정책

엔화는 안전자산이기에 세계경제가 불안할 때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요즘같이 엔화 가치가 하락하는 것은 일본의 통화정책이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미연준이 양적축소로 긴축정책을 진행하면서 장기금리가 상승하는데, 일본은 미국 금리 상승에도 불구하고 금리를 인상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낮은 금리의 엔화를 팔고 높은 금리의 달러를 구매하려는 투자자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엔화가 하락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엔화가 20년만에 최저치로 내려오자 많은 사람들은 엔화 투자에 관심을 갖게 되는데요.

 

일본이 망하지 않는 이상 결국 시장은 회복하게 되고, 엔화에 시간을 투자하면 결국 제자리로 돌아오면서 수익을 남겨주기에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엔화 투자의 단점이라고 한다면 달러 투자에 비해 다양하지 않다는 것이 아쉬운 점입니다. 

 

하지만 엔화투자에도 5가지 방법이 있으니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2년 6월 기준 엔화 시세

 

엔화 투자 방법 엔화예금

가장 쉽고 기초적인 엔화 투자 방법입니다.

 

외화예금 계좌를 개설하여 엔화를 저축하는 건데요.

 

외화예금은 외화정기예금, 외화 보통예금, 외화 저축성예금 등이 있으니 은행에 방문하여 자세히 알아본 후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엔화예금 장점

엔화 환차익이 발생하면 이자소득세는 면제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엔화예금 단점

엔화 외화예금 상품의 단점이 있는데요. 바로 이자가 없다는 것입니다. 

 

달러 외화예금은 1년 만기 기준 평균 2%의 이자를 지급하지만, 일본은 제로금리 정책이기에 0% 이자가 아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엔화 투자 방법 엔화 ETF

달러는 여러 가지 ETF 투자 상품이 있는데요. ETF는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로, 2배 수익률로 설계된 레버리지 ETF와 하락 시 수익이 나게 설계된 달러 인버스 ETF, 인버스 ETF 2배 수익률로 설계된 인버스 레버리지 ETF도 있습니다.

 

하지만 엔화 ETF는 국내 1개 상품만 있습니다.

 

바로 'TIGER 일본 엔 선물 ETF'입니다.
일본엔선물 ETF를 거래하려면 ETF 거래가 가능한 주식계좌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엔화 ETF 장점

1만 원 이하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MTS를 통하여 언제든지 사고팔기가 가능하기에 환금성이 좋습니다.

 

엔화 ETF 단점

실제 지수와 괴리율이 존재할 수 있고,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이 부과됩니다.

 

22년 6월 기준 TIGER 일본엔 etf 시세

 

 

엔화 투자 방법 엔 선물

한국거래소의 파생상품시장에서 거래되는 엔을 직접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엔 선물은 일반인들이 하기에 절차가 복잡하고, 거래 최소금액이 100만 엔(약 950만 원)으로 일반인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선물거래이기에 결제일에 롤오버를 해야 하기에 권장하는 상품은 아닙니다.

 

롤오버(roll over)란 선물거래 시 계약 만기 일정에 계약을 이월하는 행위입니다.

 

 

엔화 투자 방법 일본주식

증권사의 해외주식 계좌를 통하여 일본 기업의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입니다.

 

즉, 해외투자를 일본에 하는 것으로 흥미롭지만 종목을 잘못 선정했을 때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기에 신중해야 합니다.

 

엔화가 저렴할 때는 상대적으로 이익이지만, 주식이 하락하여 손실이 생긴다면 투자의 의미가 없기에 리스크가 큰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엔화가 저렴할때는 주식투자가 유리하긴 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기업의 공부와 분석을 한 후 진입해야 합니다.

 

일본주식의 단점은 매수에 대한 제한이 있다는 것입니다.

 

일본주식에서 ETF를 제외한 주식은 100주 단위로 매매할 수 있습니다.

 

국내 주식의 경우에는 1주부터 수천수백 주를 매수할 수 있으나 일본 주식은 무조건 100주 단위로만 매수가 가능합니다.

 

가령 10만 원짜리 주식을 1번 매수하려면 1000만 원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래서 소액투자자의 경우에는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유의 바랍니다.

 

 

엔화 투자 방법 환노출형 펀드

환노출형 일본 투자펀드 상품이 있습니다. 

 

해외주식 펀드는 환율에 영향받게 설계한 언헷지 펀드와 환율에 영향을 받지 않는 환헷지펀드가 있는데요. 

 

일본 엔화 환율이 낮다고 판단되어 투자한다면 환율에 영향을 받는 언헷지 펀드에 가입해야 보다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환율이 낮은데 환율 영향을 받지 않는 환헷지펀드에 가입하면 무의미하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일본 투자펀드의 단점은 수익이 발생했을 때 환차익이 배당소득세 과세대상에 해당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5가지 엔화 투자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5가지 중에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가장 수월한 것은 '엔화 ETF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모든 증권사의 계좌에 ETF 상품 거래 가능하도록 신청이 되어있다면 누구나 소액으로 엔화를 투자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증권사 MTS 어플을 활용하여 어디서나 사고팔고 할 수 있고, 환금성 또한 뛰어나다는 것이 ETF의 큰 장점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영원히 내리거나 영원히 오르는 투자처는 없다는 것입니다.

 

엔화가 하락이라고 판단되어 무리하게 투자했는데, 상승하면 좋겠지만 더 하락할 수 있으니 과도한 투자는 지양해야 합니다.

 

그리고 외환은 시세 변동폭이 크지 않기에 생각보다 투자기간이 길어질 수 있어 장기투자가 될 수 있으니 이러한 부분도 잘 챙겨서 접근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