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deo 리뷰/영화

아바타2 아이맥스 돌비시네마 극장 비교 추천은?(스포x)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12. 21.

아바타2 아이맥스 돌비시네마 극장 비교 추천은?(스포x)

아바타2 상영관 추천

 

13년 만에 돌아온 아바타2 물의길을 관람했습니다. 긴 러닝타임에 많은 분들이 지적한 스토리는 이번 포스팅에 다루지 않고, 극장에 대해서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관람한 극장은 용산 아이맥스와 남양주 돌비시네마인데요. 과연 어떤 극장이 좋을지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바타2 아이맥스 추천 화면 비율

 

 

아래는 인터넷에서 돌고 있는 화면 비율인데요.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은 1.85:1로 돌비시네마가 아이맥스보다 더 많은 화면을 제공한다는 내용입니다.

 

각 상영관별 화면비율 정보

 

하지만 위 정보는 오류가 있는 듯합니다. 실제로 아이맥스와 돌비시네마는 둘 다 1.85:1 비율로 상영되고 동일한 비율을 제공합니다. 

 

용산 아이맥스 화면 예시(상하좌우 레터박스)

 

다만, 용산 아이맥스는 아바타2의 경우 아래와 같이 상하좌우 레터박스가 있습니다.(압구정 등 다른 아이맥스관)은 좌우 레터박스만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바타2 아이맥스 추천 화면 밝기

일반적으로 화면이 크면 밝기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아이맥스 디지털에는 영사기 2대를 돌리는 방식으로 사용하고, 과거에 스타리움 상영관의 경우 2개 영사기를 겹치는 방식일 이용했습니다. 

 

그러나 크리스티사(영사기 업체)에는 영사기 2대를 사용하는 크리스티 듀오라는 제품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크리스티 듀얼 영사기

 

현재까지 일부 영화관에서 영사기 2대 제품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스크린이 클수록 밝기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뒤따랐지만 용산 아이맥스의 경우에는 확실히 해결했습니다. 

 

거대한 스크린에 굉장한 밝기와 3d를 제공합니다. 전국에는 스크린이 큰 극장은 많은데 용산 아이맥스와 같이 밝기까지 커버되는 곳은 제가 아는 한 없습니다. 특히 3d의 경우에는 더욱 밝기가 중요합니다.

 

 

스크린 스펙

용산 광교 통탄 압구정 cgv의 아이맥스는 4k LASER이고 HFR로 상영됩니다.(국내 아이맥스 일부 제외)

 

다만, iMAX Xenon은 2k 영상기이기에 해상도에서 손해가 발생합니다. 

 

결론적으로 남양주 돌비시네마보다는 용산 아이맥스가 화질이 더 좋습니다. 남양주 돌비시네마도 좋지만, 용산 아이맥스가 화면이 크고 화질이 좋기에 상대적으로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국 CGV 아이맥스 화면 크기 비교

 

 

아바타2 아이맥스 추천 음질

남양주 돌비시네마는 Dolby ATMOS를 제공하고, 아이맥스는 IMAX 12-track를 제공합니다. 

 

즉 일반 아이맥스는 6채널 스피커이고, 용산(광교) 아이맥스는 Dolby ATMOS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물론 작품에 따라서 6-track이거나 12-track인 경우가 있는데요. 용산 아이맥스에서 아바타2의 경우에는 남양주 돌비시네마 급으로 좋았습니다. 

 

용산 아이맥스의 경우 화면도 거대하지만 음질도 훌륭한데요. 이정도면 아바타2에 최적화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바타2 아이맥스 추천 끝맺음

아바타2의 감동을 제대로 느끼고 싶다면 용산 아이맥스를 추천합니다. 특히 화질과 음질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무조건 용산 아이맥스에서 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용산 아이맥스는 예매가 어려운데요. 1회차는 예매 가능한 곳에서 관람하고, 다음번에 여유 있을때 예매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남양주 돌비시네마도 좋습니다. 용산과 남양주 중 1곳을 꼽으라면 용산이지만, 거리문제가 있다면 어떤곳이든 상관없다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용산 아이맥스와 남양주 돌비시네마 외에는 레이저 영사기를 사용하고 있는 광교, 동탄, 압구정, 메가박스 돌비시네마 정도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영사기를 사용하는 영화관은 상영관 옆에 LASER로 표기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아바타2를 2d로 보는 것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2d는 2.39:1 비율로 화면 일부가 제거되고, 감독이 전달력이 훼손되기에 별로입니다. 

 

 

아바타 3 4 5 제목 개봉일 정보 스토리 총정리

아바타 3 4 5 제목 개봉일 정보 스토리 총정리 아바타 1편 이후 13년 만에 돌아온 아바타 물의 길이 개봉했습니다. 1편 보다 더욱 발전된 영상미로 아바타를 기다렸던 분들에게는 큰 선물과 같은

oliviabba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