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리뷰

투싼 하이브리드 가격표, 장단점과 특징은?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7. 22.

투싼 하이브리드 가격표, 장단점과 특징은?

 

현대 준중형 SUV 투싼 하이브리드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투싼 하이브리드 장점

투싼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와 내연기관 엔진이 동시에 구동되는 구조로 출발 시 주행 시 전기모터로만 작동하여 연비와 정숙함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모델입니다. 차량이 연료를 가장 많이 소모할 때는 정지된 차량이 출발할 때와 가속할 때, 브레이크를 밟을 때인데요. 이때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활성화되면서 연비를 높이는 원리입니다. 특히 정지된 상태에서 출발할 때가 가장 연료 소모가 가장 큰데요. 0 -> 60km까지는 전기모터로만 운행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또한 큰 무게 비중을 차지하는 배터리가 차량 하부에 위치하여 주행 및 코너링 시 부드러운 주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서스펜션이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여 과속방지턱을 지날 때도 출렁임을 최소화하여 일반 모델과 비교했을 때 하이브리드가 좀 더 뛰어난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출력

일반적으로 연비에 최적화된 하이브리드는 달리는 힘이나 토크가 약하지 않냐는 우려가 있을 수 있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투싼 라인업 중 하이브리드가 가장 출력이 높습니다. 

투싼 가솔린은 180마력, 디젤은 186마력인 것에 비해 하이브리드는 230마력입니다. 내연기관 엔진에 전기모터 44.2kw가 더해졌기 때문입니다. 

 

만약 드라이브 모드를 연비 모드로 설정한다면 다소 출력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는데요. 높은 연비에 최적화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스포츠 모드로 설정하여 운행한다면 스포츠카와 흡사한 토크 빨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연비

하이브리드를 선택하는 이유는 연비 때문입니다. 투싼 하이브리드의 공식연비는 16.2km인데, 실제로 운행하면 공식연비보다 훨씬 뛰어난 수준의 연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연비 속도(80~100km) 정도로 주행한다면 연비는 20km를 넘어가기도 합니다. 또한 연비를 신경 쓰지 않고 스포츠 모드로 거침없이 운행해도 공식연비와 비슷하거나 더 높게 나옵니다. 

 

하이브리드는 연비를 체크할 때 내연기관이 가동될 때만 체크됩니다. 모터가 구동될 때는 연비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니 연비가 올라가는 것입니다. 

 

하이브리드는 회생 재동 시스템이 적용되어 브레이크를 밟을 때 관성의 힘을 이용하여 충전하게 됩니다. 즉, 제동장치에 쓰이는 브레이크나 디스크 등이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소모가 적은 편이기에 차량 유지비도 비교적 적게 들어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넓은 실내공간

이전 투싼 모델에 비해 축간거리가 85mm가 커지면서 실내 공간이 더 여유로워졌습니다. 뒷좌석은 성인 남성이 탑승해도 한 뼘 이상 여유공간이 생길 정도로 넓어졌고, 등받이 각도 또한 폭넓게 조절이 가능하여 장거리 운행에도 보다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차박이 유행하면서 트렁크 공간이 중요시되고 있는데요. 트렁크 공간도 충분히 넓어 보였고, 2열 좌석을 접게 되면 성인이 누울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생깁니다. 

 

 

공영주차장 할인

하이브리드는 공영주차장 50%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할인 혜택을 잘 활용하면 제법 도움이 됩니다.

 

 

 

투싼 하이브리드 단점

가격

하이브리드는 가솔린 모델에 비해 높은 가격대가 높습니다. 그래서 장거리 운행을 주로 하는 분들이 아니라면 하이브리드는 비추합니다. 최소 1년에 2~3만 키로 이상 주행해야 하이브리드 가격의 본전을 뽑을 수 있습니다. 

 

 

실내 인테리어

실내 인테리어를 단점으로 꼽은 이유는 3,000만 원이 훌쩍 넘는 모델의 실내 마감이 많이 아쉽습니다. 싸구려 플라스틱 내장재가 눈에 거슬리고, 풀체인지 신형 스포티지에 탑재된 12.3인치 센터 디스플레이에 비해 투싼은 10.25인치 디스플레이가 아쉽습니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최신 안전장치와 첨단 기술이 대거 탑재되었으나 동생뻘인 코나에 탑재된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투싼에는 적요되지 않았습니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운행에 도움이 되는 내비게이션 정보와 주행속도 등 필수 정보를 제공하여 운전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 기능이 제외되어 많이 아쉽습니다.

 

 

배터리 교체비용

하이브리드의 최대 단점이라면 배터리 교체할 경우 큰 비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현대 하이브리드 보증기간은 10년에 20만 km인데, 여유 있어 보이나 장거리 운행이 잦다면 20만 km도 부족할 수 있습니다.

 

 

애프터 블로우

가솔린 모델에는 적용된 애프터 블로우가 하이브리드에는 삭제되었습니다. 애프터블로우는 여름철 운행중 에어컨 작동 후 시동을 끄면 에어컨 내부를 송풍으로 말리는 기능으로 애프터블로우가 적용되면 에어컨 냄새를 최소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투싼 디젤과 가솔린 모델에 적용된 애프터블로우 기능이 하이브리드에 제외된 것은 아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투싼 하이브리드 가격

투싼 하이브리드는 3가지 트림으로 구분되어 가격대가 형성됩니다.

- 모던 2,857만 원

- 프리미엄 3,073만 원

- 인스퍼레이션 3,467만 원

 

위 가격은 차량 기본 가격이고, 여기에서 옵션을 추가하면 최종가격이 됩니다. 옵션에 따라 좌우되는데 일반적으로 2~300만원 정도 추가된다고 보면 됩니다. 

 

 

할부액

또한 차량 기본가격 외에 옵션 금액에서 할부이자 추가됩니다. 신차를 구매할 때는 대부분 할부로 구매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발생하는 할부이자는 회사 정책이나 개인 신용등급, 선납금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 보통은 4~7% 정도 할부이자가 발생합니다. 

 

가령 옵션을 포함하여 최종 가격에 따른 할부이자가 5%로 하고, 60개월 할부로 진행했을 때 할부원금 3,000만 원으로는 396만 원이고, 4,000만 원은 529만 원 정도 됩니다.

 

 

취등록세

취등록세는 차량 최종 가격의 7%를 일시불로 부과됩니다. 가령 차량 최종 가격이 3,000만 원이면 210만 원이고, 4,000만 원이면 280만 원입니다. 다만, 하이브리드는 취등록세 감면 혜택이 있는데요. 2019년도에는 140만 원, 2020년에는 90만 원이나 2021년에는 40만 원으로 갈수록 지원금이 줄어듭니다. 

 

추가로 공채매입비용, 탁송료, 등록 대행료, 번호판비, 인지대 등이 발생하는데요. 이런 잡비는 30만 원 정도 됩니다. 

 

 

세금 및 보험료

보험료는 운전경력과 무사고 기간, 운전자 연령에 따라 50~100만 원 정도 되고, 세금도 발생합니다. 투싼 디젤은 2,000cc로 52만 원 정도 세금이 부과되는데, 투싼 가솔린과 하이브리드는 1,600cc로 29만 원 정도가 됩니다.


지금까지 투싼 하이브리드 장단점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테슬라 모델Y 아이오닉5 비교(시승기 포함)

테슬라 모델Y 아이오닉5 비교(시승기 포함) 전기차 테슬라 모델Y와 현대 아이오닉5 동시에 시승할 기회가 생겨서 비교해보았습니다. 지금부터 장단점이 뚜렸한 모델Y와 아이오닉5의 비교 시승기

oliviabba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