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입안 점액낭종 물혹 원인과 치료 후기(비용은?)

by 아프리카북극곰 2024. 4. 10.

입안 점액낭종 물혹 원인과 치료 후기(비용은?)

입안 점액낭종은 입술이나 혀에 물혹이 생기는 질환으로 미관상으로도 좋지 않고 불편함을 느낍니다.

이 글에서는 점액낭종의 원인과 제거 수술 경험과 비용, 그리고 수술 후기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입안 물혹 점액낭종 원인과 치료

 

 

입안 점액낭종 무엇일까?

점액낭종이란? 입안 점액낭종은 입술이나 혀 등 구강 내부에 형성되는 작은 물혹을 말합니다.

초기에는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수 있지만, 점차적으로 크기가 커지면서 미관상 문제는 물론, 먹고 말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점액낭종 발견과 초기 대처

처음 점액낭종을 발견했을 때, 많은 분들이 "이런 병이 다 있나?"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저 역시 점액낭종이 생겼을 때 자연치유를 기대하며 지켜보았고, 심지어 터트려 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오히려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어 권장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구강 내에 물혹인 점액낭종에 발생하면 많은 사람들이 이를 제거하기 위해 수술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모든 경우에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며, 자연치유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자연치유를 위한 조건

점액낭종의 크기와 위치가 자연치유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물혹이 작고(1cm 미만) 깊숙한 곳에 위치하지 않은 경우, 자연치유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프로폴리스 스프레이와 같은 자연치료법을 활용하여 낭종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 스프레이 활용

프로폴리스 스프레이는 자연치유 과정을 촉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하루 2회에서 6회까지 꾸준히 사용하면, 낭종이 하얗게 변하며 점차적으로 작아질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특히 낭종을 터트리는 것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입안의 점액낭종이 크게 불편함을 주지 않고 크기가 작으며, 일주일 정도 지나면서 크기가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다면, 수술 없이 자연치유가 가능한 낭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조금 더 경과를 지켜보면서 자연치유의 기회를 줄 수 있습니다.

 

자연치유의 한계

그러나 모든 점액낭종이 자연치유로 해결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크기가 크거나 프로폴리스 스프레이를 사용한 지 한 달이 넘어도 개선되지 않는 경우, 제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입안 점액낭종 직접 터트리면?

입안 점액낭종은 구강 내에 형성된 물혹으로, 올바른 관리 없이 잘못된 방법으로 대응할 경우 여러 가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점액낭종을 무리하게 터트리려고 시도하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2차 감염

점액낭종을 터트리면 그 자리에 2차 감염이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구강은 다양한 박테리아가 존재하는 곳이기 때문에, 상처가 나면 감염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낭종의 재발

낭종 내부에 있는 주머니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는 한, 낭종은 터트려도 다시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이전보다 더 크게 재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흉터 발생

입안이라도 잘못된 방식으로 낭종을 처리하면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구강 내 흉터는 미관상 문제뿐만 아니라 구강 기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점액낭종은 경우에 따라 스스로 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점액낭종을 발견하더라도 바로 건드리기보다는 일정 기간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낭종이 크지 않고 불편함을 주지 않는다면, 자연스럽게 사라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실수로 터트린 경우

때때로, 식사 중 우연히 점액낭종이 터질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구강을 깨끗하게 헹구어 2차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안 점액낭종 치료 비용(수술 등)

저의 경우 점액낭종을 제거하기 위해 수술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수술 비용입니다. 점액낭종 제거 수술 비용은 병원마다, 그리고 질환의 심각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비용

입안 점액낭종의 수술은 구강 내에 생긴 물혹을 제거하는 과정으로, 병원마다 치료 방법과 비용이 다릅니다.

 

일반 치과에서의 절개 수술

가장 기본적인 방법인 절개를 통해 낭종을 제거합니다.

비용은 약 3만 원에서 5만 원 사이. 가장 저렴한 옵션으로, 크게 복잡하지 않은 점액낭종에 적합합니다.

 

 

전문 클리닉에서의 레이저 수술

절개 후, 전기소작기나 레이저를 사용하여 낭종을 지집니다. 이는 출혈을 최소화하고 재발 위험을 줄이는데 좋습니다.

 

비용은 약 10만 원에서 15만 원 사이. 좀 더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적합합니다.

 

 

심각한 증상일 경우 수술

국소 마취 후 절개, 낭종 주머니 절제, 조직검사까지 포함된 과정을 거칩니다. 이 방법은 낭종의 재발을 방지하고, 낭종이 악성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조직검사를 포함합니다.

 

비용은 약 20만 원에서 30만 원 사이입니다.

 

 

상급병원 및 대학병원에서의 수술

상급병원이나 대학병원에서는 더욱 전문적인 장비와 전문가를 통한 수술이 진행됩니다. 여기에는 더 정밀한 진단과 치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수술 비용은 30만 원을 초과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비용은 병원의 정책, 사용된 장비, 수술의 복잡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입안 점액낭종 치료 후기

저의 경우 혀 아래를 실수로 씹는 바람에 점액낭종이 생기게 되었고, 이로 인해 상당한 불편함을 겪게 되었습니다.

 

자연치유의 가능성을 듣고 프로폴리스 스프레이로 관리를 시도했으나, 기대했던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낭종이 더욱 딱딱해지게 되었습니다.

 

결국, 바늘로 낭종을 터트리고 안의 끈적한 물질을 제거하는 극단적인 방법까지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낭종은 계속해서 재발했습니다.

 

이후 낭종이 지속적으로 재발하자, 결국 이비인후과를 찾아 전문적인 치료를 받기로 결정했습니다.

국소 마취 후 레이저를 이용한 수술 방식을 선택했으며, 이 과정은 비교적 간단했으며, 수술 비용은 6만 원 조금 넘는 금액이었습니다.

 

수술 비용과 실비 보험 수술 후 감염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3일치 항생제 처방을 받았습니다.

다행인 것은 치료비를 실비 보험 적용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총 비용 중 보험금으로 4만 원가량 환급받았으며, 실제 자부담 비용은 약 12,000원에 불과했습니다.

 

점액낭종과 같은 구강 질환은 자연치유를 기대할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입안 점액낭종 후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