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알뜰교통카드 모바일 신청 사용법(최대 30% 할인)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7. 28.

알뜰교통카드 모바일 신청 사용법(최대 30% 할인)

알뜰교통카드는 교통비 절약을 위해 정부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최대 30% 할인 효과를 제공합니다.

 

대중교통 이용할때 걷거나 자전거 등을 이용하면 해당 거리만큼 정부에서 20%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카드사 추가 할인 10%를 통하여 대중교통비가 최대 30% 절약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 모바일

기존에는 알뜰교통카드 실물카드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단점은 사업 지역에 따라 이용불가한 경우도 있고 마일리지 적립도 제각각이었습니다.

 

하지만 2022년 7월 이후부터는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서비스가 제공되어 실물카드 없이도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면 전국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고 마일리지 적립도 동일하게 가능합니다.

 

거리 및 교통요금에 따라 마일리지 지급금액이 다르고, 대중교통을 1회 이용할 때마다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 적립액

대중교통과 함께 걷기 및 자전거를 최대 800m 이동시 월 최대 44회 마일리지를 지급합니다.

800m 미만은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지급됩니다.

교통요금 지출액 2,000원 미만 2,000원 이상 ~ 3,000원 미만 3,0000원 이상
마일리지 지급액 최대 250원 최대 350원 최대 450원

 

저소득층 마일리지 상향 지원

교통요금 지출액 2,000원 미만 2,000원 이상 ~ 3,000원 미만 3,0000원 이상
마일리지 지급액 최대 350원 최대 500원 최대 650원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알뜰교통카드 앱은 만 19세 이상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

 

① 모바일캐시비 또는 원패스 설치

앱스토어(애플) 및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에서 '모바일캐시비' 또는 '원패스'를 설치 후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합니다. 이때 선불형 교통카드가 발급됩니다.

 

② 카드번호 확인

모바일캐시비 앱이나 원패스 앱에서 '메뉴'를 선택 후 버튼을 클릭하면 카드번호 16자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카드번호 등록

앱스토어(애플) 및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에서 '알뜰교통카드'앱을 설치하고 가입까지 완료합니다.

 

가입이 완료되었다면 ②의 카드번호 16자리를 등록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법

 

①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 승차를 하기 전에 '알뜰교통카드'앱을 실행하여 출발은 선택합니다.

 

② 버스나 지하철 등을 승차 또는 하차 때마다 앱이 설치되어 있는 스마트폰을 켠 상태에서 단말기에 올립니다.

 

③ 버스나 지하철 등에서 하차 후 도착지에서 '알뜰교통카드'앱을 실행하여 '도착' 버튼을 선택하면 됩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이용과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확인되어야 마일리지가 제공됩니다.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 시에는 2배로 지급합니다.

 

다만,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정상이라면 알뜰교통카드 앱 가입 첫달에는 대중교통 이용횟수와 무관하게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가입 가능지역

서울, 인천, 경기,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세종, 울산, 제주 , 충북(청주, 옥천, 제천) , 충남 , 전북(전주, 완주, 익산, 남원, 군산 / 정읍 - 10월 1일부터 시행) , 전남(무안, 순천, 신안, 목포, 여수, 해남 / 나주 및 광양 - 예정) , 경북(포항, 경주, 영주, 김천, 영천, 구미, 상주 / 경산 - 예정, 칠곡 - 9월 1일부터 시행) , 경남(창원, 거제 , 김해, 밀양, 산청, 진주, 창녕, 양산, 통영, 고성, 사천, 함안) , 강원(춘천, 강릉 / 원주 - 6월 1일부터 시행)

 

만약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아래 대상지역이 아니거나 주소지가 정확하게 확인이 불가하다면 마일리지 지급이 제한됩니다.

 

알뜰교통카드만 사용하고 '알뜰교통카드'앱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마일리지 적립과 지급이 안됩니다.

 

마일리지 적립방식

① 출발지에서 대중교통 승차장까지 자전거를 이용하거나 걷기를 통하여 이동 거리를 측정합니다.

 

② 대중교통 하차지점에서 도착지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했을 때 이동 거리를 측정합니다.

 

③ 신용카드사 및 티머니로부터 대중교통 이용정보를 수신합니다.

 

④ 대중교통 이용정보와 알뜰교통카드 앱 출발 및 도착정보가 일치한 지 확인합니다.

 

⑤ 정보가 확인되었다면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계산 후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다만, 환승 과정의 이동거리를 적용되지 않습니다.

 

마일리지 적립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