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IT 정보

노트북 와이파이 연결 안됨(안뜰때) 해결방법은?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10. 5.

노트북 와이파이 연결 안됨(안뜰때) 해결방법은?

 

노트북 사용에서 와이파이 연결이 필수인데 연결 안 되거나 와이파이가 안뜰때 원인은 여러 가지입니다. 무선랜 장치가 비활성화 되어 있거나 설정 오류, 어댑터 오류 등 한 가지 또는 복합적으로 문제가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설정 오류나 와이파이 장치 프로그램 문제라면 간단한 설정으로 해결할 수 있으나 하드웨어 문제라면 제조사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여 수리해야 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연결 안됨 원인

● 예상되는 원인은 무선 AP(공유기)에 연결되지 않았거나 끊어진 상태로 무선 AP가 문제가 있는 상태입니다.

 

 

● 네트워크 어댑터가 사용안함으로 설정되어 있거나 무선랜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았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무선랜 드라이버 손상이나 윈도우 오류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어댑터 상태 확인 방법

내컴퓨터에서 네트워크 -> 우측 마우스 클릭 -> 속성 -> 어댑터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설정에서 wifi 연결 상태 확인방법

시작 ->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클릭합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연결 안됨 무선랜 장치 문제

노트북 와이파이 장치 활성화

노트북 와이파이 연결 안 되거나 안뜰때 대표적인 원인은 무선랜 장치가 비활성화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무선랜 장치가 활성화되어 있는데, 시스템 업데이트나 각종 설정으로 설정이 꺼져있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무선랜 장치 ON/OFF는 노트북 제조사마다 설정이 다른데, 삼성이나 LG 등 대기업 제품은 자사의 노트북 설정 프로그램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삼성 노트북을 예를 들면 프로그램 중에 'samsung setting'이 있습니다.

 

 

좌측에 연결 메뉴에 wifi 추천이 있는데 이를 활성화하면 ON이 됩니다.

 

 

무선랜카드 장치 활성화

노트북 와이파이 장치가 활성화되어 있다면 '무선랜카드 장치 사용함/사용안함'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이는 제조사 공통으로 해당되는 것으로 '장치관리자'를 통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장치 관리자를 선택 후 '네트워크 어댑터'에서 wifi 장치에 마우스 커서를 위치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디바이스 사용'을 선택합니다.

 

 

 

무선랜카드 장치 재설치

노트북 와이파이 설정, 무선랜카드 장치 활성화를 진행했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무선랜카드 제거 후 다시 설치를 권해드립니다.

 

wifi 장치에 커서를 위치하고 마우스 우측키 선택 후 '속성'을 선택합니다.

 

 

wifi 장치 속성에 들어가서 '드라이버'를 선택 후 '디바이스 제거'를 선택합니다.

 

 

디바이스 제거 시 '이 장치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삭제합니다' 체크 해제 후 제거하면 됩니다.

 

 

드라이버 제거 후 기본으로 저장되어 있는 무선랜 드라이버를 재설치하면 됩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연결 안됨 유무선 공유기

유무선 공유기에 문제가 발생하여 와이파이 연결이 안 될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은 유무선 공유기 전원을 분리하거나 공유기 리셋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유기 리셋을 진행하면 공유기에 연결된 유무선 장치의 연결이 모두 끊어지고, 공유기 설정도 초기화됩니다. 먼저 전원을 분리해보고 안된다면 리셋해보시기 바랍니다.

 

 

 

노트북 와이파이 연결 안됨 그 외 문제

무선랜카드 재설치를 통해서도 와이파이 연결이 불가하다면 네트워크 설정 오류, 악성코드(바이러스) 감염, 네트워크 IP 설정 오류, 랜카드 고장, LAN선 연결 불량, 무선 공유기고장, 통신사 회선 문제, 노트북 메인보드 이상 등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특히 하드웨어 문제라면 LAN카드 고장이 발생했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해당 제조사 서비스센터에 의뢰해야 합니다. 무상 AS기간 여부에 따라 수리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