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병원비 진료비 아끼는 법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7. 19.

병원비 진료비 아끼는 법

병원은 규모와 내원 시간에 따라 진료비 차이가 적지 않게 납니다.

 

지금부터 병원비와 진료비를 아끼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병원비 절약방법

 

병원비 진료비 절약 방법 병원 규모

병원 규모 규모에 따라 1차 2차 3차 병원으로 구분합니다.

 

일반적으로 동네에 있는 의원급(병실 30인 미만)은 1차 병원이고, 종합병원은 2차 병원, 대학병원은 3차 병원입니다.

 

병원은 1차에서 3차로 갈수록 본인부담금과 진료비가 추가되어 병원비가 올라가게 됩니다.

 

1차 병원은 병원비 총액에 30%가 본인부담금이나, 2차 병원은 50%, 3차는 60% 정도까지 상승하게 됩니다.

 

가령 감기로 인하여 내원시 1차 병원은 본인부담금이 3,000~4,000원 정도 됩니다.

 

특히 12세 미만과 65세 이상 어른은 본인부담금이 1,500원 정도 됩니다.

 

감기로 인하여 종합병원 내원시 본인부담금이 10,000원 내외로 발생하고, 대학병원은 20,000~30,000원 정도로 본인부담금이 상승하게 됩니다.

 

진료비 추가

병원 진료비는 기술료 형태로 올릴 수 있는데, 이는 해당 병원의 규모와 시설, 인력, 장비 등 투자비용과 고려하여 책정합니다.

 

그래서 동일한 증상으로 진료를 받더라도 병원의 규모와 종류에 따라 진료비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진료비를 가산할 때 제한이 있습니다. 1차 병원은 15% 정도 올릴 수 있고, 2차 병원은 25%, 3차 병원은 30% 정도선까지 가산할 수 있습니다.

 

병원비 진료비 아끼는 꿀팁-1차 2차 병원 내원 심각하지 않다면 가급적 1차 2차 병원에서 우선 진료하는 것입니다.

 

큰 병이 의심된다고 할지라도 대학병원에 내원하기보다는 1차 2차 병원에서 진료 후 진료의뢰서를 가지고 대학병원에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진료의뢰서를 준비하면 건강보험 혜택을 100% 받을 수 있으나 진료의뢰서가 없이 대학병원으로 내원하면 국민의료보험 혜택을 제한적으로 받게 되어 본인부담금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즉 3차 병원 내원전에 1차 2차 병원에서 진단 후 진료의뢰서를 발급 받으면 보다 유리합니다.

 

 

 

1차 2차 병원에서 진료 후 진료의뢰서를 발급받았으나 3차 병원에 내원할 때 진료의뢰서를 가지고 가지 않았다면 본인부담금 100% 지급 후 일주내에 재방문하여 진료의뢰서를 제출하면 차액만큼 환불이 가능합니다.

 

대학병원 사정에 따라 팩스로 처리가 가능하다면 재방문하지 않고도 환불 가능합니다.

 

 

병원비 진료비 절약 방법 단골병원

단골병원 병원은 가급적 최초 진료한 곳에 연속해서 내원하는 것이 진료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초기 진찰료가 다음에 방문시 진찰료보다 30% 더 비쌉니다.

 

즉, 재진 진찰료가 저렴한 건데요. 그래서 병원을 여기저기 옮기면 초기 진찰료가 적용되어 병원비가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재진 진찰료 유효기간은 일반 질환이 30일, 만성 질환은 30일 내입니다.

 

 

병원비 진료비 절약 방법 내원시간

내원 시간에 따라 병원비 차이가 발생하는 거 아시나요?

그래서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가급적 정규 진료시간에 내원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야간이나 공휴일에 진료를 받으면 일반 진료비뿐 아니라 수술비는 30~50%, 상승할 수 있고 가산금까지 적용되면 본인부담금이 많이 올라갑니다.

 

병원 정규 진료시간은 평일 9시~18시이고 이후 시간이나 주말은 할증료가 추가되어 진찰료가 20~50% 가산됩니다.

 

특히 야간 22시부터 다음날 07시 사이에는 심야 할증이 적용되어 병원비가 50~100%까지 상승할 수 있습니다.

 

병원비 100%의 의미는 병원비 전액 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고 환자가 부담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병원비 진료비 절약 방법 급여 / 비급여

진료비 영수증을 보면 급여항목과 비급여 항목이 있으니 이를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급여항목은 건강보험 적용이 되는 항목이고, 비급여 항목은 건강보험이 미적용되어 환자가 부담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특히 비급여 항목은 같은 진단이라도 병원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만약 비급여 항목을 자세히 확인하고 싶다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사이트에서 비급여 진료비를 안내하고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비급여 항목은 병원에서 진료비를 정하기에 평일에는 금액이 내려가고, 공휴일에는 금액이 인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