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편도암 초기증상과 원인ㅣ수술 전염 완치율은?

by 아프리카북극곰 2024. 4. 11.

편도암 초기증상과 원인ㅣ수술 전염 완치율은?

편도암은 초기에 확인하기 어려운 암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편도암 초기증상을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편도암을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경우 90% 이상 완치된다고 알려져 있기에 초기에 확인 후 조기치료를 해야 합니다. 

 

편도암 초기증상

 

지금부터 편도암 초기증상과 원인, 수술과 완치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도암 원인

편도암은 편도 조직에서 시작되는 암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암의 원인은 복잡하며, 여러 환경적, 유전적 요인이 상호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편도암의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

최근 연구에서는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이 편도암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특히 HPV-16 타입은 구강암과 관련이 깊으며, 편도암 환자 중 상당수에서 이 바이러스가 검출되었습니다.

 

HPV는 성 접촉을 통해 전염될 수 있으며, 감염된 경우 면역 체계가 바이러스를 제거하지 못하면 장기간에 걸쳐 세포 변화를 일으켜 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2. 흡연

흡연은 다양한 종류의 암을 유발하는 주요 위험 요소로, 편도암의 발생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담배 연기에 포함된 발암 물질이 편도 조직에 직접적인 손상을 주어 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3. 알코올 섭취

과도한 알코올 섭취 역시 편도암의 위험 요소 중 하나입니다.

알코올은 구강 내의 점막을 손상시키고, 이로 인해 발암 물질이 세포 내로 침투하기 쉽게 만듭니다.

특히 흡연과 알코올 섭취는 서로 상호 작용하여 암 발생 위험을 더욱 증가시킵니다.

 

 

4. 구강 위생 상태

구강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구강 내의 염증이나 감염이 장기간 지속되어 편도암을 포함한 구강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5. 유전적 소인

특정 유전적 요인이나 가족력이 암 발생 위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편도암을 비롯한 다양한 암에 걸린 가족 구성원이 있을 경우, 유전적 소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6. 나이와 성별

편도암은 나이가 들수록 발생 위험이 증가하며, 남성에서 더 흔하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생물학적 차이와 생활 습관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편도암의 정확한 원인은 개인의 생활 습관,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영향을 받습니다.

 

 

 

편도암 초기증상

편도암은 편도 조직에서 발생하는 암을 말합니다. 이 암은 목구멍 뒷부분에 위치한 편도선에서 시작되며, 초기에는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발견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하기 때문에, 편도암의 초기 증상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지금부터 편도암의 초기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목의 통증 또는 불편함

편도암의 가장 흔한 초기 증상 중 하나는 목에 통증이나 불편함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특히, 이러한 통증이 한쪽으로 국한되거나 삼킬 때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2. 장기간 연속되는 인후통

일반적인 인후통과 달리, 편도암으로 인한 인후통은 수주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는 암세포가 편도 조직에 영향을 주어 발생하기 때문에 주의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3. 목소리 변화

편도 주변 조직에 암이 퍼지면서 목소리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암세포가 성대에 영향을 미치거나, 목의 다른 부위에 압력을 가하기 때문입니다.

 

 

4. 귀 통증

편도암은 때때로 귀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암이 주변 신경이나 조직에 영향을 주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5. 어금니 부근 또는 목에 만져지는 덩어리

암세포가 증식하면서 목이나 어금니 부근에 만져지는 덩어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초기에 발견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추적 관찰하다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체중 감소

뚜렷한 이유 없이 체중이 감소하는 것도 편도암의 가능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는 암이 진행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편도암의 초기 증상은 다른 일반적인 질병의 증상과 유사할 수 있어 간과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증상들이 장기간 지속되거나, 평소와 다르게 느껴진다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 발견과 치료가 생존율을 높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편도암 수술

편도암 치료에 있어 수술은 중요한 치료 방법 중 하나입니다. 편도암의 수술적 치료는 암의 단계,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 암의 위치와 크기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수술은 암 조직을 제거하고, 가능한 한 암의 확산을 막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 수술의 종류

편도절제술(Tonsillectomy)

- 가장 기본적인 수술 방법으로, 암이 있는 편도를 전체적으로 제거합니다. 초기 단계의 편도암에서 흔히 사용됩니다.

 

부분 편도절제술(Partial Tonsillectomy)

- 암이 편도의 일부분에만 국한되어 있을 경우, 암 조직과 주변의 일부 정상 조직을 함께 제거합니다.

기능 손실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구강 또는 경부 접근 수술(Transoral or Transneck Surgery)

- 경구강 접근 수술은 입을 통해 직접 암 조직에 접근하여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경부 접근 수술은 목 부위를 통해 암 조직을 제거합니다.

수술 방법은 암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로봇 수술(Robotic Surgery)

- 최신 기술을 활용한 로봇 수술은 더욱 정밀한 암 조직 제거를 가능하게 하며, 회복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편도암과 같이 접근이 어려운 부위에 유용합니다.

 

 

2. 수술 후 관리

수술 후에는 적절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이에는 통증 관리, 영양 상태 유지, 필요한 경우 언어 치료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정기적인 검사와 추적 관찰이 필요하여 재발 또는 전이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3. 수술의 위험과 부작용

모든 수술에는 일정한 위험이 동반됩니다. 편도암 수술의 경우, 출혈, 감염, 인근 조직이나 신경 손상으로 인한 기능적 문제(예: 삼킴 장애, 음성 변화)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편도암 전염성

편도암 자체는 전염성이 없습니다. 암은 비정상적인 세포 성장이며, 이러한 성장은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편도암의 주요 위험 요소 중 하나인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HPV)는 전염성이 있습니다.

 

HPV는 성적 접촉을 통해 가장 흔히 전염되며, 특히 HPV-16 타입은 구강암과 편도암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HPV와 편도암

- HPV 감염

HPV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 있는 바이러스로, 여러 다른 타입이 있습니다. 이 중 일부는 편도암을 포함한 구강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전염 방법

HPV는 주로 성적 접촉을 통해 전파되지만, 구강 접촉을 통해서도 전파될 수 있습니다. 이는 HPV가 편도암의 위험 요소가 되는 주된 경로입니다.

 

- 예방

HPV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HPV 백신을 접종하는 것입니다. 백신은 특히 젊은 나이에 접종할 경우, HPV 관련 질병의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암의 전염성에 대한 오해

암이나 암세포 자체가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다는 오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암은 전염되지 않습니다. 암 환자와의 일상적인 접촉, 예를 들어 포옹하거나 같은 식기를 사용하는 등으로 암이 전파될 위험은 없습니다. 암은 개인의 세포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과정으로, 외부에서 전염될 수 있는 질병이 아닙니다.

 

 

정리하면,

편도암 자체는 전염되지 않지만, 편도암의 위험 요소 중 하나인 HPV는 전염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HPV 예방 및 관리는 편도암뿐만 아니라 다른 HPV 관련 질병의 위험을 줄이는 데 중요합니다. 

 

 

 

편도암 완치율

편도암의 완치율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중요한 요인으로는 암의 단계(진행 정도), 환자의 연령과 전반적인 건강 상태, 암의 HPV(인간 유두종 바이러스) 연관성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경우, 완치율은 높아집니다.

 

 

조기 발견과 완치율

- 조기 발견

암이 초기 단계일 때 치료를 시작하면 치료가 더 효과적이며, 완치율도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초기 단계에서는 암이 국소적이고 작은 경우가 많아 완전히 제거하기가 더 쉽습니다.

 

- HPV 연관 편도암

HPV 양성 편도암 환자의 경우, HPV 음성 편도암 환자보다 병 치료 과정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HPV 양성인 경우 치료에 대한 반응이 더 좋고, 생존율이 더 높습니다.

 

 

치료 방법과 완치율

- 수술

초기 단계의 편도암은 수술로 완전히 제거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완치율이 높습니다.

 

- 방사선 치료 및 화학 요법

고급 단계의 암이나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방사선 치료와 화학 요법이 종종 병행되어 사용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치료 성공률은 상당히 높을 수 있지만, 초기 단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습니다.

 

 

완치율에 영향을 미치는 기타 요인들

- 개인의 건강 상태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와 면역 체계의 상태도 치료 성공률에 영향을 미칩니다.

 

- 암의 위치와 크기

암의 위치와 크기, 그리고 주변 조직으로의 확산 정도도 중요한 요인입니다.

 

편도암의 완치율은 구체적으로 단정하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통계적인 데이터는 지역, 치료 방법, 환자 집단의 특성 등에 따라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조기 진단과 적극적인 치료로 많은 환자들이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편도암의 초기 증상을 인지하고, 적절한 시기에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