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 비용 자세히 알아보기ㅣ꿀팁은?
가족이 운명이 달리하셨을 때 슬픔도 있지만 현실적인 문제도 생각 안 할 수 없습니다. 특히 장례 절차를 치르는 과정에 신경써야 할 것이 적지 않은데요.
지금부터 장례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자세히 항목별로 알아보겠습니다.
장례 비용 항목 별 비용
장례식을 치루는 경우 기본 1500만 원은 생각해야 합니다. 아무리 작게 한다고 해도 그 정도이고 추가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례 비용을 항목별로 살펴보겠습니다.
● 장제비
염처리 등 비용으로 평균 600만 원 정도 됩니다.
● 장례 협력비용
리무진 및 기타 비용으로 평균 350만 원 정도 됩니다.
● 화장
화장터 이용 비용으로 70만 원 정도 됩니다.
● 기타 비용
장례식장을 이용하면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이 있습니다. 약 300만 원 됩니다.
● 제사상
각종 제사상차림 비용으로 90만 원 되는데, 상주 및 가족분들의 성향에 따라 차이가 많이 발생하는 항목입니다.
● 봉안당
화장 후 유골을 그릇에 담아 안치하는 것으로 약 360만 원 정도 됩니다.
● 추모공원
추모공원 임대료 30년 기준으로 20만 원 정도 됩니다.
임대료 외에도 관리비가 부과되는데요. 3년에 20만 원 정도 됩니다.
장례 비용 세부내용
부의 문자는 장례식장에서 제공해 줍니다. 장례식장에서 문자를 받아서 고인의 주변 지인들에게 가급적 다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직장 생활하시던 분이라면 업무와 조금이라도 연관이 있는 분들에게 다 돌려야 합니다. 업무에 지장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상조회사가 있다면 상조회사에서 장례절차를 다 알아서 해결해 줍니다.
장례식장에서 고인에 대한 염 등을 기본적으로 처리하는 비용과 수의 등 발인 전까지 기본 비용이 드는데요. 수의 등 기본적인 것은 기본 세트가 있습니다. 기본 세트를 이용해도 충분합니다.
꽃
상주 및 가족분이 원하는 크기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한번 설치하면 변경은 불가합니다.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많은 꽃은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작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어차피 꽃은 잘 보지 않습니다.
제사상
가족만 알기에 하고 싶은 것으로 하시면 됩니다.
식사
조문객 분들에게는 가급적 풍성하게 대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고마운 분들이니까요. 풀세트를 추천하는데요. 음료와 알코올(맥주 소주)은 한번 뜯게 되면 한 묶음으로 전체를 정산해야 한다는 것을 미리 아시기 바랍니다. 다만, 소주는 한 병씩 환불이 가능합니다.
캔커피는 거의 안 마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화장(매장)
화장 후 매장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장례식장에서 화장장 등을 알아봐 줍니다.
화장비용은 평균 70만 원 정도 소요되고, 이는 카드로 결제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화장장을 이용할 경우 왕복 버스나 리무진 비용이 드는데요. 이는 장례식장이나 상조회사에 정산 비용으로 포함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장지
화장을 했다면 모실 곳을 정해야 합니다.
종중이나 선산이 있다면 그곳에 모시면 되고, 추모공원의 경우 자녀나 가족이 해당 지역에 6개월 이상 거주했을 경우 해당 지자체의 추모공원에 안치가 가능합니다.
추모공원을 이용할 경우 봉안당과 추모공원 비용이 들어갑니다.
비용적으로는 추모공원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저렴합니다.
추모공원 상담은 보통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만 운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만약 해당 지역 거주기간이 6개월이 안된다면 납골당 등에 모시고 이장이 가능합니다.
즉시 납골당으로 모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비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납골당을 연중휴무 24시간 상담이 가능합니다.
장례 비용 팁 안내
장례식장 인근 숙소 잡기
장례를 치르는 동안에 상주 외에 가족분들이 쉬어야 할 장소가 필요합니다. 장례식장에서 쉬면 되겠지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장례식장에서는 쉬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장례식장 인근에 숙소를 잡아놓는 것이 좋습니다. 3일은 적지 않은 기간입니다. 숙소를 잡아두고 돌아가면서 쉬는 것을 추천합니다.
씻는 것도 숙소가 편하고, 체력을 잘 챙겨야 장례식 이후 후유증이 적습니다.
건강 관리
장례 기간 중 가족분들 중 건강 상태가 안 좋아 보이는 분이 계시면 병원에 내원하여 영양제를 투약하고 집에서 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가족분이 자리를 지키면 되기에 문제가 있어 보이면 즉시 병원에 돌려보내시기 바랍니다.
만약 장례 기간 중 누군가 쓰러지면 오히려 더 힘들어집니다. 그러니 꼭 힘든 분들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부의금 관리
부의금은 매일 그날 치를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째 날, 둘째 날, 셋째 날 각각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계좌로 입금된 것도 구분하여 정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례식장에는 대부분 ATM기기가 있는데요. 매일 부의금 정리 후 계좌로 입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분들이 받은 것은 2일 차 밤에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방명록을 맞추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근조화환
근조화환 역시 잘 챙겨야 합니다. 복도에 있으니 잘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들어올 때마다 기록해서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 결제
장례 비용은 면세로 현금 결제만 가능한 곳이 많습니다. 카드 결제가 불가한 곳이 많기에 계좌이체 한도도 미리 확인하여 부족할 것 같다면 증액하시기 바랍니다. 카드가 안되기에 할부도 안됩니다. 그리고 현금 결제 시 현금영수증이나 세금계산서 발행은 모두 가능합니다.
장례 비용 확인
장례를 치르다 보면 생각지도 못한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항목은 매번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슬리퍼 하나까지 장례식장에서 받고 추후에 정산해야 합니다. 향도 마찬가지로 먼저 사용 후 추후에 정산해야 하기에 매번 비용을 확인해야 나중에 정산할 때 쉽고 정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매일 12시에 당일 사용료를 달라고 하시고 확인하셔도 됩니다.
장례식장 의류
장례식장에서 입는 정장이나 한복 등 의류는 대여입니다. 그렇기에 한 옷을 장례기간 내내 입지 말고 매일 바꿔달라고 하시기 바랍니다.
의류 대여비는 장례 협력 비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매일 갈아입으시기 바랍니다. 안 갈아입으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의류는 2 사이즈 정도 크게 입으시기 바랍니다.
양말
양말은 검은색으로 착용해야 합니다. 검정 양말은 10개 이상 세트로 된 거 인터넷으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생각보다 갈아 신어야 할 상황이 많이 생깁니다.
그리고 양말 크기는 가급적 큰 사이즈가 좋습니다.
제사상
꽃이나 제사상은 필요한 것만 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장례식장에서 하라고 하는 것을 많이 하는데요. 안 해도 됩니다. 가족분들이 상의하셔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만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기본상, 발인상, 탈상 3가지만 해도 됩니다. 탈상은 장례를 마무리하고 상복과 상주 완장, 머리 장식을 태우는 의식입니다. 예전에는 몇 개월 후에 하는데 요즘에는 장례 후 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까지 장례 비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정도만 하면 장례는 무사히 마치게 됩니다.
위에 나와있는 대로 진행하면 1500만 원 전후로 들게 됩니다. 이 비용은 경조금이나 부의금으로 대부분 해결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Life 리뷰 > 알면 좋은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뮤지컬 라인업 총정리 (1) | 2024.01.06 |
---|---|
척추골절 후유장해 보상 총정리(허리 척추압박골절 장해 보험금 기준) (1) | 2023.12.31 |
2024년 무슨해일까? 청룡해 갑진년 의미 알아보자! (1) | 2023.12.29 |
2024년 뱀띠운세(2001년생, 1989년, 1977년, 1965년, 1953년) (1) | 2023.12.28 |
2024 새해 인사말ㅣ신년인사말 문구 모음 (1) | 2023.12.27 |
댓글