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전자레인지 오븐 에어프라이어 비교 장단점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12. 28.

전자레인지 오븐 에어프라이어 비교 장단점 총정리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간단하게 데워 끼니를 해결할 수 있는 즉석식품이 인기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자레인지는 일반 가정뿐만 아니라 자취생들에게는 필수 주방기기인데요.

 

이제는 전자레인지 뿐만 아니라 에어프라이어와 오븐 등 각종 주방기기가 등장하면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만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븐vs전자레인지vs에어프라이어

 

지금부터 전자레인지 오븐 에어프라이기의 차이점과 장단점을 소개할 텐데요. 참고하셔서 적절한 기기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전자레인지  vs 오븐 vs 에어프라이어 비교 및 차이점

먼저 가장 흔하고 많이 사용하는 전자레인지와 최근 신흥강자로 떠오르는 에어프라이어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두 기기의 차이점은 음식물을 데우는 방식입니다.

 

 

에어프라이어 원리

에어프라이어는 열풍을 통해 음식물의 수분을 제거하여 바삭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가열된 공기인 초고온의 바람을 통해 음식물을 말리는 방식입니다.

 

에어프라이어는 내부 히터와 열선으로 뜨거운 열을 만들어내는데, 최대 200℃의 뜨거운 열로 음식물을 익힙니다.

 

뜨거운 열기가 에어프라이어 내부에서 순횐하면서 음식물의 수분이 증발하는데 이 과정에서 기름과 지방을 밖으로 배출되어 겉은 바삭하게 되고 속은 부드러워집니다. 그래서 기름기가 있는 냉동식품을 전자레인지가 아닌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한다면 보다 맛있는 요리가 완성됩니다.

 

에어프라이어로 돌린 음식물의 표면이 바삭하다는 것은 수분이 증발했다는 것이고, 수분이 빠진 빈 공간이 발생하면서 밀도가 낮아졌음을 의미합니다. 

 

에어프라이어로 만두나 냉동 치킨 등 식재료를 데우면 음식물 내부의 지방을 사용하는데 마치 기름이 튀긴 듯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 원리

전자레인지는 마이크로파를 통해 음식물을 데우는 방식입니다.

 

전자레인지 내부에서 발생하는 마이크로파가 음식물 속에 침투하여 음식물 속 수분이 마이크로파 에너지를 흡수하면서 빠르게 움직이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으로 음식물이 데워지게 됩니다.

 

마이크로파의 특징은 직진만 하기에 음식물을 골고루 데우기 위해 전자레인지 내부 원판이 회전하는 것입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주방기기는 전자레인지

 

오븐 원리

오븐 내부에 사방에서 발생하는 열로 음식을 익히게 됩니다. 전자레인지가 마이크로파(전자파)에 의한 수분 진동을 통해 열을 발생한다면 오븐은 고열을 직접적으로 주입하여 식재료를 가열하는 방식입니다.

 

오븐 종류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컨벡션 오븐'인데요. 이는 내부에 팬이 뜨거운 공기를 순환하게 하여 음식물을 익히게 합니다.

 

다만 컨벡션 기능을 사용한다면 음식물이 필요 이상 건조해질 수 있어 요리 종류에 따라 컨벡션을 선택할 수 있는 기기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오븐과 에어프라이기는 가열된 공기를 통해 식재료를 익힌다는 비슷한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에어프라이어를 작은 컨벡션 오븐이라고도 합니다.

 

단, 에어프라이기는 강력한 열풍으로 식재료 표면의 수분을 제거하기에 오븐보다는 식감이 더욱 바삭합니다.

 

 

 

전자레인지  vs 오븐 vs 에어프라이어 장점 단점

간편조리 제품

3기기 중 가장 많이 사용하고, 무난한 기기는 '전자레인지'입니다. 특히 마트나 편의점에 판매 중인 간편 조리제품은 전자레인지용이 가장 많습니다. 

 

편의점 도시락, 김밥, 핫도그 등 전자레인지로 간편하게 데워 먹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전자레인지는 조리시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에어프라이기나 오븐은 음식물을 넣기 전에 예열도 해야 하기에 간편하게 음식물을 데우려면 전자레인지가 좋습니다.

 

물론 에어프라이어 전용 식재료도 많이 출시되고 있지만 간편식을 아직까지 전자레인지가 대세입니다.

 

베이킹을 자주한다면 오븐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냉동식품, 홈베이킹

만두나 냉동 치킨 등 기름에 튀긴 냉동식품을 조리하거나 간단한 홈페이킹을 한다면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전자레인지는 음식물이 눅눅해지는 반면에 에어프라이기는 바삭한 식감을 유지하게 합니다. 

 

또한 새우, 생선, 돼지고기 등 제법 많은 음식물을 조리할 수 있고 미니 베이킹도 문제없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기름이 튀거나 배출되지 않아 냄새가 많이 나지 않고 뒤처리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음식물의 지방을 최대 80%까지 줄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븐 vs 에어프라이어

오븐은 대부분 부피가 크고 가격대가 높지만, 에어프라이어는 비교적 저렴하고 크기도 적당하여 가정에서 사용하는데 부담이 없습니다.

 

만약 베이킹을 하지 않거나 오븐 전용 요리를 많이 안 한다면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에 베이킹 요리를 하거나 치킨 통구이 등 부피가 큰 식재료를 이용한다면 '오븐'을 선택해야 합니다.

 

에어프라이어의 단점

에어프라이어는 생각보다 조리시간이 길어 불편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발열이 심합니다. 그리고 일부 에어프라이어의 경우 음식물이 눌어붙지 않도록 하기 위해 '테플론'이라는 코팅이 되어 있는 제품이 있는데요. 테플론은 조리 후 세척을 편리하게 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200℃ 이상의 고온에서는 발암물질이 나온다는 이슈가 있습니다.

 

또한 제품에 따라 세척이 매우 불편한 구조도 있습니다. 그래서 세척하기 편리한 제품을 잘 골라야 하고, 내부 재질이 어떤 것으로 되어있는지 자세하게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븐은 부피가 크기에 큰 식재료를 자주 이용하지 않는다면 에어프라이어가 좋습니다.


에어프라이어 오븐 전자레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좋은 선택은 자신의 식습관에 맞는 기기를 선택하는 것일 텐데요. 평소 어떤 식재료를 이용하는지, 남은 음식물을 데우기 위함이 목적인지 등 잘 살펴보신 후 적절한 제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