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아빌리파이정 어린이 틱장애 복용 후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4. 3. 28.

아빌리파이정 어린이 틱장애 복용 후기

아이를 키우는 과정에서 부모는 다양한 도전과 고민에 직면하게 됩니다. 저희 가족에게 있어, 그중 하나가 바로 아이의 틱장애였습니다. 이 문제는 저희가 평생 고민해야 할 문제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는 상상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아이가 6살 무렵부터 특정한 행동을 반복하기 시작했습니다. 자기 손이나 좋아하는 장난감에 냄새를 맡는 듯한 행동이었죠. 처음에는 아이가 냄새에 대해 예민한 것이라고만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점점 더 다양한 소리를 내며 반복적인 행동을 하는 것을 목격하게 되었습니다.

이때까지도 저희는 아이가 틱 장애를 겪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아이가 7살, 8살이 되면서 행동 틱의 전형적인 증상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반복적인 특정 동작이 이제 눈에 띄게 되었죠. 저희 부부는 이를 시간이 지나면 사라질 행동으로 간주하며 크게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아이가 9살이 되었을 때, 상황은 달라졌습니다. 목을 30~40도 이상 뒤로 꺾는 행동 틱 증상이 나타난 것입니다.

 

이 증상은 저희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아이를 제대로 돌보지 못했다는 자책감으로 한동안 눈물만 흘렀습니다. 이 시점부터 저희는 아이의 틱 증상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여러 병원을 알아보고, 다양한 치료 방법을 모색하며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아빌리파이정 효과와 부작용ㅣ1mg 2gm 5gm 10gm 특징

아빌리파이정 효과와 부작용ㅣ1mg 2gm 5gm 10gm 특징 아빌리파이정(Abilify)은 정신 질환 치료에 널리 사용되는 약물로, 특히 조현병, 양극성 장애, 그리고 특정 유형의 우울증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oliviabbase.tistory.com

 

 

아빌리파이정 어린이틱장애 원인

틱 장애의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연구는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현재까지의 연구를 바탕으로, 틱 장애의 발생 원인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주요 요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뇌의 성장과 발달 문제

틱 장애와 관련된 연구들은 아이의 뇌 발달 과정에서 특정 부분의 성장이 다른 부분과 조화롭게 이루어지지 않을 때 틱 장애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아이의 뇌 성장과 발달 과정 중 일부 영역이 발달하지 않아, 이로 인해 틱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뇌의 특정 구조적인 변화가 틱 장애와 관련이 있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도파민 분비의 불균형

도파민은 뇌에서 분비되는 중요한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로, 우리의 행동, 감정, 인지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현재까지의 연구에서, 틱 장애와 도파민 분비와의 관계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도파민의 과도한 분비 또는 불균형은 틱 장애의 발생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틱 장애 치료에 있어 도파민 조절 약물이 활용되는 근거 중 하나가 됩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틱 장애가 단순한 행동 문제가 아니라, 복잡한 뇌 기능의 문제와 관련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틱 장애의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와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틱장애 아빌리파이정 후기

 

 

아빌리파이정 어린이틱장애 분류

틱 장애를 이해하는 데 있어, 증상의 분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분류는 틱의 유형, 지속 기간, 그리고 틱 증상의 복합성 여부를 기준으로 합니다.

 

틱 장애의 분류는 다음과 같이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틱 증상의 유형에 따른 분류

- 음성틱 증상

특정한 소리나 단어를 반복적으로 발성하는 증상입니다. 이는 간단한 소리(예: 킁킁거림, 기침)에서부터 단어나 문장의 반복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 행동틱 증상

몸의 특정 부위를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포함합니다. 간단한 눈 깜빡임부터 복잡한 손동작까지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 복합틱 증상

음성틱과 행동틱이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로, 이러한 복합틱 증상은 종종 뚜렛 증후군으로 진단될 수 있습니다.

 

 

 

지속 기간에 따른 분류

- 일시적 틱 장애

이는 틱 증상이 1년 미만 지속되는 경우로, 대부분의 경우 자연적으로 사라집니다.

 

- 만성 틱 장애

틱 증상이 1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로, 만성으로 분류됩니다.

 

- 뚜렛 증후군

이는 음성틱과 행동틱이 모두 나타나며, 1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입니다.

 

 

틱 장애의 분류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부모님께서는 아이의 틱 증상을 단순히 '틱 증상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것이 마음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틱 증상의 분류가 아이에게 특별한 치료법을 제시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틱 장애를 다루는 과정에서는,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지원이 중요합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아이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틱장애 아빌리파이정 후기

 

 

아빌리파이정 어린이틱장애 치료

틱 장애의 치료 과정은 아이의 나이, 증상의 심각성, 그리고 장애가 일상 생활에 미치는 영향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많은 경우, 틱 장애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이의 뇌가 성장하고 발달함에 따라 틱 증상이 점차 줄어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초기 단계의 자연스러운 호전

대부분의 틱 장애가 겪는 아이들은 1년 이내에 자연적으로 증상이 호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아이의 뇌 발달이 틱 증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시간이 지나면서 뇌의 성장과 함께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지속적인 틱 장애의 경우

그러나 일부 아이들의 경우, 틱 증상이 2년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기적인 경우에는 아이가 사춘기를 거치며 뇌가 완전히 성장하기를 기다리는 것 이외에 별다른 치료 방법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 뚜렛 증후군으로 진단될 수 있습니다.

뚜렛 증후군은 다양한 행동 틱과 음성 틱이 동시에 나타나는 더 복잡한 형태의 틱 장애입니다.

 

 

치료 방안

틱 장애의 치료는 아이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장애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접근 방식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행동 치료

틱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특정 행동을 아이에게 가르칩니다.

 

- 약물 치료

도파민 조절 약물을 포함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약물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심리적 지원

틱 장애로 인한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다루기 위해 심리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며, 아이의 개별적인 상황에 맞는 최적의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빌리파이정

 

 

아빌리파이정 어린이틱장애 약물 치료

틱 장애의 복잡한 특성과 원인이 아직 완전히 규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약물 치료는 주로 증상의 관리와 완화에 중점을 둡니다. 틱 장애의 약물 치료는 모든 환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특히 약물 선택과 용량 결정은 개인의 증상, 부작용에 대한 반응, 그리고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아빌리파이정(Abilify)

아빌리파이정은 아리피프라졸(aripiprazole)을 주성분으로 하는 약물로, 주로 조현병, 양극성 장애, 그리고 특정 경우의 틱 장애 및 뚜렛 증후군 관리에 사용됩니다.

아빌리파이정은 도파민과 세로토닌 수용체에 대한 부분적 활성제로 작용하여, 뇌내 신경전달물질의 균형을 조절함으로써 틱 증상의 감소를 도울 수 있습니다.

 

 

치료 약물의 신중한 사용

아빌리파이정을 포함한 틱 장애 치료 약물은 틱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나, 모든 환자에게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공하지는 못합니다.

약물 치료는 특히 장기간 사용할 경우 부작용의 위험성을 고려해야 하며, 따라서 많은 부모와 전문의는 가능한 최소한의 용량으로 효과를 관찰하며 조절하는 방식을 선호합니다.

 

 

보조 치료의 역할

약물 치료와 별개로, 일부 보조 치료제나 한약은 특정 상황에서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특정 트리거, 예를 들면 코의 건강 문제에 반응하여 틱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 해당 트리거를 관리함으로써 틱 증상의 발생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종합적인 접근

틱 장애의 치료는 약물 치료뿐만 아니라 행동 치료, 심리적 지원 등 다양한 방법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접근을 필요로 합니다.

 

약물 치료를 고려할 때는 가능한 부작용, 치료의 장단점, 그리고 아이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와 삶의 질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빌리파이정 어린이틱장애 약물 치료 후기

지난 2년간 아빌리파이정을 먹였습니다. 하지만 틱 장애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물론 아빌리파이정을 복용하면서 틱 증상을 조절하고 있습니다.

 

다만, 걱정되는 것은 아이가 성장하면서 친구들과 관계에서 놀림감이 될 수 있고, 상처가 될 수 있는 부분이기에 부모 입장에서 긴장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틱장애와 싸움이 사춘기를 포함한 더 긴 시간 동안 계속될 수 있을거라 생각하고 마음을 먹고 있습니다.

 

나중에는 이 글이 좋은 사례가 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틱장애와 아빌리파이정 복용 후기를 소개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