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강아지 안락사 비용과 방법 알아보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11. 15.


강아지 안락사 비용과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우리나라도 반려동물 인구 천만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즉 국민 4명 중 1명이 반려인이라는건데요. 그만큼 반려동물과 관련된 산업과 시장 규모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보호자의 경우 여러가지 결정을 내려야 하는데요. 그중에서 가장 힘들고 어려운 것 중 하나는 질병으로 힘들어하는 아이를 언제 보내줘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반려동물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종류는 강아지인데요. 사랑하는 가족인 강아지를 안락사시켜야 하는 시기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표현을 못하는 강아지를 위해 가슴 아픈 선택을 해야 합니다. 고통으로부터 해방시켜주는 것 또한 보호자의 책임감이기에 정확하고 분명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지금부터 강아지 안락사 조건과 방법, 비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안락사 조건

강아지 안락사의 조건 및 규정은 사실상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호자의 결정이 첫번째 중요하고, 

수의사에 의해서 진행되는 안락사라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강아지 안락사는 가능합니다.


극단적으로 표현하자면, 

건강한 강아지의 경우도 보호자가 결정 후 수의사가 진행한다면 안락사는 가능합니다. 

즉, 어떠한 경우라도 강아지 안락사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수의사를 통해 진행하는 정상적인 안락사 과정이 아니라 다른 방법에 의해서라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안락사 방법

가족의 구성원인 강아지 고양이 등 반려동물을 떠나보내는 시기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극심한 고통을 받고 있는 강아지를 보호자의 행복과 만족을 위해 그냥 두게 된다면 매우 무책임한 행동 중 하나일 것입니다. 


더이상 치료 방법이 없다면 안락사는 아이의 고통을 벗어나게 할 수 있는 탈출구가 될 수 있기에 신중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보호자의 신중한 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가지 내용입니다.


강아지가 마지막을 알리는 메시지

강아지가 말기 질환을 경험하고 있는가?

동물병원에 방문하여 상담을 통해 다음 단계의 치료 방법이 있는지 확인하고, 치료 및 조치 후 강아지가 더 호전되거나, 지금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치료와 약물 또는 수술이 의미가 있는가?

가족과 같은 강아지 등 반려동물과의 가치는 비용으로 산출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아이의 고통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은 보호자에게도 고통이 될 수 있습니다. 서로에게 고통이 된다면 이로인해 힘든 시간을 더욱 복잡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을 알리는 시그널

사람의 언어를 표현 못하는 강아지는 마지막 때를 알리는 시그널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급격한 식욕 감소입니다. 이는 주인에게 알리는 강아지의 표현입니다. 


그리고 신체 일부분 기능을 못하는 경우도 강아지의 삶의 질이 매우 좋지 않음을 암시합니다.


극심한 통증

강아지의 체중이 감소하거나, 탈수 증상, 구토 또는 설사를 반복하거나, 음식물 섭취를 못하는 경우에도 사람과 비교하면 참을 수 없는 고통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입니다.


관심 부족

강아지가 건강할 때 관심을 갖었던 것에 대해 흥미가 감소했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산책을 좋아했거나,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을 좋아했거나, 다른 강아지와 노는 것을 좋아했거나, 간식 먹는 것과 가족과 교감하는 것등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흥미를 잃었다면 많이 힘들다는 시그널입니다.


이상한 행동

걷다가 넘어지거나 계단을 못 오르거나, 호흡이 이상하거나, 기침이 심하게 나오는 증상이 있거나, 대소변을 전혀 가리지 못하는 등 이상 행동을 보인다면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이러한 징후들이 보인다면 당장은 아니라 할지라도 헤어짐의 시간이 점차 다가오고 있음을 알리는 시그널인 것입니다.




안락사 방법

반드시 동물병원에서 수의사가 진행해야 합니다.

방법은 수면마취 후 약물을 정맥을 통해 투여합니다.

즉, 마취후 심장과 뇌의 기능을 멈추게 하는 약물을 사용합니다.


마취제를 사용시 구토 또는 호흡곤란 등의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취제를 투여 후 보호자가 준비되어 있다면 수의사는 안락사 약을 투여합니다.


이렇게 안락사 과정을 진행하면 고통없이 편안하게 눈을 감게 됩니다.



안락사 진행 과정

① 안락사 진행 여부 검사와 진단 및 판단을 합니다.

② 안락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판단이 되었다면, 수면마취 후 본주사를 놓습니다.

③ 본주사를 투여 후 사망 선언을 하게 됩니다.

④ 사체처리를 합니다.




강아지 안락사 비용

비용은 동물병원마다 상이합니다.

평균적으로 소형의 경우 5~15만원 정도이고, 

중형과 대형견의 경우 20~40만원 정도 됩니다.




강아지 안락사 문제점

강아지가 아파서 어렵게 안락사를 결정했다고 하더라도 안락사를 권유하거나 진행하는 동물병원은 많지 않습니다.

특히 약간의 치료 가능성이 남아 있다면 강아지 안락사는 대부분 진행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수의사의 성향과 안락사는 돈이 되지 않기 때문인데요.


물론 모든 수의사가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치료해도 가능성이 크지 않지만, 치료비 때문에 치료를 강행하거나 안락사를 권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안락사에 대한 보호자의 마음을 이용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즉,

강아지가 아파서 보호자는 보내줘야겠다고 결심을 했다 하더라도, 동물병원 입장에서는 간단한 수술만으로 수술비, 치료비, 입원비, 검사비 등 안락사 비용과 비교가 되지 않는 수익을 올릴 수 있기에 안락사를 진행하지 않는 것 입니다.



또한,

치료를 하면 살릴 수 있으나 치료비가 부담스러워 보호자는 안락사를 결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역시 아쉬운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모든 동물병원과 보호자들이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단, 이러한 그늘이 있기에 강아지, 고양이 등 반려동물 안락사와 관련하여 법적 보호와 절차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작은 생명이라도 생명 그자체는 소중하기에

천만 반려동물 시대에 그에 합당한 조건과 과정, 법 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지금까지 강아지 안락사 비용 과정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