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라면 2개 3개 물양은? (라면 맛있게 끓이는 법)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9. 10.
반응형

라면 2개 3개 물양은? (라면 맛있게 끓이는 법)

 

라면을 맛있게 끓이는 법의 핵심은 물 조절입니다. 최적의 물양은 라면봉지에 나와있는 대로 하는 것인데요. 중요한 것은 라면 개수가 증가할 때마다 물양이 그 배수로 증가하지 않는 것입니다. 즉, 라면 1개 권장 물양이 550ml일 때 2개라고 해서 1,100ml가 아닌 것입니다.

 

 

 

라면 맛있게 끓이는 법 물양

라면은 포장지 뒷면 조리예를 정확히 지킨다면 맛이 없을 수가 없습니다. 단, 조리예는 1개 끓을 때 기준인데요.

 

가령, 라면 1개 끓일 때는 물양이 550ml이 적정량이지만, 2개 또는 3개로 늘리면 550ml x 2~3으로 해서는 안되고, 그에 맞게 적절한 물양으로 해야 맛있는 라면을 끓일 수 있습니다.

 

라면 끓이는 개수를 늘릴 때 1개 기준으로 물양 배수를 맞추면 싱겁고, 1개 끓일 때 맛을 구현할 수 없습니다.

 

라면 2개, 3개를 끓일 때는 1개를 기준으로 했던 물 양보다 적어야 합니다. 

라면 1개 물 양이 550ml일때 

라면 2개는 880ml,

라면 3개는 1,400ml,

라면 4개는 1,800ml,

라면 5개는 2,300ml가 최적의 물의 양입니다.

 

 

라면 개수 물양이 다른 이유!

라면 물양이 개수에 따라 다른 이유는 물을 끓일 때 증발되는 양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냄비에 물이 적을수록 빨리 끓고, 많이 증발되는 원리인데요. 물의 높이가 낮을수록 냄비 전체에 열이 보다 많이 전해지기에 수증기가 많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즉, 라면 1개를 끓이면 물이 많이 증발하기에 550ml 용량의 물이 필요하지만, 여러 개를 끓이면 물의 증발이 상대적으로 줄어들기에 물의 양을 줄여서 끓이면 됩니다.

 

 

물양 맞추기

물양을 맞추는 것이 어렵다면 종이컵을 활용하면 됩니다.

일회용 종이컵 용량은 약 190ml인데요. 물양을 맞출 때는 종이컵에 가득 채우지 말고, 조금의 여유를 두고 물을 맞추면 됩니다. 

 

일회용 종이컵 기준 라면 1개는 3회 물을 채우면 되고,

라면 2개는 종이컵 5회 물을 채우고,

라면 3개는 종이컵 7컵 + 2/3컵을 채우고,

라면 4개는 종이컵 10컵을 채우면 됩니다.

 

이때 라면 수프의 양은 조절할 필요 없는데, 앞서 알려드린 최적의 물 양은 수프량도 고려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라면 맛있게 끓이는 법 전자레인지로 끓이기

일반 가정용 전자레인지로도 라면을 끓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간단하게 라면을 먹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전자레인지로 라면 끓이기

유리그릇 등 내열 용기에 물과 라면을 넣고 전자레인지로 돌리면 끝인데요. 이때 물양은 조리예에서 나온 550ml를 해서는 안되고, 400ml 정도가 적당합니다. 550ml을 넣게 되면 싱겁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자레인지로 돌리는 시간은 찬물을 기준으로 7분에서 8분 45초 사이가 적절합니다. 

 

 

 

 

라면 맛있게 끓이는 법 칼로리와 나트륨

칼로리

일반적으로 라면 1개의 칼로리는 국물까지 모두 섭취했을 때 약 500kcal가 넘습니다.

삼겹살 1인분(200g)의 칼로리는 600kcal로 라면 1개의 칼로리는 생각보다 높지 않습니다. 

 

성인의 1일 권장 칼로리는 2,000~2,500kcal인데, 하루 3끼 외에 간식으로 라면을 먹는 것이 아니라면 끼니로 먹어도 크게 문제 되지 않습니다. 

 

단, 라면을 먹을 때 살이 찐다고 하는 이유는, 라면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외부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합니다. 가령 라면에 밥을 말아서 먹는다면 라면 500kcal + 밥 300kcal 총 800kcal를 섭취하게 되고, 라면을 간식으로 먹게 되면 3끼 식사 외 플러스 칼로리로 살이 찔 수밖에 없습니다.

 

 

나트륨

라면에는 염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물론 일본의 판매하는 라면보다는 나트륨 양이 적은 편이지만, 평균 한국 라면은 2,000mg 이하의 나트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실 나트륨 2,000mg는 성인 1일 섭취량이기에 라면 1개 끓어 먹으면 1일 섭취량을 섭취하는 셈입니다. 

 

문제는 첨부된 수프를 전부 투입하는 습관이라고 지적합니다. 라면 스프를 보면 '취양에 따라 양을 조절하세요'라는 문구가 있듯이 잘 조절하면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첨부된 스프를 전부 투입하는데요. 

 

나트륨이 걱정이 된다면 권장하는 방법은 라면 조리예로 끓이되 우유를 넣는 것입니다. 우유를 조금 넣어서 끓이면 우유의 칼륨 성분이 나트륨의 배출을 돕고, 단백질 등 라면에 부족한 영양소를 보조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라면 맛있게 끓이는 법, 라면 개수에 따라 물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라면 맛있게 끓이는 법 8가지 총정리

라면 맛있게 끓이는 법 8가지 총정리 라면은 적당한 물량으로 그냥 끓어먹어도 맛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레시피로 응용한다면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소개할 라면 맛있게 끓

oliviabb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