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IT 정보

와이파이 비번 확인, 알아내는 법 3가지(pc 모바일)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10. 27.

와이파이 비번 확인, 알아내는 법 3가지(pc 모바일)

 

와이파이 비번 확인, 알아내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과 PC로 알아내는 법을 소개할 텐데요.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 접속 중이지만 비번을 모를경우와 노트북 또는 컴퓨터에서 접속은 되어있으나 비번을 모를 경우, 그리고 노트북(컴퓨터)이 현재는 접속 중이지 않지만 과거 접속했던 와이파이 중에 비번을 알고 싶은 경우 3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이파이 비번 확인 스마트폰(모바일)

스마트폰으로 와이파이 비번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전제로 현재 연결 중인 상태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기종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아래 설명대로 따라오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설정'에 들어가서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을 설정할 수 있는 '연결'에 들어갑니다.

 

 

연결에 들어가서 'Wi-FI'를 선택하여 들어갑니다.

 

 

다음은 연결중인 와이파이 우측에 위치한 톱니바퀴(설정)를 선택합니다.

 

 

연결 중인 와이파이 설정에 들어가면 아래에 '공유기 관리'가 있습니다. 이를 선택합니다.

 

 

공유기 관리에 들어가면 현재 연결 중인 와이파이 공유기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와 비번을 입력 후 들어갑니다.

 

 

공유기 기종에 따라 화면의 차이는 있지만 대동소이합니다. 공유기에 접속하면 여러 가지 정보가 있는데 아이피타임을 기준으로 소개하면 '시스템 요약 정보' -> '무선 동작 모드'에 '무선 암호 보기'를 선택하면 현재 접속 중인 와이파이 비번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 스마트폰으로 와이파이 비번 알아보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다음은 노트북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와이파이 비번 확인 컴퓨터(노트북)

컴퓨터 또는 노트북에서 와이파이 비번을 확인하려면 네트워크 어뎁터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역시 현재 와이파이에 연결 중일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을 접속하기 위해서 

실행창에서 'control'을 입력합니다.

실행창은 키보드 '창문'키 + 'r'키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에 접속 후 '네트워크 및 인터넷'을 선택합니다.

 

 

 

네트워크 및 인터넷에 들어가면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항목이 있습니다. 이를 선택합니다.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에 들어가면 좌측에 '제어판 홈' -> '어댑터 설정 변경'을 선택합니다.

 

 

어뎁터 설정 변경에 들어가면 현재 연결 중인 와이파이가 있습니다. 이를 선택합니다.

 

현재 연결 중인 와이파이를 선택 후 '무선 속성'을 선택합니다.

 

 

무선 네트워크 속성에 들어가서 상단에 '보안'을 선택 후 '문자 표시'를 체크하면 네트워크 보안 키에 현재 연결중인 와이파이 비번이 나타납니다.

 

 

이상 노트북에서 와이파이 비번 확인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와이파이 비번 확인 컴퓨터(노트북)

앞서 소개한 방법은 현재 와이파이 연결 중인 상태에서 와이파이 비번을 알아보는 법이었고, 지금부터 소개할 내용은 현재 연결 중이지 않지만 과거에 연결했었던 와이파이 비번을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전재는 과거에 1회 이상 연결이 된 적이 있어야 합니다.

 

가령 집에 와이파이 비번을 가족이 알려달라고 했는데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해야 합니다.

화면 좌측 하단에 있는 창 버튼 옆 '명령'창에 '명령 프롬프트'를 입력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합니다. 일반 실행으로는 안되고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면 dos창이 나타나는데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netsh wlan show profile 입력 후 엔터키 입력합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지금까지 연결했던 와이파이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비번을 알고 싶은 와이파이 명을 확인 후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netsh wlan show profile "와이파이 명" key=clear

와이파이 명에는 알고 싶은 와이파이 명을 입력하면 됩니다. 와이파이 명 앞뒤에 " "를 꼭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키보드 방향키 '→'를 누르면 좀 전에 입력했던 명령어가 나열됩니다.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보안 설정 -> 키 콘텐츠가 해당 와이파이 비밀번호입니다.

 

 

지금까지 와이파이 비번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위 알려드린 대로 잘 따라 하면 어렵지 않으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