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IT 정보

삼성페이 HCE 교통카드 이심(eSIM)으로 사용 방법과 후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3. 1. 30.

삼성페이 HCE 교통카드 이심(eSIM)으로 사용 방법과 후기

삼성페이 이심 교통카드 사용

 

2023년 1월부터 캐시비 기반으로 삼성페이 HCE 교통카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HCE방식은 물리 유심(uSIM)이 없어도 교통카드 기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이심(eSIM) 사용자들을 위해 삼성페이에서도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물리 유심 없이 이심만으로 화면 꺼진 상태에서 교통카드가 잘 될까요?

 

직접 테스트해본 결과를 토대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삼성페이 HCE 교통카드 eSIM 사용방법

HCE 교통카드는 삼성페이 앱에 교통카드 정보를 저장하여 기존 유심에 저장되는 교통카드와 달리 이심의 단점을 대응하였습니다.

 

이심 단독으로 개통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교통카드 앱 내에 자동으로 저장되어 HCE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안드로이드 12 이상은 티머니 단독 사용이 불가하고, 캐시비 단독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휴대폰 통신사와 유심 개통 통신사가 같아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KT향 단말기에 SKT 유심을 장착하면 사용이 불가합니다. 자급제폰은 사용 가능하나 금융형 유심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틀폰(MVNO)는 사용이 불가합니다.(일부 알뜰폰은 사용 가능하니 해당 알뜰폰 업체에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캐시비 교통카드는 선물로 충전할 수 있고, 후불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페이 캐시비 기반 후불교통카드는 KB 카드를 제외한 5개 카드사만 후불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업데이트(v5.0.93)을 통해 이심 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삼성페이 교통카드 추가 방법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교통카드 발급 시 캐시비를 선택 후 '앱 내에 저장(유심에 저장)"을 선택하여 교통카드 발급 장소를 선택합니다.

 

'앱 내에 저장'을 선택하면 HCE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HCE 교통카드 사용할 경우 LTE나 와이파이 등 데이터 연결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통신 환경이 열악하여 데이터 연결이 안 되어도 최대 4회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① 삼성페이 앱을 실행 후 '메뉴'를 선택합니다.

 

② 교통카드 추가를 선택합니다.

메뉴 -> 교통카드 추가

 

③ 추가할 교통카드를 선택합니다.

 

④ 후불 및 선물 중 한가지를 선택합니다.

교통카드 선택

 

⑤ 카드를 선택합니다.

등록 후 사용

 

⑥ 지문이나 비밀번호 인증을 진행하면 카드 등록이 완료됩니다.

 

 

 

 

삼성페이 HCE 교통카드 eSIM 후기

과연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 e심으로 교통카드가 잘 될까요? 

 

직접 해보았는데, 삼성페이 HCE 교통카드는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잘 됩니다.(기종 갤럭시 폴드4)

 

다만, 스마트폰을 대중교통 태그에 올리면 폰은 진동이 되는데 태그 결제가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보일 때 화면을 켜면 어떤 NFC 교통카드 앱을 선택할지 물어보는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이때 삼성페이를 선택하면 hce 교통카드를 실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NFC 선택창을 보지 않으려면 '설정 ▶ 연결  NFC 및 비접촉 결제  비접촉 결제  기타'에서 NFC 교통카드 관련 앱들을 비활성화하고, 삼성페이만 활성화하면 정상 작동됩니다.


직접 사용해 본 결과 아직까지 유심기반의 교통카드가 좋은 것 같습니다.

 

지원하는 할인 혜택과 카드사 지원도 좋고, 태그 가능한 단말기의 호환성도 좋습니다.

 

HCE 방식은 가끔 호환이 안 되는 단말기가 있으니 살짝 불안합니다. 

 

HCE 방식은 무선통신망이 살아있어야 하는데요. 반면에 유심기반 교통카드는 무선통신망이 비활성화되어 있어도 사용 가능합니다. 

 

그래서 꼭 e심을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u심 사용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