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전북 재난지원금 10만원 신청 방법과 기준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6. 2.

전북 재난지원금 10만원 신청 방법과 기준 총정리

 

전북에서 전북도민 180만 명에게 1인당 10만 원씩 재난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전북도민 전체 지급하는 재난지원금은 7월 5일부터 8월 6일까지 지급합니다. 

지금부터 전북 재난지원금 10만 원 신청 방법과 기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전북 재난지원금 기준과 대상

전북재난지원금은 6월 21일 24시 기준으로 도내에 주소를 둔 모든 도민이 대상입니다.

즉 6월 21일 이전에 출생한 신생아부터 결혼이민자, 영주권자를 포함한 전북도민 180만 명에게 지급됩니다. 

 

지급기준일은 조례공포 이후에 확정하고, 지급기준일을 기준으로 주민등록표에 등재되어 있는 도민에게 1인 1 선불카드를 제공합니다.

 

 

 

 

전북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전북 재난지원금 10만원의 지급 방법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그리고 재난지원금을 신청하면 10만 원 사용이 가능한 선불카드가 제공됩니다.

 

주민등록상 구성원을 대신하여 일괄 신청을 할 수 있고, 이장이나 통장이 어르신들의 재난지원금을 일괄적으로 접수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양병원이나 취약세대는 직접 방문하여 교부하게 됩니다.

 

아파트, 직장, 사업체 등에 선불카드 신청서를 먼저 배부 후 작성하고, 읍면동 방문과 동시에 지급됩니다.

 

직장인이나, 맞벌이 부부 등 현장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는 대리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시 구비서류

● 세대주 : 본인 신분증, 신청서(위임동의)

● 세대원 : 본인 및 세대주 신분증, 신청서(위임동의)

● 동거인 : 본인 신분증, 신청서

● 대리인 : 본인 신분증, 위임자 신분증, 신청서(위임동의)

만약 주소가 다른 가족은 가족관계증명서 첨부 후 세대원으로 인정합니다.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시 혼선 방지를 위해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요일별로 배부합니다.

○ 출생연도 끝자리 1,6 → 월 

○ 출생연도 끝자리 2,7 → 화 

○ 출생연도 끝자리 3,8 → 수 

○ 출생연도 끝자리 4,9 → 목 

○ 출생연도 끝자리 5,0 → 금 

 

 

 

 

전북 재난지원금 사용 방법

전북 재난지원금은 10만원을 사용할 수 있는 선불카드를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사용기간

21년 6월 말 ~ 21년 9월 말까지 3개월 내에 사용해야 합니다.

이후에는 자동 소멸됩니다.

 

 

사용처

주소지 관할 시 또는 군내에서라면 일부를 제외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주민등록등본상 주소지가 전주시라면 전주시 내에 있는 업체에서 결제해야 합니다.

 

동네슈퍼는 물론 편의점과 치킨집, 외식업종 등 소규모 사업장인 학원, 식당, 미용실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달앱은 앱에서 결제하면 안 되고 현장에서 결제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이 불가능한곳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와 온라인 쇼핑몰, 백화점, 사행업종, 유흥업소, 공공요금, 보험 등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용불가한 곳 리스트

 

 

전북 재난지원금 기대효과

전북은 지금까지 선별적으로 지원했는데, 한 번쯤은 도민 모두를 아우리는 고른 소비활동이 민생회복에 큰 효과가 있다고 밝히며 보편적 지원을 결정했다고 합니다.

 

특히 2020년 5월 정부에서 전 국민 대상으로 지원한 4인 가족 기준 100만 원 지원 때 전북도의 카드매출액이 전월에 대비하여 18% 상승했음을 설명하고, 이번 전북 재난지원금으로 생산유발효과가 약 2배 가까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즉, 사각지대 해소와 경제 공존을 위해 고심 끝에 내린 선택이라고 밝혔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