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발바닥 통증, 따끔거림, 따가움 통증 4가지 원인과 치료법은?

by 아프리카북극곰 2024. 4. 4.

발바닥 통증, 따끔거림, 따가움 통증 4가지 원인과 치료법은?

운동하거나 장시간 걸었을 때 발바닥이 따끔거리거나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저의 경우에는 가운데 부위에서 따가움 증상이 나타나서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발바닥 통증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발바닥이 따끔거리거나 따가움 증상이 있을 때는 4가지 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지간신경통"과 "족저근막염", "부주상골증후군", "건초염"인데요. 이 질환들은 발바닥 부위에 따라 다른 증상을 보일 수 있으나 공통적으로는 발바닥에 따가움을 유발하며 감전된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발바닥 통증 앞쪽 통증(지간신경종)

앞쪽 발바닥이나 발가락 뿌리 부위가 따갑고 저리거나 전기에 감전된 느낌이 든다면 지간신경종인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간신경종은 발가락을 향해 가는 신경이 압박을 받아 발바닥 앞부분에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지간신경종의 특징

여성에게 더 흔하게 발생

주로 여성에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신경 압박

좁은 신발이나 높은 굽을 신고 발가락이 압박되면 신경이 압박을 받아 지간신경이 두꺼워지고 섬유화 되면서 발바닥 앞쪽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증상

발바닥 앞부분에서 따감, 찌릿거림, 전기가 통하는 듯한 느낌 등이 주로 나타납니다.

 

 

치료법

주사치료

주사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사치료는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신발 선택

굽이 높거나 발 볼이 좁은 신발을 피하고 발에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적 치료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도 고려될 수 있지만, 재발률이 높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수술보다는 주사치료가 권장합니다.

 

정확한 치료법은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바닥 통증 가운데 통증(족저근막염)

발바닥 가운데 부분에서 통증을 느끼고 발바닥 가운데가 전기가 통하는 듯한 찌릿거림을 느낀다면, 족저근막염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족저근막염의 특징

통증 증상

걸을 때마다 발바닥 가운데에서 콕콕 찌르고 찌릿하며 전기가 통하는 듯한 통증을 느낍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서 발을 내딛을 때 갑작스러운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인

딱딱한 신발을 오래 신거나 하이힐, 굽이 높은 구두를 오래 신고 다니는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자기 체중이 증가했거나, 갑작스러운 무리한 운동, 바닥이 딱딱한 곳에서의 장시간 운동도 족저근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법

휴식과 스트레칭

발과 운동을 휴식시키고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족저근막의 염증을 완화시키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주사치료

주사치료를 통해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일반적으로 수술적 치료는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권장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치료는 수술보다는 휴식과 스트레칭, 주사치료를 중심으로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족저근막염은 적절한 치료와 휴식을 통해 이를 완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 통증 안쪽 통증(부주상골증후군)

부주상골증후군은 발의 안쪽 부위에서 발생하는 통증 유발하는 질환 중 한가지 입니다.

 

 

부주상골증후군 특징

부하

발의 안쪽 부위에 지속적인 압력이나 부하가 가해지면 부주상골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육·인대의 약화

발을 지탱하는 근육이나 인대의 약화로 인해 발의 아치가 무너지면 부주상골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져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보행

비정상적인 보행 패턴은 부주상골에 부담을 주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휴식과 냉찜질

부주상골에 염증이 발생했을 때는 활동을 적절히 휴식시키고 냉찜질을 통해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발 및 깔창 선택

발의 아치를 지탱하고 지지해 주는 특별한 깔창이나 신발을 착용하여 부주상골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 및 근력 강화 운동

전문가의 지도 하에 적절한 물리치료 및 근력 강화 운동을 통해 발의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여 부주상골에 가해지는 압력을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기 위해 항염증제나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주상골증후군은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완치될 수 있으며, 만약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발바닥 통증 바깥쪽 통증(건초염)

건초염은 발목 주변의 힘줄인 아킬레스건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다양한 활동에 따라 발생할 수 있으며, 적절한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건초염 특징

부하

건초염은 주로 아킬레스건이 지나치게 사용할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급격한 운동이나 활동적인 스포츠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 및 인대의 약화

발목 주변 근육이나 인대의 약화로 인해 아킬레스건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지면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맞지 않는 신발 또는 무리한 운동 운동

부적절한 신발을 착용하거나 잘못된 운동 습관이 아킬레스건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휴식

활동을 자제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과도한 운동은 피하고 아킬레스건에 압력을 덜 가하도록 합니다.

 

얼음치료

염증을 완화하기 위해 아킬레스건에 얼음으로 치료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얼음은 매일 15-20분 동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치료

염증 및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항염증제나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적절한 약물을 복용합니다.

 

물리치료

전문가의 지도하에 적절한 물리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칭, 근력 강화 운동 등을 통해 아킬레스건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향상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신발 및 깔창 선택

맞지 않는 신발을 착용하는 것을 피하고 아킬레스건에 적합한 지지력을 제공하는 신발과 깔창을 선택합니다.

 

마사지 등

필요에 따라 보조치료로는 마사지, 체외충격파 치료 등이 있으며, 전문가와 상의하여 적절한 치료를 선택합니다.

 

건초염은 증상이 심각하거나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리한 운동이나 활동을 피하고, 증상이 완전히 치유되기 전까지 조심스럽게 활동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상 지금까지 발바닥 통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