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고스톱 규칙 총통 점수 알아보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4. 23.

고스톱 규칙 총통 점수 알아보기

 

고스톱 총통은 게임 초반에 같은 무늬의 패 4장이 한꺼번에 들어온 경우를 의미합니다.

 

만약 총통이 되면 다른 멤버에게 4장의 패를 보여주고 승리하면서 게임을 종료할 수 있고, 게임을 진행할 경우 '흔들기', '폭탄'으로 점수의 배율을 높여 수익을 극대할 수 있습니다.

 

고스톱 총통 점수

 

고스톱 규칙 총통 점수

같은 월 패 4장을 소유하여 총통이 되었을 경우 게임을 즉시 종료할 수 있고,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종료하려면 고스톱을 시작하기 전에 '총통'이라고 말하면 게임이 종료되는데, 이때 기본 점수를 획득하게 됩니다.

 

기본점수는 게임을 진행하기 전에 미리 약속해야 하는데, 경우에 따라 3점, 5점, 7점, 10점으로 점수 앞자리를 홀수로 합니다.

 

기본점수가 10점으로 하고 점당 100원에 고스톱을 치고 있다면, 총통으로 게임을 스톱하면 상대방에게 1,000원을 따게 됩니다. 

 

 

총통패가 들어왔으나 게임을 종료하지 않고 진행할 경우 게임 내용에 따라 점수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한 장을 내고 흔들기를 하면 2배가 되고, 폭탄으로 2배가 되기에 승리하면 점수 x 4배를 딸 수 있습니다.

 

흔하지 않지만 2명이 총통인 경우도 있는데요. 이때는 게임 전에 약속할 규칙에 따라 달리 적용됩니다. 2명이 총통이라면 무승부가 될 수 있고, 선이 승리한 것으로 할 수 있고, 총통인 패의 월이 높은 쪽이 이긴 것으로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총통 월이 높은 쪽이 이기는 것으로 하는 지역이 많습니다.

 

 

총통패가 1명인 경우

① 게임을 종료할 수 있으나 기본 점수만 얻을 수 있습니다.

② 게임을 진행할 경우 흔들기(x2), 폭탄(x2)으로 최대 4배의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총통패가 2명인 경우

① 무승부이거나 선이 이긴 것으로 간주합니다.

② 총통패의 월이 높은 쪽으로 이긴 것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보너스 패를 내리고 받은 패로 총통이 되면 대부분은 총통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고스톱 규칙 총통 바닥패

소유하고 있는 패가 아니라 바닥 패가 총통이라면 보통은 무승부로 처리하고, 다음 게임에서 2배를 적용합니다.

 

다만, 지역 룰에 따라 다르고 게임 전에 정한 규칙에 따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바닥패가 총통일 때 4가지 중 한 가지 규칙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① 현 게임 무승부로 처리하고 다음 게임 때 2배 적용할 수 있습니다.

② 선이 승리하면서 기본 점수를 획득한 것으로 합니다.

③ 총통패를 선이 가지고 남은 2장으로 판을 시작합니다.

④ 총통패 4장 중에 2장을 더미에 임의로 넣고 더미 중 최상단에 있는 2장을 바닥에 깔 수 있습니다.

 

 

고스톱 규칙 총통 광팔이

고스톱은 맞고(2명)로 하거나, 4명 이상이라면 3명만 제외 후 나머지는 광팔이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총통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광을 팔거나 죽은 사람도 돈을 내야 합니다. 

 

광팔이를 하는 사람이 총통이라면 총통일 경우 주기로 한 돈을 즉시 주고, 이긴 후에 패를 다시 섞으면 됩니다. 

 

① 4명 이상이 고스톱을 칠 때 3명 외에 나머지는 광팔이를 할 수 있습니다.

② 광을 팔 수 있는 패의 허용 범위는 가급적 게임 전에 미리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광팔이가 연달아 죽는 것은 연사라고 하는데, 대부분 지역에서 연사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만약 이전 게임에서 죽었다면 현재 게임에서는 죽을 수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