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IT 정보

32qn650 사용후기ㅣ장점 단점은?

by 아프리카북극곰 2024. 2. 3.

32qn650 사용후기ㅣ장점 단점은?

모니터가 필요해서 32qn650을 구매했습니다. 이보다 신제품인 32gn650과 고민을 했는데, 주사율 165hz까지는 필요 없을 것 같고, VA패널로 고생한 적이 있어서 선택에서 제외하다 보니 IPS패털인 32qn650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해상도는 QHD인데 UHD보다는 부족하지만 32인치에서는 QHD 충분하다고 판단했습니다. 

 

 

 

 

32qn650 장점

프리싱크를 ON 하면 게임에서 75hz까지 잘 나옵니다. 제가 주로 하는 게임은 대부분 고주사율을 요구하지 않는데요. 몇 개 게임을 실행해 보니 결과가 만족스러웠습니다. 

 

처음에는 화면이 큰데 주사율이 낮아 눈이 피곤할거라 예상했으나 막상 해보니 전혀 피로함은 못 느꼈습니다. 

 

해상도는 QHD인데 32인치에서는 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4K의 경우에는 해상도를 그대로 사용하면 텍스트와 아이콘이 작아서 불편하기에 대부분 150%로 확장하여 사용하는데요. QHD해상도는 기본 100%으로 사용해도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포토샵과 프리미어 프로 등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해상도가 낮으면 작업 효율이 떨어지고, 해상도가 필요이상 높으면 이 역시 불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32인치에서는 QHD 해상도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옵션 툴을 다양하게 꺼내놓을 수 있고, 작업 공간도 넓게 사용 가능해서 효율성이 올라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밝기는 350cd이고 응답속도는 5ms입니다. 명암비는 1000대 1, sRGB는 99%까지 지원합니다.

 

역시 LG 제품답게 이미지가 또렷하고 텍스트 결과물이 깔끔합니다.

 

웹브라우저와 오피스 등 2개 프로그램을 함께 띄워도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습니다.

 

HDR10이 적용되었는데요. 이는 디스플레이 표현도를 높여주는데요.  HDR효과는 HDR적용 콘텐츠에서는 최적의 성능을 보여주고, 일반 영상에서도 HDR화질을 제공하기에 영상을 시청할 때는 이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을 할 때는 Free Sync를 활성화하면 되고, 영상 메뉴 중 게임 조정 메뉴에서 바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게임 플레이를 할 때 화면 티어링을 조절해 주기에 반드시 활성화 후 게임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응답시간은 빠르게로 설정하고, Black Stablilzer은 다크맵 모드로 명암비를 높여주기에 FPS게임을 할 때는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높낮이 조절이 자유롭고 상하 틸트가 -5도에서 15도까지 가능하기에 편의성은 좋습니다. 

 

포트는 기본 HDMI 2개, DP 1개가 있는데 USB C포트는 없습니다.

 

모니터 설정과 조작은 모니터 하단에 위치한 조그버튼 방식의 전원 버튼으로 조정 가능합니다. 메뉴 구성이 깔끔하고 직관적으로 되어 있어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32qn650 단점

눈에 띄는 빛샘

IPS 패널이 단점은 빛샘입니다. 32qn650역시 빛샘에 매우 취약하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모니터 테스트에는 휘점이나 흑점 등 불량은 없었지만 불을 끄고 빛샘테스트를 하니 눈에 튈 정도로 빛샘이 표가 났습니다. 

 

 

 

빛샘은 밝은 환경에서는 괜찮지만, 방에서 불을 끈 상태에서 영상을 보면 위아래 빛샘이 표가 납니다.

대기업 제품이지만 이러한 부분들이 중소기업 제품과 차별화가 되었으면 하는데 아쉽습니다.

 

 

 

내장스피커 부재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영상 및 게임용이라면 별도 스피커를 장착하겠지만, 단순 업무용에서는 내장 스피커라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지 않아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쉬운 마감재

또 한 가지 지적하고 싶은 것은 가격이 저렴해서인지 플라스틱 마감재가 싸구려 같습니다. 즉 외형이 대기업 제품이라기보다는 중소기업 급처럼 보입니다.

아무리 보급형 라인이지만 대기업 제품답게 마감재도 신경 써주었으면 합니다.


이상 지금까지 LG 32qn650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