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인덕션용 냄비 종류, 고르는 방법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6. 22.

 

 


인덕션용 냄비 종류, 고르는 방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요즘 주방에서 가스레인지 대신 인덕션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기로 열을 내는 전기레인지와 달리 인덕션은 기기 내에서 발생한 자기장을 이용하여 전기유도물질로 만들어진 냄비와 반응하면서 열을 만들어내는 주방기기입니다. 

 

인덕션의 특징

같은 양의 물을 끓일때 비용과 시간을 인덕션과 가스레인지와 비교해보면 인덕션이 가스레인지보다 빨리 끓고, 가스비 대비 전기료가 더 싸기때문에 인덕션이 훨씬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덕션은 직접 가열 방식이 아니므로 유해가스가 발생하지 않고, 화재로부터 안전하며 화상의 위험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용 냄비를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요즘엔 인덕션용 냄비를 흔하게 구할 수 있으나, '현재 사용중인 냄비를 계속 사용할 수 있는지?' 와 '어떤 냄비가 인덕션과 잘 맞는지?' 고민이 될텐데요.

 

 

 

지금부터 인덕션에서 사용가능한 냄비는 어떤것이 있는지와 인덕션용 냄비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덕션 사용가능한 냄비

인덕션에서 사용 가능한 냄비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금속류인지? 금속류가 아닌지?

 

■ 인덕션용 냄비 사용 가능한 것

인덕션에서 사용가능한 냄비를 쉽게 알려드리면 

사용중인 냄비에 ''성분이 있는지 없는지만 확인하면 됩니다. '철'성분 냄비의 종류는 '스텐, 주물, 법랑, 무쇠 등' 있습니다. 

 

■ 인덕션용 냄비 사용 불가능한 것

인덕션에서 사용하지 못하는 냄비는 '비금속류'로 '철'성분이 없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양은냄비, 뚝배기, 유리, 알류미늄 등'인데요.

 

잠깐 꿀팁!

○ 양은냄비

열을 가열하면 피박이 벗겨지면서 알류미늄이 용출되어 좋지 않습니다.

 

○ 뚝배기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기공이 유해물질을 흡수하였다가 열을가하여 조리하면 배출되어 사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 알류미늄 코팅팬

유해화학물질이 함유되어 있는 알류미륨 코팅팬을 조리용으로 사용하면 체내에 축적되는 유해물질이 발생하여 권하지 않습니다.

 

○ 저가 냄비

철성분이 낮거나 철가루를 겉면만 코팅한 융사 방식의 저가냄비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그래서 '스테인리스'재질의 냄비를 권장하는 이유는?

조리시 유해물질이 발생하지 않으며, 어떠한 용기 및 냄비든 재질이 '스테인리스'라면 인덕션에서 사용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인덕션 스테인리스 냄비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모든 스테인리스 재질은 인덕션에서 사용 가능한데요.

스테인리스는 내부식성에 강하고 산소를 차단하여 녹슬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테인리스 재질 냄비에도 등급이 존재합니다. 

 

지금부터 '스테인리스 냄비'의 등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스텐인리스 냄비의 등급

주방 용품에 사용되는 가장 비싼 최상급 소재는 'Stainless Steel 18/10'입니다. 

 

18/10은 스테인리스 27종으로 'STS304' 또는 'SUS304'와 동일한 등급입니다.

 

스테인리스 18/10 특징은

녹이 잘 슬지 않고, 광택감이 오래갑니다. 그리고 인덕션에 사용시 열효율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 유일한 흠이자 단점입니다.

 

※ STS200대의 스테인리스는 질이 떨어지는 중국산 스텐일 수 있고, 니켈 대신 망간을 사용하여 식기류 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그리니 식기류를 구입할때 '스테인리스 등급'을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주방용품은 한번 구매하면 오래사용합니다. 비용이 부담이 되더라도 가족의 건강을 위해 좋은 식기류를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 스테인리스 냄비 바닥 구조

스테인리스 냄비를 구매하고자 검색을 해보면 '통 3중, 통 5중, 통 7중' 이러한 설명을 접해보셨을 겁니다. 이는 바닥만 스텐인리스가 아닌 냄비 전체가 통으로 연결 된 냄비를 뜻하는 것인데, 냄비에 구성된 겹수에 따라 3중에서 7중까지 다양하게 나누어 집니다.

 

보통 음식이 닿는 냄비의 안쪽부분은 최상위등급인 18/10 스테인리스가 사용되고, 냄비의 가장 바깥쪽 면은 인덕션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고 자성이 좋은 18/0을 사용합니다.

 

냄비 구조에서 중간층은 

열전도를 위해 알루미늄을 넣는데, 이때 알루미늄의 층에 따라 3중에서 7중까지 나눠지게 됩니다.

 

예를 들면?

내부 스테인리스 1겹 + 알류미늄 5겹 + 외부 스테인리스 1겹 = 7중 

 

냄비 바닥만 3중이라면?

바닥 부분만 3중으로 된 용기라면 '스테인리스 + 알류미늄 + 스테인리스' 이렇게 3겹으로 되어 있는 것입니다.

 

Q : 냄비 구조 층이 많을 수록 냄비가 좋은 건가요?

A : 아닙니다. 사용 용도에 따라 다릅니다.

 

빠르게 볶아야할 요리를 해야 하거나 굽는 요리를 주로 한다면 열효율이 좋은 바닥 3중을 권장합니다.

 

그래서 

끓이거나 찜 요리를 할 때는 '통냄비'를 사용하고,

볶음을 하거나 굽는 요리를 할 때는 '바닥냄비'를 권합니다.

인덕션 스테인리스 냄비 관리방법

인덕션에 사용 가능한 냄비와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테인리스 냄비 관리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스테인리스 냄비를 구매하고 제대로 세척하지 않고 그냥 사용하면, 냄비에 있는 연마제의 발암물질을 먹게 됩니다. 아래 세척하는 방법을 구매후 1회만 하면 더이상 할 필요 없으니 꼭 세척하고 사용해야 겠습니다.

 

■ 세척하기

스테인리스 냄비를 구매하면 처음에 해야 할 것은 세척입니다. 첫 세척을 잘해야 오랫동안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 세척을 위한 준비물은

스테인리스 냄비, 식용유, 키친타올, 식초

 

① 식용유로 닦기

-스테인리스 냄비에 식용유를 두릅니다.

 

-키친타올을 이용하여 식용유로 스테인리스 냄비를 구석구석 닦습니다.

 

-키친타올로 닦으면 냄비에 있는 연마제가 짙게 묻어 나옵니다.

 

② 식초물로 끓이기

-스테인리스 냄비에 식초와 물을 1:1비율로 넣고 끓입니다.

-5~10분간 팔팔 끓입니다.

-마무리로 중성세제를 이용하여 깨끗히 씻어주면 됩니다.

 

핵심은

기름으로 닦고, 식초물고 끓이고, 중성세제로 씻어주면 됩니다.


이상 지금까지 인덕션용 냄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덕션을 구매했다고 기존에 있는 냄비를 다 버릴 필요없고, 알려드린대로 적합한 것을 계속사용하면 됩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 장수의 비결 10가지 방법

▶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가입조건 완벽정리

▶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방법, 추천, 주의할 점, 꿀팁!

▶ 로또 인터넷 구매 방법 완벽정리

▶ 신세계상품권 현금교환 3가지 방법 완벽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