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주민등록등본 초본 차이 쉽게 알아보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6. 14.

주민등록등본 초본 차이 쉽게 알아보기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은 각종 신청 및 기관에서 필수서류로 사용하는 것으로 신청한 사람의 인적사항과 과거 주소 변동 이력, 병역사항 등을 자세히 표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은 비슷해 보이나 특성과 차이점이 뚜렷한데요.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차이

 

주민등록등본 초본과 차이

대표적인 차이점은 세대원 표시 여부입니다. 전체 세대원을 표시하는것과 신청인의 정보만 표시하는 것으로 구분되는데요. 

 

주민등록등본은 신청인 주소에 거주 중인 모든 세대원의 정보가 표시되지만, 주민등록초본은 신청자 개인의 인적사항과 정보만 표시합니다. 

 

주민등록초본은 신청 시 신청자의 병역사항과 주소 이전 사항, 개명 이력까지 표시됩니다.

 

주민등록등본은 같은 주소에 거주하고 있는 세대원의 정보가 표시되고, 주민등록초본에는 신청인 개인 정보가 상세하게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금융관련 업무 처리할 때는 '주민등록등본'을 증빙자료로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말정산이나 지원금 신청 및 가족관계(부양가족) 파악 시 '주민등록초본'을 증빙자료로 제출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세대원과 세대주 관계 표시 개인 인적사항 및 변동내역 표시
세대원 총원 표시 주소변경 내역 표시
(세대주 / 행정구역 / 전입 현황)
동거인 표시 병역사항 표시
(역종 / 군별 / 군번 / 입영 / 병과 / 주특기 / 계급 / 전역일자 등)
세대원 이름 / 주민등록 번호 표시 개명이력 표시
세대원 전입일자 / 변동일 표시 -
주소 변동 이력 표시 -

역종 : 병역 종류로 현재 군복무 중이면 현역으로 표시되고, 복무가 종료되었다면 예비역으로 표시합니다.

 

군별 : 육군, 공군, 해군 등 복무 중이거나 복무했던 군대 종류를 표시합니다.

 

군번 : 군인을 식별하기 위해 부여하는 번호입니다. 현역 또는 전역자는 병역사항을 추가하면 자신의 군번이 표시됩니다.

 

병과(주특기) : 특기 번호를  표시합니다.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차이

주민등록등본은 같은 주소에 거주하고 있는 세대주와 세대원이 표시됩니다. 만약 가족이지만 각자 주소지가 차이가 있다면 주민등록등본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가족이 아니더라도 같은 주소지에 거주 중이라면 주민등록등본에 동거인으로 표시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는 등록기준지(본적)가 기준입니다. 가족관계 증명서는 가족 간의 관계를 표시한 것이고, 주민등록등본은 동일한 주소지에 거주 중인 자들을 표시한 것입니다.

 

가족관계증명서에는 신청인을 기준으로 가족관계가 있는 '본인, 배우자, 부모, 자녀'가 표시되고, 형제자매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신청인에 따라 표시되는 내용이 달라집니다.

 

만약 형제 및 자매가 표시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발급자의 부모를 기준으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미성년자가 어떠한 신청을 해야 할 때는 법적 부모의 동의가 필요하기에 가족관계증명서와 부모님의 신분증을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증 등 복지혜택 대상자의 가족으로 추가 혜택을 받으려면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