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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리뷰

테슬라 모델Y 아이오닉5 비교(시승기 포함)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7. 19.

테슬라 모델Y 아이오닉5 비교(시승기 포함)

 

전기차 테슬라 모델Y와 현대 아이오닉5 동시에 시승할 기회가 생겨서 비교해보았습니다. 지금부터 장단점이 뚜렸한 모델Y와 아이오닉5의 비교 시승기를 알아보겠습니다.

 

 

 

테슬라 모델Y 장점

오토파일럿

현존하는 자율주행은 테슬라가 최고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자동주행은 '오토파일럿'이라고 하는데, 실제로 타사 자율주행과 비교해보면 압도적인 수준을 보여줍니다. 오토파일럿 때문에 테슬라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국내 주행에는 100% 실력 발휘가 되지 않지만, 무선으로 계속해서 성능 업데이트를 하면서 자율주행이 갈수록 정교해집니다.

 

필자는 그랜저ig 페이스리프트를 보유중인데, 그랜저ig의 자율주행 성능과 비교가 되지 않는 수준을 보여줍니다. 정말 편하고, 미래에서 온 자동차의 느낌입니다.

 

 

 

오디오

깔끔하기로 유명한 테슬라는 모델Y 역시 군더더기 없이 훌륭합니다. 특히 오디오 수준은 매우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음질을 중요시 하기에 오디오 시스템도 관심 있게 살펴보는데요, 모델Y는 그랜저보다 듣기 편하고, 지인의 밴츠 CLS보다 음색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가속력

모델Y의 가속력은 전기차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듯합니다. 가속력은 대단한데요. 마치 스포츠카를 주행하는 느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Y 단점

승차감

승차감은 개인적으로 심각한 수준이라고 판단합니다. 직접 운행할 때는 그럭저럭 수준이라고 느꼈는데, 막상 조수석에 앉아보니 아반떼HD에서 느꼈던 승차감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가족 중에 아반떼 cn7을 타고 있는데, 모델Y보다 CN7이 더 승차감이 좋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승차감 향상을 위해 서스팬선 튜닝은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순정은 단단해도 너무 단단합니다.

 

 

 

주행 중 실내 잡음

주행중 실내 잡음은 밴츠 고급형에서도 발생하는 거라 지적하기는 싫지만, 모델 Y는 심한 것 같아 단점으로 지적합니다. 사실 초기 생산 모델은 잡소리가 날 수밖에 없긴 합니다. 생산라인에서도 처음이다 보니 수많개 의 부품 조립 중에 잡소리는 날 수 있지만, 특히 내연기관이 없는 전기차라서 그런지 잡소리가 더 많이 들렸습니다. 예민하신 분은 잡소리가 제법 들릴 수 있음을 감안해야 합니다.

 

 

불편한 헤드레스트

테슬라는 헤드레스트를 왜 작게 디자인했는지 모르겠습니다.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제 머리가 좀 큰 편이긴 하지만 불편했습니다.

 

 

 

현대 아이오닉5 장점

실내 넓이

전기차 전용 새로운 플랫폼이 적용되어 급에 비해 매우 넓은 실내공간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자동차에 관심이 많아서 시승을 많이 해보았는데, 제네시스 G80보다 더 넓은 느낌이었습니다. 만족도가 가장 높은 부분입니다.

 

 

센터콘솔

실내 사진을 보았을 때는 비어있는 센터콘솔이 어색했는데, 실제로 탑승해보니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발에 걸리는 것이 없는 것이 이렇게 편한 것인 줄 이번에 알았습니다. 

 

 

승차감

승차감은 테슬라 모델Y보다 확실히 뛰어납니다. 살짝 과장한다면 제네시스 G90과 흡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서스펜션 밸런스가 훌륭합니다. 시트도 아이오닉5가 훨씬 편합니다. 반면에 테슬라는 편한 시트는 아닙니다.

 

그리고 핸들은 처음에는 많이 가벼웠는데, 속도가 올라가니까 묵직해지면서 안전감이 들었습니다.

 

 

잡소리

전기차는 약간의 잡소리도 크게 들리는데요, 모델Y에서 불편했던 잡소리가 아이오닉5에서는 전혀 들리지 않았습니다.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현대 아이오닉5 단점

자율주행

현대의 자율주행은 테슬라와 비교하면 아직 멀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갈수록 진화하는 모델Y의 오토파일럿을 맛보면 아이오닉5는 자율주행이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자율주행은 테슬라 모델Y의 완승입니다.

 

 

트렁크

휠베이스는 긴데 차량 뒷부분이 짧은 것이 아쉬움입니다. 20cm 정도 더 길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고, 루프라인이 사선으로 떨어져서 트렁크 공간 활용도가 떨어지는 것 같아 아쉬웠습니다. 테슬라 모델Y와 비교했을때 단점으로 지적하고 싶습니다.

 

 

 

현대 아이오닉5 결론

모델Y와 아이오닉5는 단점이 매우 명확합니다. 오히려 테슬라 모델3으로 마음이 갑니다. 아이오닉5에 테슬라의 오토파일럿을 장착하거나, 모델Y에 아이오닉5의 서스펜션을 탑재한다면 최강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차량 가격이 아이오닉과 2천만 원 차이가 나기에 비교가 어려울 수 있는데, 2천만원 차이를 감안한다면 아이오닉5가 더 가성비가 뛰어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자율주행은 테슬라, 승차감은 아이오닉5라고 할 수 있고,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면 아이오닉5를 선택하겠습니다. 그리고 둘 다 마음에 안 든다면 모델 3을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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