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구주소 신주소 변환 방법은? 쉽게하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7. 30.

구주소 신주소 변환 방법은? 쉽게하기

 

2014년부터 시행한 도로명주소를 신주소 또는 새주소라고 하고, 토지 외에 건물에만 신주소가 적용되었습니다. 즉, 토지는 구주소(지번주소)로만 사용하고, 건물은 구주소와 신주소(도로명주소)를 사용합니다. 

 

신주소(도로명주소)는 시도 및 시군구의 표기는 예전 주소와 같지만, 동리 및 지번 대신 도로명과 건물번호를 사용하는 것이 구주소와 틀린 점입니다.

 

참고로 지번주소는 토지를 구획할 때 땅에 번호를 지정하여 주소를 정하는 방식입니다.

 

 

 

구주소 신주소 변환 방법

구주소에서 신주소로 쉽게 변환하는 방법은 변환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권해드리는 사이트는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이 가장 간편하고 쾌적합니다.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접속하기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사이트는 검색 포털에서 검색을 통해 쉽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구주소(지번주소) 입력하기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은 구주소(지번주소)에서 신주소 변환 서비스를 제공하고, 누구나 회원가입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사이트에 접속 후 상단 입력창에 구주소(지번주소)를 입력 후 검색을 실행하면 됩니다.

 

 

신주소(도로명주소) 확인하기

구주소 변환이 진행되면 도로명주소와 지번주소, 우편번호 3가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로명 주소는 '도로명 + 건물번호'로 되어 있습니다. 도로명은 도로구간마다 지정된 명칭으로 '명사'와 '도로별 구분 기준(대로, 로, 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주소 신주소 추가정보

추가정보

구주소 -> 신주소 검색 결과에 우편번호 우측에 있는 지도 표시를 선택하면 건물 위치를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고, 문서 표시를 선택하면 해당 건물의 영문 주소명 및 관할 주민센터, 주소 변동 이력 등의 다양한 정도가 아래에 표시됩니다.

 

 

도로명주소를 영문으로 전환하면 국내 주소 구성과 달리 작은 단위에서 큰 단위 순서로 사용되고, 특별시 및 광역시 행정구역단위는 생략됩니다.

 

 

상세주소

상세주소는 도로명주소의 건물번호 끝에 부여되는 동 층 호 정보인데 이는 원룸이나 다가구주택, 단독주택 중 2가구 이상 거주주택, 일반상가, 업무용 빌딩에 부여합니다.

 

 

상세주소를 적용해야 건물 내 정확한 위치 안내로 우편물이나 택배 등의 전달 수취가 편리하고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보다 빠른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사물주소

다중이용 시설물에 위치를 표시하는 사물주소가 부여됩니다. 사물주소는 '도로명 + 사물번호 + 시설물 유형'으로 표기됩니다. 

 

 

기초번호, 국가 지점번호

기초번호란? 도로변 공터는 도로명과 기초번호로 표시됩니다. 

국가 지점번호란? 산악 등에는 국가 지점번호로 표시됩니다.

 

 

 

구주소 신주소 Q&A

Q. 쇼핑몰 등에서 도로명주소가 검색이 안 되는 경우는?

각종 사이트에서 도로명주소가 검색이 안된다면 도로명주소 안내 홈페이지(http://www.juso.go.kr)에서 해당 주소가 존재하는지 확인을 먼저 해야 합니다. 

만약 도로명주소 안내 홈페이지에서 해당 주소가 확인된다면 해당 사이트 고객센터에서 해당 주소 갱신을 요청해야 합니다. 

 

 

Q. 도로명이 정해지는 원리는?

도로명은 지명과 지역적 특성, 역사성, 위치 예측성, 연속성과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시군구청의 '도로명주소위원회' 심의를 거쳐 정하게 됩니다.

 

 

Q. 도로명을 변경할 수 있나?

가능합니다. 시군구청장은 도로명 변경 요청을 받거나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도로명주소심의위원회'의 심의와 주소 사용자의 50% 이상 동의를 얻어 도로명을 바꿀 수 있습니다. 단, 도로명은 고시된 날로부터 3년 이내에는 변경이 불가합니다.

 

 

Q. 신축하는 건물의 건물번호판은 어떻게 하나?

신축 건물의 건물번호판 설치는 해당 건물 건축주에게 의무가 있습니다. 자치구에서 건물번호를 부여받고 건물번호판을 교부신청 후 부여받은 번호판을 비용 부담하여 설치해야 합니다. 

 

 

Q. 도로명주소의 올바른 검색방법은?

도로명은 모두 붙여 쓰고, 도로명과 건물번호는 띄어 써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