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2023년 띠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 뜻과 의미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12. 27.

2023년 띠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 뜻과 의미 총정리

 

2023년은 계묘년(癸卯年) '검은 토끼의 해'입니다. 2023년 검은 토끼해에는 어떤 뜻과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띠 계묘년 해  검은 토끼의 해

매해마다 그해를 상징하는 띠와와 동물은 십이지신의 순서에 따라 정해집니다. 십이지신은 땅을 보호하는 12가지 동물을 의미합니다.

 

2023년은 모두 잘 알고 있는 것처럼 검은 토끼의 해입니다. 10개의 천간과 12개 지지의 조합으로 육십갑자 조합에서 '계'는 검은색을 의미하고, '묘'는 토끼를 뜻합니다.

 

이를 조합하여 '계묘년'이라고 해서 '검은 토끼의 띠 해'라고 부릅니다.

 

 

천간

'갑'과 '을' (푸른색, 청색)

'병'과 '정'(붉은색, 적색)

'무'과 '기'(황금색, 황색)

'경'과 '신'(하얀색, 백색)

'임' '계'(검은색, 흑색)

 

지지

자(쥐), 축(소), 인(호랑이), 묘(토끼), 진(용), 사(뱀), 오(말), 미(양), 신(원숭이), 유(닭), 술(개), 해(돼지)

 

띠와 색을 상징하는 10간과 12지를 조합하면 60개 간지가 되는데, 이를 육십간지(=육십갑자)라고 합니다.

 

육십갑자는 중국의 음양오행설에 사용하는데 길과 흉을 보거나 사람의 운명과 운세를 점치거나 길흉과 방위의 선택 등을 살펴보는데 쓰입니다.

 

 

 

2023년 띠 계묘년 해  뜻과 의미

지혜와 꾀

계묘년의 주인공 '토끼'의 특성은 순하고 귀엽고 영리하며 차분합니다. 그리고 민속전래동화를 보면 토끼는 지혜와 요령이 뛰어난 똑똑한 동물로 표현되는데요. 특히 별주부전에 보면 위기의 상황에서 토끼는 '자기 간을 육지에 두고 왔다'는 창의력 있고 기치를 발휘하는 영리한 동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지혜

계묘년의 색상인 검은색은 인간의 지혜를 상징합니다.

 

영리한 토끼의 특성 뿐만아니라 지혜를 상징하는 검은색이 조화를 이루는 해이기에 어떠한 어려움이 와도 지혜롭게 이겨내는 해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풍요 번창

토끼하면 생각하는 것은 '다산, 번창, 풍요'일 것입니다. 토끼의 번식력은 대단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임신기간 1개월로 짧고 종에 따라 중복임신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막 태어난 새끼 토끼도 10개월 후면 임신이 가능할 정도로 번식력이 대단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토끼는 가정의 안전과 풍요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2023년 띠 계묘년 해  관련 속담

영리한 토끼는 굴을 셋 판다

토끼는 영리하고 요령이 뛰어난 동물인데요. 이를 잘 나타내는 속담이 '영리한 토끼는 굴을 셋 판다'입니다.

 

이를 사자성어로는 '교토삼굴'이라고도 합니다. 

 

이 속담의 의미는 영리한 토끼가 위기의 상황을 대비하여 굴을 3개 파 두었다가 목숨을 구한다는 것으로 위기를 피하기 위해 대책을 미리 잘 세워놓은 토끼의 현명함을 표현한 말입니다.

 

신중하고 지혜롭게 앞으로 다가올 위기와 재난을 대처하기 위해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뜻으로 사용합니다.

 

 

토끼가 제 방귀에 놀란다

덩치가 작은 토끼는 먹이사슬에서 아래쪽에 위치한 동물읿니다. 그래서 작은 소리에도 예민하고 겁이 많은데요. 그래서 '토끼가 제 방귀에 놀란다'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입니다.

 

이 속담의 뜻은 남몰래 저지른 일이 걱정되어 스스로 겁먹고 대수롭지 않은 일에도 크게 놀라는 행동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표현입니다.

 

또한 말과 행동이 가벼운 사람에게 표현하는 속담이기도 합니다.

 

 

가는 토끼 잡으려다 잡은 토끼 놓친다

욕심을 과하게 부리다보면 일을 망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와 같이 여러 가지 일을 동시하 하다 보면 1가지라도 제대로 못하고 오히려 잘 될 일도 실패하는 경우가 있어 '가는 토끼 잡으려다 잡은 토끼 놓친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속담은 '토끼 둘 잡으려다 하나도 못잡는다'도 있습니다.

 

과유불급! 욕심을 지나치게 부리면 손해를 입을 수 있다는 속담입니다.

 

 

 

토끼를 다 잡으면 사냥개를 삶는다

이와 비슷한 사자성어로 '토사구팽'이 있습니다. 토끼가 죽으면 토끼를 잡았던 사냥개도 필요 없게 되어 주인에게 먹힌다는 뜻으로 필요할 때 쓰고 필요 없으면 버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슷한 표현으로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가 있습니다.

 

 

호랑이 없는 골(고을)에 토끼가 왕노릇한다

뛰어난 사람이 없는 곳에서 보잘것 없는 사람이 권력을 잡고 큰소리를 친다라는 뜻입니다.

 

비슷한 속담으로 '범 ㅇ벗는 골에 토끼가 스승이다'가 있습니다.

 

 

바다에 가서 토끼 찾기

불가능한 일을 해내려고 애쓰는 이나 엉뚱한 곳에 가서 차는 상황을 뜻합니다.

 

비슷한 속담으로 산에서 물고기 잡기, 우물가서 숭늉 찾기가 있습니다.

 

 

토끼가 죽으니 여우가 슬퍼한다

같은 동료의 슬픔이나 괴로움을 동정함을 비유하는 속담입니다.

 


2023년 계묘년 검은 토끼 해에는 행복하고 지혜롭게 가정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