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똥구멍 가려움 원인(항문소양증 치료 방법)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4. 3. 19.

똥구멍 가려움 원인(항문소양증 치료 방법) 총정리

똥구멍 가려움은 병명은 '항문소양증'입니다. 똥구멍 가려움 증상은 항문 주변에 묻은 대변과 각종 화학물질 등이 접촉하여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문 소양증 원인과 치료는?

 

항문소양증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항문과 항문 주변 또는 외음부가 계속해서 가려운 증상입니다.

 

 

똥구멍 가려움 원인은?

똥구멍 가려움은 전세계 인구 10명 중 4.5명이 경험하는 흔한 증상인데요. 특히 비만,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 꽉 끼는 속옷을 입는 사람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특히 잠자기 전에 가려움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잠을 자기 힘들 정도로 가려움이 심해지면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다음날 피곤으로 힘들어집니다. 심한 경우는 몇 달을 제대로 잠을 못 자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려워서 긁다보면 속옷에 악취가 배이고, 손에도 냄새가 심하게 납니다. 그리고 샤워할 때 항문 주변이 심하게 따가우니 고통의 연속입니다.

 

항문소양증은 증상일 뿐 질환은 아닙니다. 하지만 원인에 따라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으니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배변

항문 주변에 묻은 대변은 가려움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그러니 배변 후 깨끗히 마무리하지 않으면 남아 있는 대변이 가려움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배변 후 항문 주변을 강하게 자극을 주거나 세정제로 세척할 경우 피부가 항문 주변이 건조해지면서 가려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세정제로 세척하는 것 보다 비데 또는 물로만 세척하고 가볍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즉, 항문을 씻는 것은 깨끗한 물로도 충분합니다. 만약 더 깨끗이 하고 싶다면 전용 세정제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비누나 일반 세정제는 피하고 물이나 전용 세정제로 세척하시기 바랍니다.

 

음식물

항문을 자극하는 음식 음료 등을 섭취하면 가려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양념이 진하게 들어간 음식류, 커피, 차, 콜라, 우유, 주류, 초콜릿, 감귤류, 비타민 C, 토마토 등 필요 이상 섭취하면 가려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체질이나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음식물 등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니 자신의 체질을 이해하고 세심하게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화학물질 자극

화학물질이 많이 첨가된 화장지를 사용하거나, 속옷 재질, 위생 스프레이, 화장용 파우더, 세척제 등으로 인해 가려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항문에 질환이 있어 치료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의약품 등으로 인해 가려움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강력한 항생제를 복용 시에도 장의 생태를 교란하여 똥구멍 가려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만약 약품 복용 후 가려움 증상이 나타난다면 사용을 중지하고 담당의와 상의 후 대체 약품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각종 질환

항문 주변 및 다른 소화기관이나 피부 영역과 관련된 질병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 치질, 치루, 직장암, 감염, 기생충 질환, 건선, 습진, 지루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긴장, 불안, 초조함 등 심리적인 원인으로 가려움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가려움은 증상일 뿐, 원인이 질환이라면 질병을 우선 치료해야 합니다. 

 

질환이 의심될 경우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불규칙적인 수면

수면패턴이 불규칙적이거나 수면이 부족하다면 변비나 만성장염으로 설사 및 무른 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특히 앞쪽 변이 딱딱하나 끝은 무른 경우가 있는데 최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딱딱한 변이 항문에 상처를 내고, 무른 변이 상처 주변에 스며들어 염증이 생기고 가려워서 긁게 됩니다.

 

 

요충

항문 주변을 돌아다니며 알을 낳는 요충에 감염되면 가려움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만약 요충에 의한 가려움이라면 굉장히 가렵습니다. 진단은 검사용 테이프를 항문에 붙인 후 요충이나 알이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생각보다 전염성이 높기에 항문소양증으로 병원에 내원하면 대부분 요충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똥구멍 가려움 치료는?

가려움 증상으로 병원에 내원하기가 사실 쉽지 않습니다. 자신의 치부를 공개해야 하기에 그런데요. 그래서 대부분 초기에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음에도 병원에 내원하지 않고 버티다가 증상이 심각해지면 방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막상 병원에 진료 후 처방받은 약을 복용하거나 연고를 사용하면 빨리 병원에 가지 않을 자신을 원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증상이 나타난다면 고민 말고 병원에 내원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부끄러움은 순간이지만 편안함은 오래갑니다.

 

만약 치부를 보이기 불편하거나 병원에 방문할 시간이 없다면 약국에서 소양증 연고를 구매 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전문의의 처방보다는 효과가 덜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충의 감염이 원인인 경우 구충제를 복용해야 할 수 있고, 침구류에 기생충 알이 있다가 재감염될 수 있으니 침구류와 의복은 깨끗이 세탁하고 직사광선에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