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숙취해소법ㅣ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9가지

by 아프리카북극곰 2024. 2. 17.

숙취해소법ㅣ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9가지

술 마시면 항상 따라오는 것이 숙취입니다. 숙취만 아니면 거침없이 술약속을 잡겠는데, 숙취로 인해 다음날 업무 및 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고민이 되는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건강하게 숙취를 해소할 수 있는 숙취해소법과 숙취에 좋은 음식 9가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숙취해소법 방법은?

숙취해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숙취를 최소화하려면 몸에 있는 알코올과 독소를 없애야 합니다.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것이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잘못된 상식 중 하나가 알코올을 배출한다며 과격한 운동을 하거나 사우나를 오래 하면 좋다는데, 이는 탈수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숙취를 해소하려면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수면 중에 신체 활동이 급격하게 줄어드는데 이때 알코올 분해를 효과적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음주 후에는 맵고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운 음식은 알코올로 손상된 위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기름진 음식은 위에 더 부담을 주어 소화가 안되고, 알코올을 분행해야 하는 간에 영양소를 공급하지 못해 숙취에 오히려 악영향을 미칩니다.

 

숙취가 심하면 숙취 음료나 비타민, 간장약 등을 복용하는 것이 좋고, 주스, 녹차, 가벼운 산책, 스트레칭 등 방법이 컨디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건강한 숙취를 위한 음식 9가지 입니다.

 

 

 

숙취해소법 효과적인 음식 

① 물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은 물입니다. 음주 후에 숙취의 원인은 알코올 분해과정에서 발생한 독성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 때문입니다. 알코올이 분해되려면 가수 분해 작용이 필요한데, 이때 충분한 물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알코올 독성을 보다 신속하게 해소하려면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② 토마토 주스

토마토에는 리코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고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구연산 성분이 있는데 이는 숙취로 인한 속 쓰림을 해소합니다.

 

음주 후에 토마토 주스를 마시면 몸에 있는 올코올을ㅇ 분해하고 배출하는 대사를 돕고, 음주 후 손실되는 비타민B와 미네랄, 효소를 보충할 수 있고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 지친 간을 회복하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③ 생강차

유럽에서는 음주 후 숙취해소를 위해 생강차를 즐겨 마신다고 합니다. 생각은 위를 진정시켜 주고, 메스꺼운 증상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음주 후에 배가 아프신 분들은 생각차를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배 아픈 증상을 줄이는데 효과가 뛰어납니다. 

꿀에 생강을 절였다가 생강차를 마시면 건강에도 좋고 맛도 있으니 1석 2조입니다.

 

 

④ 콩나물국

콩나물국은 대표 해장 음식인데요. 콩나물에는 숙취에 도움을 주는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스파라긴산은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발생하는 아세트알데히드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비타민 C는 알코올을 빨리 분해하여 숙취해소에 효과적입니다.

 

 

⑤ 북엇국

콩나물국에 버금가며 국내를 대표하는 해장국입니다. 북어를 주재료로 사용하여 시원하고 담백한 맛이 좋은데요. 북어에는 메타오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간을 풀어주고 간 해독작용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따뜻한 국물을 먹으면 땀을 배출하면서 알코올도 나오기에 숙취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음주 후에는 위와 간이 부담되는데, 이때 맵고 짠 음식보다는 북엇국과 같이 맑은 국물을 마시면 위에도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좋습니다.

 

 

⑥ 달걀

달걀에는 메티오닌이라는 성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메티오닌은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할 때 꼭 필요한 성분인데요. 달걀을 많이 먹으면 알코올을 분해하는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그 외에도 달걀에는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술 마신 후 기력을 회복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⑦ 초코우유 

우유는 알칼리 성분으로 되어 있는데요. 산성인 알코올을 만나면 이를 중화시켜 줍니다. 또한 혈중 알코올 농도를 줄여주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는데요. 

여러 가지 우유 종류 중에 초코우유가 좋은 이유는 흑당과 타우린, 카네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숙취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⑧ 매실차

음주 후 저조한 컨디션을 회복하기 위해 매실차를 마셔주면 도움이 됩니다. 매실차가 숙취로 인한 두통, 갈증, 복통, 메스꺼움 등을 줄여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숙취를 해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매실 속에는 피르크산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는 간과 신장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도움을 줍니다.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피곤한 간과 신장의 기능을 강화하는데 매실은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⑨ 바나나

바나나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과일입니다. 바나나 속에 칼슘과 마그네슘은 천연 제산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위산을 중화하기 때문에 음주 후에 속이 울렁일 경우 바나나를 먹으면 증상을 완화됩니다. 

 

술 마신 다음날 속이 더부룩하거나 메스껍거나 구토 및 설사 등 증상이 있다면 바나나를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지금까지 숙취해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