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리뷰/재태크 정보

달러 투자법 총정리(환차익 세금은?)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9. 8.
반응형

달러 투자법 총정리(환차익 세금은?)

경제가 불안하면 안전자산인 '금'이나 '달러'에 투자가 몰리게 됩니다. 특히 달러 상승기에는 국내 주식도 힘들어지기에 달러에 관심을 갖는 것이 좋은데요.

 

달러 투자법

 

달러 투자의 핵심은 '환차익'입니다. 즉,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 중요한데요. 

 

달러 투자는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달러 예금', '달러 ETF', '달러 RP', '달러 보험'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달러 투자 상품별로 알아보고 세금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달러 투자법 달러 예금

달러 예금은 말 그대로 은행에 달러 예금 통장을 개설하여 달러를 저금하는 가장 편한 투자법입니다. 

 

외화 통장을 개설 후 달러가 싸다고 판단될 때 매수 후 올랐을 때 매도하면 환차익이 발생합니다.

 

달러 저축을 통한 이자는 거의 없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그리고 이자가 발생했다고 해도 이자 소득세가 15.4%가 발생하기에 의미를 둘 필요는 없습니다.

 

달러 예금의 큰 장점은 환차익으로 발생하는 수익은 세금이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5,000만 원까지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것도 혜택입니다.

 

다만, 환전과 인출할 때 수수료가 발생하고, 환율이 하락했을때 원금 손실분을 보호하지는 않습니다. 

 

달러 예금은 입금할때 1~2%의 환전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만약 환차익을 얻으려고 한다면 최소 3~4%는 올라야 손해보지 않습니다. 

 

 

 

달러 투자법 달러 RP

달러 RP는 증권사에서 취급하는 상품으로 환매조건부 채권을 뜻합니다.

 

증권사가 가지고 있는 달러 표시 채권을 개인투자자가 나눠서 매수한 뒤 약정한 기간이 지나면 이자를 받고 증권사에 다시 매도하는 상품입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투자자는 달러 예금이나 달러 RP 환율이 상승하면 환차익을 보기에 수익 구조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달러 RP의 수수료는 은행 수수료의 10% 정도이고, 이자 수익은 15.4%의 세금이 발생하지만 환차익 수익에는 세금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달러 RP의 종류는 약정형과 자유 약정형이 있습니다.

 

자유 약정형은 항성 매매가 가능하고, 수수료도 달러보다 낮기에 환율이 급등했을 때 짧은 기간 투자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달러 예금과 달러 RP는 예금보험공사에서 원금과 이자를 보호하지 않습니다.

 

사실 예금자보호는 증권사가 망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긴 하지만, 약간의 리스크는 피할 수 없습니다.

 

달러 RP 거래는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만 가능합니다.

 

 

달러 투자법 달러 ETF

달러를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상품이 달러 ETF입니다. 

 

보통 공격적인 성향의 투자법으로 주식처럼 상시 매수와 매도가 가능합니다.

 

달러 상승기라고 판단되면 '달러 레버리지 ETF'를 선택하고, 달러가 하락할 것으로 판단되면 '달러 인버스 ETF'를 선택하면 수익이 발생합니다.

 

특히 달러 레버리지 ETF는 수익률이 2배이기에 예측에 성공한다면 큰 수익을 남기지만, 반대로 예측에 실패한다면 그만큼 손실을 감당해야 합니다.

 

 

 

달러 투자법 달러 보험

달러 보험은 위 3가지의 투자 방법과 다른 구조로 보험사에서 달러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보험료를 달러로 지급하고 만기때 보험금을 달러로 수령합니다. 즉 환율이 상승하고 하락하는 것에 따라 납입하는 보험료와 수령액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령 월 납입 보험료를 100달러로 가입한 경우 1달러에 1,000원일 때 보험료는 10만 원을 납입하면 되지만, 환율이 1,100원으로 상승했다면 보험료를 11만원 납입해야 합니다.

 

즉, 보험료를 납입할 때 환율이 하락해야 유리합니다. 그리고 보험금을 수령할때는 환율이 상승해야 수령액도 커집니다.

 

즉, 만기때 보험금이 10만 달러라면 환율이 1,000원일 때 1억의 보험금을 수령하지만, 환율이 1,200원이라면 1억 2천만 원 수령하여 2천만 원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달러 투자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자신의 성향에 맞는 투자법을 찾아 적절하게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