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게임

어몽어스 경크의 뜻(벤트, 확시, 사보타지 용어설명) 쉽게 알려드려요.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1. 8.

 

어몽어스 경크의 뜻(벤트, 확시, 사보타지 용어설명) 쉽게 알려드려요.

 

어몽어스는 심리를 이용한 게임으로 플레이어와 채팅중에 여러가지 용어를 사용합니다. 확시, 벤트, 사보 등 다양한 용어를 사용하는데, 이 중 경크라는 낯선 단어도 있으니 알아두면 게임하는데 큰 도움이 됩ㅂ니다.


물론 어몽어스의 용어를 모른다고 해서 게임을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심리전을 이용하는 어몽어스의 팀플레이와 빠른전개를 위해 용어를 알아두면 매우 유리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PC, PC로 즐길 수 있는 어몽어스, 이 게임에서 자주사용되는 용어(경크, 확시, 벤트, 사보타지)에 대해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몽어스 용어 경크의 뜻

어몽어스는 마피아 게임과 흡사한 방식입니다. 마피아 게임을 생각하면서 단어를 이해하면 보다 쉽습니다.

어몽어스의 '경크'라는 단어는 '리티컬'의 앞단어를 딴 말로, 마피마와 동일한 캐릭터인 임포스터가 벤트를 타거나 크루원(시민)을 잡는 것을 또 다른 크루원이 현장을 포착했을 때를 의미합니다.


게임 중에 임포스터가 크루원(시민)을 처치하는 모습을 목격하거나, 크루원 시체 옆에서 수상하게 서있는 모습을 목격하면, 다른 크루원이 죽은 시민에게 가서 리포트를 누르거나 중앙에 긴급 회의 버튼을 눌러 투표 때 임포스터를 경크라고 지목합니다. 


경험상 경크라고 하면 대부분 믿고 투표시 선택합니다. 그런데 만약 틀렸다면 역으로 경크라고 한 플레이어가 다음 투표때 지목될 때가 있습니다.


만약 경크로 지목하여 투표때 선택된다면 유령이 됩니다.


유령(Ghost)은 게임 중 죽은 플레이어를 의미합니다.





어몽어스 용어 벤트의 뜻

여기서 벤트란 '환풍구'를 의미합니다. 마피아인 임포스터는 벤트 즉, 환풍구를 이용하여 다른 구역으로 빨리 이동하는데 이러한 플레이를 통해 알리바이를 만들게 됩니다.

맴 중에서 바닥을 보면 맨홀같이 사각형이 있는데, 임포스터들은 이러한 벤트를 타고 도망다니며 크루원들을 교란시키게 됩니다.




벤트(환풍구)의 특징은 머무는 시간에 제한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벤트의 특성을 활용하여 임포스터(마피아)는 벤트에서 나오는 않으며 다른 구역의 상황을 탐색하는데, 이를 '벤트 탔다'라고 합니다.






어몽어스 용어 확시의 뜻

확시는 확정시민의 줄임말로, 

시민인 크루원이 미션을 수행할때 발생되는 상황으로 인해 플레이어가 시민이라고 확정할 수 있을때 '확시'라고 합니다. 


예를들면,

어떤 플레이어가 방에서 미션을 진행하고 있는데, 그 미션 중에 어떠한 효과로 인해 시민으로 확인되면 '확시'라고 판단하고, 이러한 판단아래 게임을 진행하면 마피아인 임포스터를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크루원들이 임포를 피하여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는데요. 이러한 수행 중에 고유의 액션이 동반되는 미션이 있습니다. 

가령 미션 중에 미사일이 발사된다건, 홀로그램 스캔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것을 목격하게 된다면 그런 사람은 확시 즉, 진짜 크루원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임포스터(마피아)도 미션을 수행하는 척하며 돌아다니지만, 크루원만 가능한 미션을 수행하고 더불어 고유의 액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몽어스 용어 사보타지의 뜻

시민 즉, 크루원의 수가 마피아인 임포스터 수의 2배라면 이때는 회의를 통해 1명을 추방해야 이길 가능성이 상승합니다.

 

만약 크루원의 수가 임포스터의 2배인데, 회의 중에 아무도 추방하지 않는다면 임포스터는 다음 턴에서 사보타지를 발동하여 긴급회의를 못하게 한 후 킬(Kill) 또는 더블킬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보타지'는 앞 두글자만 따서 '사보'라고도 하는데, 이는 임포스터(마피아)가 크루원을 방해하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임포스터가 할 수 있는 '사보타지'는 크루원을 방해하고, 지도상 기계를 고장내거나, 문을 닫아 헷갈리게 하는 등의 기능으로 패배할 수도 있는 상황에서 대역전극을 할 수 있는 중요한 전략적 요소입니다.


사보타지 방해공작 중 문 닫기를 빼고 '쿨타임'을 공유하고, 방해 공작이 원인으로 위태로운 상황이 발생시에는 긴급 소집을 할 수 없습니다.


임포스터(마피아)가 사보타지 중에는 긴급회의 소집을 할 수 없고, 쿨타임이 있어도 회의가 끝나게 되면 이어서 소집이 불가합니다.


게임에서 최대로 소집할 수 있는 기본 횟수는 1회이고, 게임설정에 따라 달리 적용할 수 있습니다.


회의 소집하게 되면 말풍선을 선택하여 채팅을 할 수 있고, 각 플레이어마다 알고 있는 단서를 주고 받으며 임포스터(마피아)가 어떤 플레이어인지 추리하게 됩니다. 회의시간이 끝나면 투표시간에 어떤 플레이어가 임포스터인지 투표를 진행합니다.




이상 지금까지 어몽어스 경크의 뜻과 벤트 확시 사보타지 등의 용어를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