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종류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야생화란 사람이나 인위적인 관리를 받지 않고 자연 그대로 자라는 식물을 뜻합니다.
야생화를 다른 표현으로 한다면 '야화'라고 하고, 순수 우리말은 '들꽃'이라고 합니다.
국내 야생화는 약 5000여종이 있고, 야생화의 구분은 봄야생화, 여름야생화, 가을야생화 계절별로 하거나, 서식지로 구분하여 고산식물, 습지식물로 구분합니다.
또한 용도에 따라 약용 또는 관산용 등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야생화 종류를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야생화를 계절별로 구분하기에 이번 포스팅 역시 봄 야생화, 여름 야생화, 가을 야생화로 구분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봄에 피는 야생화
봄야생화 히어리
히어리는 전라남도 및 중부지방에서 자라고 특히 지리산일대에 많이 자라고 있습니다. 이는 낙엽 관목으로 비탈진 곳에 물빠짐이 좋은 장소에서 잘 자랍니다.
키는 2~4m 정도이고, 입은 5~10cm정도로 자랍니다.
모양은 가운데 부분에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고, 꽃이 먼저 핀 후 입이 자랍니다.
관상용도로 쓰이는 히어리는 노란색의 꽃을 피우고 열매는 9월경 둥글게 달립니다.
관리방법
조경용으로 좋고, 배수가 잘 되는 곳에 심으면 됩니다.
봄야생화 흰민들레
흰색의 민들레는 국내 각 지역에 낮은 지대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여러 해 동안 살아가는 풀)입니다.
흰민들레는 햇빛이 잘 드는 양지에서 자라고 키는 10~15cm, 잎은 7~25cm, 폭은 2~6cm 정도 자랍니다.
꽃은 이름과 같이 흰색이고, 열매는 7~8월경에 맺습니다.
흰민들레는 주로 관상용으로 사용하고, 꽃의 경우 약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잎과 뿌리는 식용으로 사용하는데, 버릴것이 없어 관심도가 높은 야생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리방법
흰민들레는 어떠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단, 흰민들레의 잎이나 뿌리는 식용이나 약용으로 쓰이기에 가급적 오염이 안된 환경에서 키워야 합니다.
봄야생화 흰노랑민들레
흰노랑민들레는 국내 북부지방과 중부지방, 남부지망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입니다.
이는 양지와 반음지에서 자라고, 키는 10~20cm 정도 됩니다.
꽃은 연한 노란색인데 마치 민들레와 흰 민들레가 섞여있는 느낌입니다.
열매는 5~6월 경에 생기고, 관상용으로 사용됩니다.
관리방법
흰노랑민들레는 장소를 가리지 않고 성장합니다. 흰민들레와 동일하게 잎이나 뿌리를 식용 및 약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그래서 가급적 오염이 안된 곳에서 자라게 해야 합니다.
봄야생화 흰괭이눈
흰괭이눈은 국내 중부 아래에 있는 습도가 높은 산에서 많이 자랍니다.
햇볕이 내리쬐지도 않지만 간간히 빛이 들어오는 습기가 많은 곳에서 잘 자랍니다.
흰괭이의 키는 15cm정도되고, 꽃은 줄기 끝에 달리는데, 황록색에 길이는 3mm 정도, 폭은 2mm정도 됩니다.
열매는 7~8월에 달리는데, 주로 관상용으로 사용됩니다.
관리방법
화분에 심으면 좋습니다. 배수가 잘 되게 해야 하고, 반그늘에서 키우면 됩니다.
물 주는 것은 3일에 한번 정도가 적당합니다.
봄야생화 회리바람꽃
회리바람꽃은 강원도 이북 지역에서 잘 자라는 다년생 초본입니다.
주로 반그늘에서 자라고, 키는 20~30cm, 잎은 5~7cm 로 뾰족합니다.
열매는 6~7월에 나오는데 작은 씨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꽃은 노란 방울이 모여 있는 듯한 모습이고, 관상용으로 사용됩니다.
관리방법
키우기가 까다롭습니다. 여름에는 그늘이 많아야 하고, 공기 순환이 잘 되는 곳에서 잘 자랍니다.
봄야생화 화엄제비꽃
전라남도 화엄사 인근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입니다. 반 그늘과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자랍니다.
보통 10cm 정도 자라고, 꽃은 홍자색인데 관상용으로 사용됩니다.
관리방법
화분에 심고, 배수만 잘 되면 잘 자랍니다. 물은 3일에 한번씩 주면 좋습니다.
봄야생화 홀아비바람꽃
홀아비바람꽃은 높은산과 깊은 숲에서 잘 자라는 다년생 초본입니다. 습도가 높은곳과 낙엽 등이 썩은 곳인 부엽질이 많은 곳이 좋습니다.
홀아비바람꽃은 20~50cm 정도 자라고, 꽃은 흰색이며,
열매는 7~8월쯤에 넙적한 타원형으로 생깁니다. 이는 관상용입니다.
관리방법
깊은 산속 등 서늘한 곳에서 자라기에 가정에서 키우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봄야생화 홀아비 꽃대
홀아비꽃대는 다년생 초본으로 전국 대부분 산에서 자랍니다. 부엽질이 많고 햇빛이 내리거나 반그늘인 곳에서 잘 자랍니다. 20~30cm 정도로 자라고 2~3cm의 흰색의 꽃이 원을 그리며 달립니다.
열매는 8~9월쯤에 생기며 관상용으로 쓰입니다. 그리고 잎과 줄기는 약용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관리방법
비옥한 토질에 배수가 잘되는 화단에 심어야 잘 자랍니다. 물은 3일에 한번씩 주면 됩니다.
봄야생화 현호색
현호색은 산과 들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입니다. 햇빛이 잘 드는 곳과 적당한 그늘이 있다면 잘 자라고 토질이 비옥한 곳에서 잘 자랍니다.
키는 20cm 정도이고, 꽃은 연한 홍자색을 띕니다.
열매는 6~7월경에 생기는 현소색은 뿌리를 약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관리방법
배수가 잘 되는 화분에 심고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키우면 됩니다. 물은 3일에 한번씩 주면 잘 자랍니다.
봄야생화 함박꽃나무
함박꽃나무는 깊은 산 중턱 골짜기에서 자라는 낙엽 소교목입니다. 배수가 잘되고 비옥한 곳에서 잘 자랍니다.
키는 3~7m 정도 자라고, 꽃은 흰색에 7~10m 정도로 수술대는 붉은빛을 띕니다.
열매는 3~4cm 정도로 원형이고 9~10월 정도에 생기는데 주로 관상용으로 사용됩니다.
관리방법
화단에 심어 정원수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강한 향이 특징이기에 낮은 곳에 심어 바람불때 향이 퍼지게 활용하면 좋습니다.
여름에 피는 야생화
여름야생화 흑삼릉
흑삼릉의 경우 국내 중부 아래에서 잘 자라는 다년생 초본입니다. 햇빛이 잘 내리고 물가에서 잘 자랍니다.
키는 70~100cm정도로 자라고, 뿌리줄기는 길지 않게 옆가지를 내며 강하고 쭉 뻗은 줄기로 이를 흑삼릉이라고 칭합니다.
흰색의 꽃은 30~50cm 정도 되고, 열매는 9월 경에 생깁니다. 주로 관상용으로 사용됩니다.
관리방법
실내에서 키우기는 쉽지 않고, 화단에 물 웅덩이쪽에 심으면 좋습니다.
여름야생화 흑박주가리
흑박주가리는 국매 중부 아래쪽에 들이나 산에서 자라는 덩굴성 다년생 초본입니다.
햇빛이 잘 내리는 곳에 배수가 잘 되는 곳에서 잘 자랍니다.
키는 40~100cm 정도로 자라고, 꽃은 어두운 자주색으로 7mm 정도됩니다.
열매는 8~9월에 생기고 관상용으로 사용됩니다.
관리방법
주변습도가 높고 바람이 통하고, 햇빛이 잘 내리는 곳에 심으면 좋습니다. 꽃의 크기가 작기에 화단 앞쪽에 심으면 좋고, 물은 1~2일에 한번씩 주면 됩니다.
여름야생화 활량나물
국내 산과 들에서 잘 나는 다년생 초본입니다. 햇빛이 잘 내리거나 반 그늘에서 잘자라고, 배수가 잘 되는 곳이 좋습니다.
키는 90~120cm 정도로 자라고, 황색의 꽃이 2~4쌍으로 되어 있습니다.
열매는 10월경에 자라는데 길이가 6~8cm 정도로 밭모양과 흡사한 종자가 10개 정도 들어있습니다.
활량나물의 어린잎은 식용으로 사용됩니다.
관리방법
배수가 잘되게 하고, 화단에 거름을 충분히 하면 좋습니다. 물은 3~4일에 한번씩 주면 됩니다.
여름야생화 해오라비난초
해오라비난초는 중부와 남부의 습지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입니다.
햇빛이 잘 들어오는 습지에서 잘 성장합니다.
15~40cm정도 자라고, 잎은 5~10cm정도 길이로 자랍니다.
해오라비난초의 꽃은 흰색으로 3~4cm정도 되는데, 줄기의 끝이 1~2개 생깁니다.
열매는 10월쯤에 흑색으로 생기고, 많은 종자가 있습니다.
해오라비난초는 관상용 식물입니다.
관리방법
가급적 실외 습지에서 키우고, 화분에서 키울때는 물을 자주 줘야 합니다.
여름야생화 해란초
우리나라 동해안 쪽에 있는 해변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입니다. 햇빛이 잘 내리고 배수가 잘 되는 곳에서 잘 자랍니다. 15~40cm정도 자라고, 잎은 3~4개가 달립니다.
꽃은 황색으로 줄기 끝에 생기고 1.5cm정도 됩니다.
열매는 9~10월쯤에 둥근모양으로 생기는데 3mm정도 되는 종자가 있습니다.
꽃과 잎, 줄기 모두 약용으로 사용되고, 관상용으로도 좋습니다.
관리방법
특정 지역에서 자라기에 개인이 재배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여름야생화 해당화
해당화는 바닷가 모래땅이나 산기슭에 사는 낙엽관목입니다.
해당화는 물빠짐이 좋은 모래땅에서 잘 자라고, 햇빛이 잘 내리는 곳이 좋습니다. 키는 150cm정도 자라는데, 줄기에는 작고 긴 가시가 많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해당화의 꽃은 홍자색으로 6~8cm정도 크기이고 향이 진합니다. 그래서 해당화의 꽃잎으로 향수의 원료로 쓰이기도 합니다.
열매는 8월쯤에 2cm 정도 크기로 맺힙니다. 꽃과 열매는 관상용으로 사용되고, 향수의 원료나 약용으로 사용됩니다.
관리방법
가시가 많아 화단에 심는 경우 아이들의 손이 잘 닿지 않는 곳에 심어야 합니다. 향이 많이 나기에 바람이 잘 부는 곳에 심으면 좋습니다.
물은 2~3일에 한번씩 줍니다.
여름야생화 할미밀망
할미밀망은 산기슭에서 사는 낙엽 덩굴나무 입니다. 햇빛이 잘 내리거나 반 그늘에서 잘 자라고, 배수가 좋은 환경에서 잘 자랍니다.
키는 최대 5m정도까지 자라고, 할미밀망의 꽃은 흰색을 띄고, 잎겨드랑에서 나오는데 1대에 3개 정도 생깁니다.
열매는 9~10월경에 15개 정도 생기고, 할미밀망의 어린잎은 식용으로 사용됩니다.
관리방법
햇빛이 잘 내리는 화단이나 화분에 심고, 배수가 잘 되게 해야 합니다. 덩굴이 잘 감고 올라갈 수 있도록 철사나 기둥을 설치해주면 좋습니다. 물은 2~3일에 한번씩 줍니다.
여름야생화 한라부추
한라산 1,000m고지 이상과 전남 백운산, 지리산, 가야산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입니다. 물기가 많고, 햇빛이 잘 내리는 곳에서 자랍니다.
키는 30cm정도 되고, 15~20cm정도 되는 부추와 흡사한 잎은 3~4개 정도 생깁니다.
한라부추의 꽃은 적자색으로 줄기 끝에 3개에서 많게는 30개까지 꽃잎이 생깁니다.
열매는 10~11월쯤에 둥근 모양으로 생기고, 관상용으로 사용됩니다.
뿌리나 줄기 잎은 식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리방법
배수가 잘되는 곳에 퇴비를 많이 하여 재배합니다. 물은 2~3일 정도에 한번씩 충분히 주면 됩니다.
여름야생화 하늘타리
하늘타리는 중부이남의 마을과 들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입니다. 배수가 잘되는 곳에 반그늘이나 햇빛이 잘 내리는 곳이 좋습니다.
잎은 단풍잎처럼 5~7개 정도 있고, 하늘타리의 꽃은 연한 황색으로 3~15cm 정도 됩니다.
열매는 10월경에 지름이 약 7cm정도 둥근모양으로 생기고, 관상용으로 사용됩니다.
뿌리는 약용이나 식용으로 쓰이고, 열매는 약용으로 사용됩니다.
관리방법
배수가 잘 되고, 햇빛을 잘 받을 수 있는 화단이나 화분에 심되, 철사로 덩굴이 잘 감고 올라갈 수 있도록 만들면 좋습니다. 물은 2~3일에 한번씩 줍니다.
여름야생화 하늘말나리
하늘말나리는 다년생 초본으로 반그늘과 부엽질이 풍부하거나 모래 성분이 많은 토양에서 주로 자랍니다.
키는 60~90cm정도이고, 꽃은 황적색을 기본으로 하고 자주색 반점이 많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꽃의 크기는 3~5cm정도이고, 열매는 9~10월경에 달립니다.
하늘말나리는 관상용으로 쓰이고, 어린잎의 줄기와 비늘줄기는 식용으로도 사용됩니다.
관리방법
토양이 비옥한 화단에 심고, 반그늘의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또한 배수가 잘되어야 하며, 물은 2~3일 간격으로 줍니다.
가을에 피는 야생화
가을야생화 흰진교
흰진교는 다년생 초본으로 배수가 잘되고 반그늘의 호나경에서 잘 자랍니다.
키는 약 1m정도까지 자라고, 꽃은 연한 황갈색으로 원줄기 끝에 있는 잎겨드랑이에서 자랍니다.
열매는 10~11월에 삼각형 형태로 생깁니다.
관리방법
반그늘지고 배수가 잘되는 화단에다 심으면 좋습니다. 물은 2~3일에 한번씩 주면 좋습니다.
가을야생화 황기
울릉도와 강원도쪽 산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입니다. 배수가 잘되고 비옥한 땅에서 자랍니다.
키는 최대 1m까지 성장하고, 잎은 타원형입니다.
황기 꽃은 꽃줄기가 간데, 한쪽에 몰려서 많이 생기고, 열매는 9~10월에 달립니다.
황기는 약용으로도 사용됩니다.
관리방법
서늘한 화단에 심어야 하고 배수가 잘되게 해야 합니다.
가을야생화 황금
황금은 양용식물로 중국에서 들여왔습니다. 지금은 전국에서 재배중인 다년생 초본입니다. 배수가 잘되고 햇빛이 잘 들거나 반그늘에서 잘 자랍니다.
황금의 키는 60cm까지 자라고, 꽃은 자색으로 원줄기 끝과 가지 끝에 생깁니다.
열매는 9~10월경에 생기고 꽃받침이 안에 있습니다.
관리방법
약용으로 재배되는 황금은 비료를 충분히 한 화단에서 잘 자랍니다.
가을야생화 활나물
산과 들에서 자라는 1년생 초본입니다. 반그늘이나 햇빛이 잘 내리는 곳에서 자라고, 키는 30~70cm 정도이고, 잎의 끝은 송곳같이 뾰족합니다.
활나물의 꽃은 청자색으로 가지 끝과 원줄기에 생깁니다.
열매는 9~10월에 생기고, 길이는 1cm정도 됩니다.
관리방법
환경을 가리지 않고 화단에서 심으면 잘 자랍니다.
가을야생화 해국
중부 아래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입니다.
햇빛이 잘드는 암벽이나 경사진 곳에서 자라는 해국은, 50~60cm정도까지 자라고,
꽃은 연한 자주색으로 가지의 끝에 하나씩 생기며 꽃의 크기는 4cm정도 됩니다.
관리방법
경사지고 햇빛이 잘 내리는 부엽질이 풍부한 곳에 심습니다.
가을야생화 한련초
경기도 아래에 길가나 밭에서 자라는 1년생 초본입니다.
양지나 반그늘에서 잘라고, 키는 5~60cm까지 자랍니다. 꽃은 지름이 1cm정도로 가지 끝과 원줄기에 한개씩 생깁니다. 열매는 11월에 생기며 3mm크기의 검정색입니다.
관리방법
환경을 가리지 않고 잘 자라고 화단에 심으면 좋습니다.
가을야생화 팔손이
경남 남해와 거제쪽의 햇변에서 나는 상록관목입니다.
팔손이는 경사지고 햇빛이 잘 들고 배수가 잘되는 환경에서 잘 자랍니다.
팔손이는 2~4m 정도까지 자라고, 꽃은 흰색에 크기가 5~8cm정도입니다. 열매는 5월경에 생기고 크기가 5mm정도 됩니다.
관리방법
햇빛이 많이 내리고 부엽질이 많은 곳에 심습니다.
가을야생화 투구꽃
산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입니다. 양지나 반그늘, 배수가 잘되는 곳에서 자라고, 키는 1m정도까지 자랍니다.
투구꽃의 꽃은 자주색 또는 흰색 모양으로 생기고, 타원형의 열매는 10~11월 경에 달리게 됩니다.
관리방법
투구꽃은 뿌리가 잘 발달하기에 물 빠짐이 좋아야 하고, 비옥한 화단에 심으면 좋습니다.
물은 2~3일에 한번씩 주면 됩니다.
가을야생화 털진득찰
털진득찰은 1년생 초본으로 전국 각지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양지의 풀숲에서 자라는 털진득찰은 약 1m정도까지 자라고, 잎의 경우에는 끝이 뾰족한 삼각형 모양입니다.
꽃은 황색으로 가지의 끝과 원줄기 끝에 생기고, 꽃받침은 끈적인 것이 많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열매는 10~11월경에 달리고 검은색 씨방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관리방법
털진득찰은 환경을 가리지 않고 잘 자랍니다.
가을야생화 털머위
털머위는 남부지역과 울릉도 해안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입니다. 반그늘이 햇빛이 잘 내리는 곳과 배수가 잘 되는 곳에서 잘 자랍니다.
털머위의 키는 3~50cm 정도이고, 꽃은 황색에 가지끝이 4cm정도로 한개씩 자라는데 큰 무리를 이루면서 자랍니다.
털머위의 열매는 11~12월에 생기고 흑갈색에 1cm정도 되는데, 갓털이 달려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관리방법
조경용으로 활용하면 되는데, 특별한 조건없이 화분이나 화단에 심으면 잘 자랍니다.
이상 지금까지 야생화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ife 리뷰 > 알면 좋은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 19 접촉자 자가격리 알아보기 (0) | 2020.10.17 |
---|---|
카무트 효능 완벽정리 (0) | 2020.10.12 |
카카오뱅크 통장사본 발급 및 출력 완벽정리 (0) | 2020.10.11 |
코로나 19 증상 및 검사 자세히 알아보기 (0) | 2020.10.08 |
코로나 19 정보 자세히 알아보기 (1) | 2020.10.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