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쿠스토 미니밴 가격과 정보, 국내출시는?
현대자동차에서 7인승 미니밴을 출시합니다. 기아 카니발과 함께 미니밴 장르까지 포섭하기 위한 현대의 전략으로 판단되고, suv의 인기에 미니밴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현대 쿠스토 디자인
익스테리어
쿠스토의 디자인은 최근 현대 패밀리룩을 잘 녹여 세련되게 뽑았습니다. 어찌 보면 투싼과 흡사해 보이지만, 미니밴이기에 suv 디자인의 '컴포짓 헤드램프'가 탑재되지 않았습니다.
전면 그릴에는 파라메트릭 쥬얼 패털 그릴이 디자인되어 빛에 따라 입체적으로 색이 변합니다. 그리고 범퍼 하단 양쪽에는 램프와 에어커튼이 하나로 설계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릴 상단과 방향지시등 옆에는 크롬 가니쉬를 부착하여 세련됨을 강조합니다.
측면에는 곡선이 제법 많이 들어갔습니다. 차체는 미니밴이지만 박스형이 아닌 곡선이 디자인되었습니다. 루프는 위로 갈수록 점차 낮아지는 형태이고 윈도우 라인은 2열 쿼터 글라스가 뒤로 갈수록 낮아지는 모습입니다.
2열 도어는 미니밴임을 나타내는 슬라이딩 도어가 적용되었습니다. 사이드미러는 플래그 타입으로 적용되었고, 하부 쪽은 플라스틱 마감으로 SUV 느낌도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투싼에서 파생된 3세대 플랫폼이 적용되어 전장은 카니발과 스타리아보다 작습니다.
인테리어
쿠스토의 실내 인테리어는 많이 신경 썼습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센터 10.4인치 플로팅 인포테이먼트 시스템입니다. 현대에서 최초로 적용되었는데요. 인포테이먼트 시스템의 작동은 터치로 되어 있어 고급스럽습니다.
중국 완성차 시장은 겨냥한 쿠스토가 인테리어에 힘을 쏟은 이유는 중국 자동차 회사들이 고급진 실내를 강조하고 있고, 중국 소비자 역시 이런 고급스러움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출시된 중국 완성차의 내부 인테리어는 디스플레이로 가득 차 있을 정도로 화려하기에 현대자동차도 의식할 수밖에 없습니다.
핸들은 최근 투싼에 적용된 디자인이고, 운전석 계기판도 10인치를 훌쩍 넘는 풀 디지털 계기판을 탑재했습니다. 변속 레버도 현대에서 밀고 있는 버튼식 전자식 변속 레버가 적용되었고, 최신 안전 편의 시스템이 대거 탑재되었습니다. 핸들을 자세히 보면 최신 ADAS 기술도 적용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시트도 매우 럭셔리합니다. 일명 '캡틴 시트'가 2열 시트에 탑재되었고, 2인승 + 2인승 + 3인승 구조의 7인승 미니밴입니다.
쿠스토의 크기는 카니발보다 다소 작은 사이즈로 카니발을 견제하기 위함은 아닌 것 같습니다.
쿠스토의 전장은 4,950mm로 카니발보다 200mm 적습니다. (카니발 전장 5,155mm)
폭은 1,850mm이고 높이는 1,734mm, 휠베이스는 3,055mm입니다.
쿠스토와 경쟁 차종 비교
구분 | 쿠스토 | 펠리세이드 | 카니발 |
길이 | 4,950mm | 4,980mm | 5,155mm |
폭 | 1,850mm | 1,975mm | 1,995mm |
높이 | 1,734mm | 1,750mm | 1,740mm |
휠베이스 | 3,273mm | 2,900mm | 3,090mm |
쿠스토는 카니발보다 작은 사이즈이지만 성인 7명이 타는 데는 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 쿠스토 스펙
쿠스토의 파워트레인은 2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 1.5리터 4기통 터보차저 엔진(167마력)과 2리터 4기통 터보차저 엔진(233마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변속기는 현대 최신 8단 자동 변속기가 적용되었습니다.
엔진은 가솔린 엔진만 출시하는데, 카니발보다 작은 엔진만 적용되었고, 2.2리터 디젤엔진이 제외되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출국 시장을 염두하여 중국 전용차량에 적용되는 파워트레인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미니밴은 중국과 인도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 이유는 소득이 낮은데 비해 가족 구성원이 많기 때문입니다.
3가지 시트 구성
쿠스토의 시트는 3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열까지 2인석으로 구성된 6인승과 2열에 3인석으로 구성된 7인승, 2열 3열 3석으로 구성된 8인승이 있습니다.
즉, 최대 8인승 선택이 가능하기에 국내 출시하면 개별소비세 면제와 승합차 세금 감면은 받을 수 없고, 버스전용차로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
현대 쿠스토 가격 및 국내출시는?
쿠스토는 중국 전략 차종이고 공식적으로 현재까지는 국내출시 계획은 없지만, 임시번호판 테스터 차량이 국내에서 다니고 있습니다. 카니발보다 작고, 카렌스보다 크다 보니 트라제 후속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다만, 쿠스토가 국내에 출시하려면 몇 가지 장애물을 넘어야 합니다.
미니밴 혜택
우선 최대 8인승이기에 버스전용차로 혜택과 승합차 세제 혜택이 없어 큰 메리트는 없습니다. 참고로 국내에서 구매 가능한 미니밴은 9인승과 11인승입니다. 7인승도 있으나 고급차종으로 판매량은 매우 적습니다.
가격
또한 가격이 문제입니다. 중국 출시 가격은 3천만 원 초반으로 예상하고 있고, 만약 국내로 들어오면 2천만 원 후반에서 시작되는데, 쿠스토가 성공하려면 스타리어 투어러보다 가격이 낮아야 합니다.
즉, 스타리아 투어러보다 가격이 낮아질 가능성은 크지 않습니다.
파워트레인
파워트레인도 문제입니다. 친환경 문제로 가솔린 엔진의 수요가 늘고 있지만, 큰 차는 여전히 디젤이 압도적입니다. 그런데 쿠스토는 디젤 엔진이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현대자동차가 중국 시장에서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중국에서 현대차가 많은 인기를 있었으나 중국 완성차의 약진으로 베이징 1공장 매각설이 나오는 등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쿠스토를 시작으로 현대차가 다시금 도약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Car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자동차 출고 납기 일정 21년 8월 기준 (0) | 2021.08.05 |
---|---|
기아자동차 출고 납기 일정 21년 8월 기준 (0) | 2021.08.04 |
투싼 하이브리드 가격표, 장단점과 특징은? (0) | 2021.07.22 |
테슬라 모델Y 아이오닉5 비교(시승기 포함) (0) | 2021.07.19 |
기아자동차 출고 납기 일정 21년 7월 기준 (0) | 2021.07.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