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청와대 주차팁 주차요금 주차예약 방법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7. 26.

청와대 주차팁 주차요금 주차예약 방법

 

청와대가 개방되었지만 전용 주차장은 없습니다. 그래서 인근 공영주차장이나 민간 주차장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평일 아침이나 저녁이라면 모를까 그 외에는 청와대 인근 주차장을 이용하기 쉽지 않습니다. 어딜 가나 만차일 테니까요. 특히 주말이라면 주차장 입구에서 최소 40~50분은 대기해야 주차장 진입이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청와대 관람을 위한 주차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와대 주차팁 경복궁 주차장

청와대 인근의 유료주차장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가장 많이 이용하는 주차장은 '경복궁 주차장'입니다.

 

물론 청와대와 가장 가까운 공영주차장은 '신교공영주차장'과 '효자공영주차장'이 있지만, 평일 낮이나 주말에는 이용 못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편합니다.

 

시간적 여유가 많다면 신교와 효자 공영주차장 앞에서 대기해도 되자만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그나마 경복궁 주차장은 거리는 있지만 청와대와 가깝고 주차요금도 합리적이어서 많이 이용합니다.

 

경복궁 주차장은 광화문 삼청동 가는 초입 왼쪽에 위치하고, 주차대수는 버스 50대, 승용차 240대입니다.

 

아침 6시부 밤 11시까지 운영하고, 요금은 기본 2시간에 소형차 3,000원, 중/대형차 5,000원입니다.

 

기본시간 이후에는 10분에 800원씩 추가됩니다.

 

 

청와대 주차팁 사전예약

경복궁 주차장도 좋지만 이역시 평일 낮과 주말에는 이역시 30분 이상 대기해야 할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방법은 청와대와 거리는 좀 멀지만 민간 주차장을 이용하면 대기 없이 편리하게 주차하면 됩니다.

 

하지만 민간 주차장의 단점은 공영주차장 대비 비싼 요금제인데요. 

 

주차장 사전예약을 통해 비교적 저렴하게 주차할 수 있습니다. 

 

사전예약 '카카오 T' 앱(App)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카카오T 앱 실행 후 상단 메뉴에서 '마이카'를 선택 후 '주차'를 선택합니다.

 

 

주차를 선택한 후 검색창에 '청와대 본관'을 입력하여 주차장 검색하면 목적지 인근에 유료 주차장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민간주차장은 대부분 거리도 멀고 주차비도 적지 않지만, 주차를 여유 있게 할 수 있고 사전예약을 통하면 할인된 가격으로 주차할 수 있으니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sk에코플랜트 수송스퀘어에 종일권 7,000원에 사전예약으로 주차했습니다.

 

수송스퀘어에서 청와대까지 거리는 1,5km 정도이고 도보로 20~30분 걸렸습니다. 여유 있게 경복궁도 구경하면서 걸어갔는데, 걷기가 부담되신다면 택시 타고 가도 좋습니다.

 

사전주차 주의사항

카카오T예약은 오늘과 내일만 예약 가능합니다.

 

주차 사전예약 시 주의해야 할 것은 주차자리 예약제가 아니기에 만차이거나 현장 사정으로 주차가 어려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민간주차장의 경우에는 만차가 되는 경우가 거의 없기에 마음 놓으셔도 됩니다.

 

 

청와대 주차팁 대중교통

청와대 인근 주차장은 만차이니 마음 편하게 거리가 떨어져 있는 주차장을 이용하시면 좋다고 안내해드렸습니다.

 

경복궁역 주변에 주차장을 이용했을 때 택시를 타도 좋지만, 버스가 자주 있으니 버스로 편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버스 타는 곳은 경복궁 3번 출구 버스정류장입니다.

 

청와대 입구까지 가는 버스는 1020번, 1711번, 7016번, 7018번, 7022번, 7212번을 이용하면 되고,

 

하자 장소는 '효자동 정류장'입니다.

 

 

청와대 관람 신청 방법(입장료, 가는 길)

청와대 관람 신청 방법(입장료, 가는 길) 74년간 북악산을 배경 삼은 푸른 기와집 청와대가 제20대 대통령부터는 국민의 공간으로 변화합니다. 대통령이 집무실이 있는 청와대 본관과 대통령 사

oliviabba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