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IT 정보

애플 비전프로 후기ㅣ장점 단점

by 아프리카북극곰 2024. 2. 8.

애플 비전프로 후기ㅣ장점 단점

미국 여행 중 운이 좋게도 비전프로가 출시되었고, 체험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나름 다양한 VR 제품을 사용해 봤기에 큰 기대는 하지 않았는데, 체험해 보고 구매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사용후기를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HMD에 고성능 PC가 탑재되었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메타 퀘스트 프로도 사용 중인데, 이는 게임이나 영상을 시청하는데 주로 사용하면 될 것 같고, 애플 비전프로는 유튜브나 웹서핑 등 2D 콘텐츠를 이용하는데 정말 편리한 것 같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VR기기가 아니라  PC를 구매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지금부터 애플 비전프로 사용 후기입니다.

 

 

애플 비전 프로 직구 가격ㅣ사용 후기

애플 비전 프로 직구 가격ㅣ사용 후기 애플 비전 프로를 구매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영상 콘텐츠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강추합니다. 미국 공식홈페이지에서 주문하여 미국 배송

oliviabbase.tistory.com

 

 

애플 비전프로 사용 후기

시야각

살짝 좁다는 느낌입니다. VR이 아니라고 생각하면 괜찮습니다. 공간내 나타나는 콘텐츠의 크기가 적당하다 보니 고개를 돌리는 상황을 많지 않아 편리합니다.

 

 

본체 착용감

제 머리 두상이 문제가 있는 건지 생각보다는 편하지 않습니다. 광대를 누르는 느낌이 좀 불편합니다. 

그래서 안면폼을 보강하면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합니다.  '알리'는 이를 알고 개선된 사제 안면폼을 제공할 거라 믿습니다. 

 

 

화질

메타 제품군보다 화사하고 색감이 마음에 듭니다. 밝기도 타사 제품보다 밝고 좋아서 HDR도 훌륭합니다. 현재 PSVR2도 사용 중인데 이와 비슷한 것 같습니다. 

명암비의 경우 살짝 뿌연감이 없지 않지만 신경쓸 정도는 아닙니다. 결론은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애플 비전프로는 시야각은 포기한 대신 해상도를 높인 제품입니다. 정자세로 사용하면 최고의 화질인데, 고개를 돌리면 잔상과 함께 화면이 뿌옇게 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드웨어 한계이다 보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개선은 안될 것 같습니다. 대각선으로 돌리는 것은 괜찮으나 좌우로 움직일 때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상맥디스플레이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4K급 화질 느낌이 날 정도로 화질이 뛰어납니다. 다만, 정자세일때 화질이 좋고, 고개를 돌리면 앞서 지적한 것 같이 흐려지는 것이 아쉽습니다.

 

결론은 고개를 움직일때 순간 화질은 안 좋아집니다. VR, 게임 등 고개를 움직이는 콘텐츠를 주로 사용한다면 별로이고, 움직임이 덜한 작업을 주로 사용한다면 훌륭한 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핸드트래킹

핸드트래킹은 상당히 잘됩니다. 다만, 손이 카메라 범위를 넘길때 가끔씩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두 손으로 핀치줌 같은 것을 할 경우에는 자연스럽게 손을 들게 되고 카메라 인식 범위를 생각하지 않으면 오작동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아이트래킹

이 역시 잘됩니다. 기술력에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다만, 너무 잘되는데 눈이 살짝 움직이면 오작동이 발생하기도 해서 트랙패드도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상키보드

가상키도브 기능도 신기하고 놀랄 정도로 잘되었습니다. 공중에 있는 키보드를 터치하여 입력하는 기능인데요. 10번 중 1~2번 정도 오타가 날 정도로 잘 됩니다. 물론 한글입력은 아직 지원하지 않습니다. 한국 출시 즘에 업데이트될 것 같네요. 가상키보드를 사용해 보니 손으로 검색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배터리

애플 비전프로는 무선입니다. 그래서 배터리가 탑재되었는데요. 많이 무겁습니다. 물론 유선도 걸리적거려서 불편한데요. 무선이 편하긴한데 무게가 단점이네요. 영상을 감상할 때는 빠져있어서 못 느꼈는데, 그 외 웹서칭을 할 때는 많이 신경 쓰였습니다.

 

무게만 잘 적응한다면 무선이라는 메리트는 상당히 큽니다. 

 

 

동영상 재생

화질도 좋고, 입체감도 훌륭합니다. 다만, 화면을 키우다 보니 화질이 떨어지는 것이 느껴지는데요. 그래픽 작업을 할 것은 아니니 이 정도면 만족합니다.

 

 

음질

음질은 상당히 좋습니다. 저음도 단단하고, 해상력도 뛰어납니다. 혼자가 아니라면 소리가 너무 크기에 이어폰을 사용해야 합니다. 불만인 것은 볼륨 조절을 할 경우 아이트래킹으로 볼륨 패널을 불러오거나 크라운을 돌리면서 스피커 패널을 쳐다봐야 한다는 것이 불편합니다.

 

 

웹브라우징

사파리 웹브라우징이 탑재되었는데요. 공상과학 영화에서 나올법한 화면이 눈앞에 펼쳐집니다. 탭을 여러 개 열어서 배치하여 사용해도 부드럽게 이용할 수 있고, 프레임이 저하되거나 화질이 떨어지지 않아 PC가 한대 더 있는 것 같습니다. 상당히 만족스럽고 업무용으로 사용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 성능입니다.

 

 

패스쓰루

본체를 착용 후에도 외부를 볼 수 있는 기능으로 만족스럽습니다. 스마트폰 글씨기 왜곡되어 보이긴 하지만 가독성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야간에 어두운 곳에서 사용해도 노이즈가 처리가 잘 되고, 전체적인 화질은 괜찮은 편입니다.

 

 

전용 앱

다양한 타사 VR기기보다는 콘텐츠가 부족한 감이 있지만 화질은 상당히 좋습니다. 

 

 

 

애플 비전프로 단점

공간이 협소할 경우

패스쓰루를 사용하다 보면 좁은 공간에서 창을 배치하면 벽근처나 물건 근처에서 창이 반투명으로 바뀝니다. 안전과 정확한 입체감을 위해 인식된 공간에만 표시되는 것 같은데요. 비행기 좌석이 앉아있는 상황 같이 좁은 곳에서는 메타 제품과 같이 창을 자유롭게 배치가 안되고, 빈 공간을 맞아서 창을 배치해야 합니다.

 

저는 비행기로 장거리 이동을 할 경우 VR기기를 가지고 가는데요. 업데이트를 통해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비행기나 기차 등 협소한 공간에서는 메타 제품이 활용도면에서는 더 뛰어난 것 같습니다.

 

 

여러 사용자

내가 사용하다가 다른 사람이 사용할 경우 불편함이 발생합니다. 핸드나 아이트래킹을 조작하다가 다른 사람을 씌워주면 그 사람의 손과 눈에 맞춰서 다시 인식과정을 진행합니다.

 

메타 제품은 누가 사용하더라도 다른 세팅이 없이 즉시 인식되어 사용할 수 있는데요. 비전 프로는 사용자가 변경되면 인식 세팅과정을 거쳐야 하기에 번거롭습니다. 눈으로 8개 포인트를 응시하는 과정도 3번 정도 해야 합니다. 가족이 함께 사용할 용도라면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창 크기

최대 크기 창이 작은 편입니다. 사파리나 앱 윈도우 크기가 메타 제품보다는 작습니다. 화질은 좋은데 창 크기가 작아서 아쉬울 때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업데이트를 통해 가능할 것 같습니다.


VR 전용기기로 생각한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오락용으로 500만 원 상당의 기기를 구입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니까요. 그래서 비전프로는 PC를 구매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맞습니다.

게임은 PSVR2나 메타제품으로 하는 것이 좋고, 동영상이나 인터넷 등은 비전프로가 훌륭합니다.

 

고성능을 요구하는 작업은 코어나 램 용량이 훨씬 뛰어난 슈퍼 컴퓨터 서비스를 이용해 연산 능력을 빌려서 사용하면 되고, 게임도 클라우딩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즉, 비전프로는 출력기기로 사용한다면 활용도는 무궁무진할 것입니다.

다만, 키보드나 마우스 등과 같이 편리한 입력기기에 대한 연구도 필요해 보입니다.

 

장난감으로는 비싸고, 생산성을 위한 도구로는 잘 활용한다면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가격이 더 저렴해지면 노트북 대용으로 구매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