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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리뷰

ix50 가격 장점 단점 주행 후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4. 3. 6.

ix50 가격 장점 단점 주행 후기

가족이 타기 위한 ix50을 출고했습니다. 후륜조향만 빠진 모델인데요. 결과적으로 정말 괜찮은 차량입니다.

 

BMW는 2021년 초반에 i Drive 8.0이라고 불리는 차세대 운영 시스템을 공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처음으로 IX에 적용되었고, 이후 출시되는 모든 차량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2022년 12월에는 국내에서도 신형 7시리즈 차량이 출시되었는데, 이 차량은 IX의 다양한 혁신 기술을 대거 적용했습니다. 변속기 레버, i Drive 컨트롤 버튼, 그리고 Bower & Wilkins 4D 사운드 시스템은 IX로부터 유래되었습니다.

 

 

내부 인테리어 카메라와 스피커의 형상 및 도어 디자인은 또한 IX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2023년에는 XM 차량의 2열 시트도 IX와 동일한 형상을 탑재했습니다.

 

또한, 2023년 10월에 출시된 5시리즈 호프마이스터 킹크 부위에는 IX의 'IX'라고 적혀 있는 부분과 유사성이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IX에만 적용된 기술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전자적으로 조절되는 글라스 루프와 전면 그릴의 자가 복원 기능 등이 그러한 기술들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들이 어떤 새로운 차량에 적용될지 기대되는 대목입니다.

 

 

 

IX5 가격(저렴하게 구매하기)

내연 기관 차량과 전기차량의 구매 방법을 비교할 때, 전기차량의 특수성에 대해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내연 기관 차량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가가 발생하지만, 전기차량은 신형이 출시될 때마다 기술의 발전이 크기 때문에 중고 전기차량의 감가가 더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전기차량의 기술이 계속 발전하면서 신형이 출시될 때마다 구형 모델의 가치가 하락하는 스마트폰과 비슷한 경향을 보입니다. 수입차량의 경우 일반적으로 2년에서 3년의 기본 보증 기간을 가지고 있으며, 보증 연장 상품을 구매하면 최대 5년까지 보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증이 종료된 후에는 수리비가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 소비자들은 3년에서 5년 사이에 차량을 교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출고 후 5년 차가 되면 평균 감가율이 약 50%에 이르면 좋은 상태로 여겨지며, 이를 기준으로 비교를 진행합니다.

 

차량 구매 에이전시를 통해 제공받은 IX50의 BMW 파이낸셜 운용리스 견적서에 따르면, 2월 출고차량 현금 할인 기준으로 2500만 원의 할인이 적용되었으며, 재구매 할인으로 추가로 304만 원의 할인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 견적은 연간 주행거리 1.5만 km, 60개월, 최대 보증금 및 잔존가치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2가지 방법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1. 현금 구매 후 5년간 유지하고 매각할 경우의 비용

- 현금으로 구매 시 일시불로 지출하는 총금액: 130,628,360 원

- 5년 후 차량의 잔존가치(할인받은 순수 차량가격의 50%): 61,980,000 원

- 5년간 지출된 최종 금액: 68,648,360 원

 

 

2. 운용 리스로 5년간 유지하다 차량 반납을 할 경우

- 초기 일시불로 지출하는 금액(리스 보증금): 60,985,000 원

- 60개월 간 지출하는 총금액(월 납입금(1,345,221원) * 60개월): 80,713,260 원

- BMW 파이낸셜 행사(5개월간 100만 원 리스 이용료 지원 금액): 5,000,000 원

- 최종 지출 금액: 75,713,260 원

 

운용 리스로 구매할 경우 현금 구매와 비교하여 차액이 7,064,900원이 발생하게 되지만, 운용 리스는 현금 일시불 구매 시보다 69,643,360원을 덜 지불하게 됩니다. 이 금액을 은행에 5년간 납입할 경우(하나은행 기준 현재 금리 3.5%) 이자는 세전 이자는 12,187,588원이며, 세후 받는 금액은 10,310,699 원입니다.

 

즉, 이자 수익금액을 최종 지출 금액에 더하면, 최종 지출 금액은 65,402,561원이 되어, 현금 일시불로 구매하는 것보다 3,245,799원을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현재의 BMW 파이낸셜 프로모션 금융 상품을 이용할 경우, 차량을 5년간 보유 후 판매할 경우 현금 구매가 정답이 아닐 수 있습니다.

 

 

정리해 보면,

운용리스 보증금에 대한 기회비용을 고려하여 현금 차량 구매 시 지불하는 금액인 130,628,360 원에 대한 기회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차량 현금 구매 금액인 130,628,360 원을 3.5% 정기예금으로 5년간 넣게 되면, 그 이자는 세전 22,859,963 원이며, 세후 19,339,529 원입니다.

 

따라서 차량이 감가 된 금액과 차량 구매 시 지출한 부대비용에 차량 구매 금액의 기회비용을 더하여 최종 지출 금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즉, 68,648,360 원(감가 된 금액) + 19,339,529 원(기회비용) = 87,987,889원이 최종 지출 금액이 됩니다.

 

운용리스의 경우 보증금을 정기 예금으로 5년간 넣을 경우 이자 손해를 고려해야 합니다.

보증금 60,985,000 원을 정기 예금으로 5년간 넣을 경우, 세전 10,672,375 원, 세후 9,028,829 원의 이자 손해를 입게 됩니다.

 

따라서 운용 리스의 최종 지출 금액인 75,713,260 원에 이자 손해 금액 9,028,829 원을 더하면 최종 지출은 84,742,089원이 됩니다.

 

이러한 계산 접근법을 통해 현금 구매와 운용 리스의 비용을 비교할 수 있지만, 이러한 결정은 개인의 상황과 선호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항상 현금 구매가 저렴하고, 금융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비싸다는 편견에 사로잡혀 있다면 이러한 계산 접근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IX5 외부 디자인

차량 디자인은 사실 호불호가 갈리는 요소입니다. 각자의 개성과 취향에 따라 차량의 외관을 평가하고 선호하기에 그렇습니다.

 

특히, 차량의 뒷모습은 종종 가장 멋있는 부분으로 여겨지며, 앞모습은 때로는 현란한 형태를 띠고 있지만 때로는 독특한 디자인으로 괴물 뉴트리아를 연상시키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앞모습이 바로 우리가 상상하는 미래의 모습일지도 모릅니다.

 

자동차 디자인은 정답이 없는 영역입니다. 다양한 디자인 요소들이 결합되어 차량을 만들어내고, 이는 운전자의 취향과 개인적인 감성에 영향을 줍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과감하고 독특한 디자인이 매력적으로 다가오고, 다른 사람들에게는 고전적인 디자인이 더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 디자인은 다양성의 영역입니다. 각각의 차량은 독특한 스타일과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운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IX5 실내 디자인

신형 7시리즈와 5시리즈는 샤이테크를 적용하여 버튼을 최소화하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선보였습니다.

송풍구 버튼이 전자식으로 바뀌었으며, 이를 통해 차량 내부의 각종 기능 조절이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그러나 IX는 아직 전통적인 버튼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일부 사용자들에게는 구식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시트 또한 독창적인 디자인을 보여주며, 특히 편안한 컴포트 시트로써의 기능성이 훌륭합니다.

 

2열은 넓은 공간을 제공하며, 중간 좌석도 성인이 편안하게 앉을 수 있어 5인이 충분히 탈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BMW의 브라운 계열 시트를 선호하지만, 이번 카스타니아 시트는 브라운보다 더 매력적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이 시트는 차량 내부에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하며, 더욱 독특하고 세련된 느낌을 더해주는 것 같습니.

 

 

 

IX5 소음

하부 소음

IX5를 타고 가장 먼저 느꼈던 부족한 점은 하부 소음이었습니다.

비록 저소음 섬머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지만, 노면 상태가 좋지 않거나 고속 주행을 할 때 하부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차체가 낮은 세단은 하부 소음이 크고, 차체가 높은 SUV는 상대적으로 소음이 적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IX5는 이러한 예상과는 조금 다른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하부 소음 증상은 더욱 느꼈던 이유는 제가 예전에 I7을 주행해 본 적이 있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즉, I7의 하부 소음 처리 능력이 뛰어나서 IX5의 소음이 더 크게 느껴진 것일 수 있습니다. 각 차량은 자체적으로 하부 소음을 줄이는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주행하는 동안 운전자의 편의와 안락성을 향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하부 소음은 차량의 설계와 제조 과정, 타이어와 노면의 상호작용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추가적인 조치나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외부 소음

IX은 i7과 비교하여 외부 소음이 더 잘 들리는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IX5가 2중 차음 유리가 적용되지 않았다는 점과 프레임리스 도어의 특성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2중 차음 유리는 외부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하여 차량 내부의 소음 수준을 낮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IX5에서는 이러한 기술이 적용되지 않아 외부 소음이 상대적으로 들어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프레임리스 도어의 특성 역시 외부 소음이 차량 내부로 쉽게 들어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IX5는 다른 차량에 비해 외부 소음을 상당히 잘 차단하는 편입니다.

 

이는 차량의 디자인 및 재질, 소음 차단 기술 등 다양한 요인의 조합으로 가능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IX5 성능

IX50는 탄탄하면서 힘이 넘치는 주행이 가능하며, 주행 중 스트레스를 받을 일이 절대로 없을 정도의 편안한 주행을 제공합니다.

 

IX50는 강력한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그 힘을 눈에 띄게 드러내지 않고, 주행하는 동안 운전자와 승객에게 안정적이고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전기차의 특성상 토크를 바로 느낄 수 있고, 가속도 역시 빠르면서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 경험을 제공합니다. 

 

SUV의 특성상 차량이 높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롤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IX5도 마찬가지로 롤링을 느낄 수 있습니다.

 

IX5는 다소 스포티한 성향보다는 편안한 주행을 선호하는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 따라서 IX는 스포티함보다는 주행의 편안함에 더 중점을 둔 차량으로 생각됩니다.

 

 

에어서스펜션

IX5의 에어 서스펜션은 적당한 단단함과 하체 지지력을 제공하여 X5와 유사한 세팅으로 보입니다.

 

과속방지턱과 같은 장애물을 통과할 때는 충격을 부드럽게 흡수하여 주행의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개인적인 경험에 따르면, IX의 에어 서스펜션은 멀미를 유발하지 않고, 적당한 정도의 단단함과 하체 지지력을 제공하여 기분 좋은 주행이 가능하도록 세팅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지금까지 IX5 후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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