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모기기피제 효과 성분 사용법 주의사항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7. 27.

모기기피제 효과 성분 사용법 주의사항 총정리

모기 중에 위험도가 높은 종인 '작은빨간집모기'가 최근 국내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작은빨간집모기는 일본뇌염을 전파하는 매개모기로 성충 몸길이는 4.5mm 정도 되고 작고 주둥이 가운데에 흰띠가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한 모기뿐만아니라 모기는 혐오 곤충으로 외출 시 주의해야 하는데요. 

 

모기의 접근을 막는 방법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이 '모기기피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모기기피제는 모기를 살상하는 효과는 없지만, 모기 및 각종 벌레들이 싫어하는 성분을 통해 접근을 막는 원리입니다.

 

지금부터 모기기피제 효과와 성분 사용법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모기기피제 총정리

 

모기기피제 성분

모기기피제의 주서분은 디틸톨루아미드(DEET)와 아카리딘, 에틸부틸아세틸아미노프로피오네이트(IR3535), 파라멘탄-3, 8-디올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모기 및 각종 벌레 기피 효과와 안정성이 확인되어 '의약외품'으로 허가되었습니다.

 

 

모기기피제 사용법

모기기피제는 잘 사용하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반바지 반팔을 착용했을때 노출되는 팔과 다리에 사용하고, 피부가 아닌 신발이나 옷에 뿌려도 좋습니다.

 

모기기피제 스프레이형은 분사거리를 10~20cm 정도로 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얼굴에 사용할때는 손에 덜어서 눈과 입 주위를 피해서 바르고, 만약 모기기피제를 뿌릴 때는 눈을 감고 숨을 잠시 참고 뿌리 시기 바랍니다.

 

썬크림 등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야 할 경우 자외선 차단제를 먼저 바르고 모기기피제를 사용하면 됩니다.

 

모기기피제 주의사항

 

모기기피제 주의사항

모기기피제를 사용할 때는 아래 몇 가지를 주의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① 상처나 염증, 점막, 눈, 입 주변에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그리고 햇볕에 장기간 노출되어 탄 피부의 경우에도 사용하면 안 됩니다.

 

② 모기기피제를 사용했을 때 피부에 발진이 생기는 등 알레르기 증상이나 과민 반응이 보이면 즉시 사용 중단하고, 흐르는 물에 씻어내기 바랍니다.

 

③ 스프레이형 모기기피제를 사용할 때는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음식물이 있거나 주방용품, 어린이 장난감이 있는 곳에서 거리를 둬야 하고, 동물에게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④ 모기기피제의 사용 시 기피 유지기간은 4~5시간 정도 됩니다. 그러니 자주 사용하거나 필요 이상 사용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⑤ 모기기피제 사용 후 야외활동이 끝나면 반드시 비누와 물로 깨끗이 씻어내야 합니다.

 

또한 모기기피제를 옷에 뿌렸다면 세탁해야 합니다.

 

영유아 사용시 주의사항

① 모기기피제는 6개월 미만의 영아에게는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② 기피제를 사용할 때 어린이의 손에 묻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습관적으로 손가락을 입에 넣을 수 있는데, 이때 모기기피제가 체내에 유입되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③ 어린이용 모기기피제라도 명확하게 사용 연령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성분에 따라 사용 나이가 제한되기 때문에 제품 용법과 용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기기피제 성분별 사용 가능 나이

생후 6개월 이상 사용 가능 기피제 성분

디에틸톨루아미드 10% 이하

이카리딘, 에틸부틸아세틸아미노프로피오네이트

 

4세 이상 사용 가능 기피제 성분

파라멘탄-3, 8-디올

 

12세 이상 사용 가능 기피제 성문

디에틸톨루아미드 10% ~ 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